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어림잡아서 130만원으로 얘기했더니 그것도 비싸다고 하시면서 더 낮게 잡아서 해보라고 하셔서, 100만원선 안팎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cpu - 초보자라서 오버클럭은 일단 넘어가기로 하겠습니다.

팔레르모를 사용한다면 amd쪽으로 가겠지만, 대중화된 p4에 많이 끌리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지 775의 프레스캇 650도 끌립니다. 이럴땐 어느것을 선택해야 되죠?

메인보드 - amd쪽을 선택한다면야 랜파티가 될듯 싶습니다만, 지난번에 메인보드의 크기가 풀사이즈여서 큰 케이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씀을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느정도의 크기면 될까요?
p4쪽의 경우엔 775에 맞는 메인보드를 추천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odd - multi다 combo다 해서 종류가 많아 정신이 없는데, dvd,cd의 감상과 cd±rw등의 용도를 빼고는 사용하지 않을것이니 저가의 좋은 제품에는 뭐가 있을까요?

RAM - 1g를 고려하고 있습니다만, 여의치 않을경우 512*2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개의 램을 장착할경우 제대로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 무슨 소리이죠?(어디선가 들은 동기화와 연관이 있는것인가요?) 그리고 양면과 단면의 차이는 무엇?
그리고, DDR과 SDR에 대한 정확한 설명도 듣고 싶고, 나중을 위한다면[DDR2라든지 3라든지등에 대비해] 무엇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알고 싶습니다.(그래도 요새는 DDR밖에 보이지 않는듯 싶네요)

vga - 이도저도 생각하다가 정한게 geforce 6200선대의 제품입니다...만 어떤 제조사를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hdd - 그렇게 많이 쓰지를 않아서 40G로 잡았습니다만, 시게이트나 삼성중에서 어떤 회사의 제품이 더 좋나요?



자꾸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하기 그지없습니다...OTL







p.s. 한 30분정도 가격 비교하면서 좀 빽빾하고 자세하게 작성해서 글을 올리려는 순간 이름을 작성하라는(로그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한 에러와 함께 쓴 글이 날아가 버려 일종의 공황상태에서 어설프게 써버렸습니다.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