꾸준한 판매네요... 역시 국민 게임이네요... 매스컴에서도 받혀주니 쉽게 사그라지진 않네요.

평균 40만장 기록…05년은 30%이상 증가 기대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의 판매량이 2003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98년 4월 출시 이후 99년 118만장, 2000년 70만장으로 최고의 판매고를 올린 '스타크래프트'는 이후 2001년 50만장, 2002년 34만장을 기록하면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었다.
하지만 2003년을 기점으로 오히려 다시 판매량이 증가하는 기현상을 보이며 2004년에는 42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2003년은 41만장.
한빛소프트 PC사업팀 김성겸 이사는 "매년 평균 40만장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스타크래프트'는 악화된 PC게임 시장과 출시 후 7년이 지났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판매 증가율이 대폭 증가한 셈"이라며 "이는 초등학생을 비롯한 저연령층 및 장년층의 신규 사용자 유입과 함께 PC방 등지에서의 지속적인 판매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또 "2005년에는 PC방 라이센스 정책 도입 및 '스타크래프트'의 대규모 패치와 맞물려 전년 대비 30% 이상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타크래프트'가 한국 경제에 끼친 파급효과를 분석한 [스타크노믹스](공동저자: 김태홍ㆍ라도삼ㆍ장후석)에 따르면 "스타크래프트는 실제 IMF 사태 이후 약 1조 1400억원 이상의 산업 확대 효과와 15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효과를 가져왔다"며 "PC방 확산 및 초고속 통신망과 같은 유관 사업, 게임대회 및 방송, 출판사업 등 간접적 부문까지 고려하면 그 파급 효과는 훨씬 클 것"이라고 평가했다.


스타크래프트 누적 판매량

1998년 12만장 (1998년 4월 출시~12월)
1999년 120만장 (연간 판매량: 118만장)
2000년 190만장 (연간 판매량: 70만장)
2001년 240만장 (연간 판매량: 50만장)
2002년 274만장 (연간 판매량: 34만장)
2003년 315만장 (연간 판매량: 41만장)
2004년 357만장 (연간 판매량: 42만장)


(2005.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