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늦은 지적이지만 늦게나마 자숙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네요
모바일은 80년대 아케이드 업계(라고 할만한 규모도 아니었지만)의 전철을 밟는것 같아서
자국민으로써 상당히 창피했고, 원망스러웠습니다.
아무튼 좋은 기사네요
2005.08.31 11:40:37 (*.146.60.27)
il
음..글쎄요..? 게임빌이 과연...?
2005.08.31 14:09:31 (*.248.208.119)
DP군
놈.이 그나마 창의적.
2005.09.01 21:48:52 (*.106.101.3)
이젤
모바일게임기획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통감할만한 기사네요.
억울하다는 것이 아니라 많은 부분이 사실이라는 점에서...
한편으로는 그럴수 밖에 없는 가슴아픈 현실도 있답니다.
벌어야 유지되는... 온라인 게임처럼 큰액수로 큰규모에 장시간이 아닌
개발에서 투자회수까지 길어야 일년 보통은 6개월 정도...
현재 모바일 게임회사가 600여개랍니다.
매년 나오는 게임도 600여개는 넘구요.
그중에 매출을 가져가는 회사는 흔히 아시는 몇개 회사가 전체의 85% 정도..
쉽게 현금을 만지고 적은 투자로 성과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속된말로 돈좀 있는 영감님들이 모바일 게임을 많이 하려고 합니다.
제가 한달 있던 회사는 기껏 사업하겠다고 해서 사람들 뽑아놓으니 하루아침에 접겟다고 하더군요 ^^;
아직은 안정화되지 않은만큼 많은 모순이 존재합니다.
물론 표절은 없어져야 하지만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밥굶게 될 많은 개발자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