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에서 필요없는 노가다를 줄이거나 퀘적한 진행을 위한 방법이 없을까
라는 생각에 떠올린것들..

보통 MMORPG에서 아무리 못해도 몇개씩이라도 들어가는게 퀘스트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모든 퀘스트는 끝이 나게 됩니다.
컨텐츠로서의 퀘스트 생성시간보다는 소비의 시간이 빠른편이고요.
(물론 난이도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무작정 난이도만 높이면 오래가긴할껍니다.)

어찌됐던 결국에는 새로운 패치를 통해 퀘스트가 추가 됩니다.
새로운 퀘스트가 나올때마다 고렙만을 위한 퀘스트만 추가 될꺼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결국 저렙을 위한 퀘스트는 고렙에게는 버려지기 마련이죠.

그럴때 고렙에게 저렙퀘스트는 단지 노가다로 전락할수도 있지요.
그럼 이런 시스템은 어떨까요.


1. 채집/강탈 모드(퀘스트 아이템의 습득확율상승, 전투력 하강)

평소에와는 다르게 채집이나 강탈모드를 사용하면 전투력은 떨어지지만
퀘스트 아이템의 습득율은 올라간다.
일종의 고렙의 저렙 퀘스트 클리어 속도 증가모드입니다.

단순히 일정 수치가 아니라 전투력 하강과 퀘스트 아이템 습득확율상승을
조절할수있다면 더좋습니다.

예를 들어 20%의 전투력 하강을 할때 10%의 습득율 상승 이라면
30%의 전투력을 하강시키고 15%의 습득율 상승식으로 조절할수있죠.

저렙들도 목숨을걸고 빨리 퀘스트는 클리어할수도 있겠죠.
단 그 부담은 커질겁니다.

단 이모드는 퀘스트아이템을 NPC를 처치해 얻는 방식일때 퀘스트 아이템에 한합니다.
(이런식의 아이템 드롭 노가다 형태의 퀘스트는 없을수 없다고 보입니다.)

다른 보통 아이템의 경우에는 노가다를 오히려 조장할수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드로인해 득이 된다면 뭐가있을까요. 단지 퀘스트 클리어 속도증가뿐아닙니다.

이익이 되는점은 고렙들이 저렙들의 퀘스트 수행지에서 같은수를 잡을필요가
없는만큼(확율이긴 하지만) 저렙에게 영향을 적게 준다.

그리고 고렙들도 단지 지루한기만한 저렙 몹을 오래 잡을필요가 없다 정도겠지요.
(자기가 적당하게 잡을수있는 수준으로 전투력을 낮추고 확율을 올린다면,
최대한 스릴있게 잡으면서 최대한 빨리 클리어할수도 있겠죠. 지루함 감소로 이어집니다.)

또한 저렙들은 파티를 맺고 사냥을 할때 자신의 능력을 낮추고 드롭율을 올리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됩니다. 이는 파티플의 매리트를 한층 올려 파티플로 자연스럽게
유도가 가능한 시스템이죠.

EX)
렙 20의 유저가 적당이 잡을수있는 몬스터 'A'가 존재합니다.
새로운 퀘스트에서는 유저에게 'A'몬스터 10장의 가죽을 요구합니다.
(가죽의 기본 드롭율은 20%)

렙 20렙 유저 '갑'은 자신의 능력 100%를 활용하여 습득율 보너스가 없는 상태로
약 50마리의 'A'몬스터를 잡고 퀘스트를 클리어 합니다.(가죽의 드롭율은 20%)

렙 20렙 유저 '을'은 자신의 능력 90%만을 활용하여 습득율 보너스가 5%인 상태로
약 40마리의 'A'몬스터를 잡고 퀘스트를 클리어 합니다.(가죽의 드롭율은 20%+5%)
하지만 사냥에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렙 20렙 유저 '갑'은 '을'과 파티를 맺고 둘다 자신의 능력 60%만을 활용하여
습득율 보너스가 20%인 상태로
약 25+25마리의 'A'몬스터를 잡고 퀘스트를 클리어 합니다.(가죽의 드롭율은 20%+20%)
하지만 사냥은 손발이 맞다면 솔플시보다 오히려 쉬워집니다.

렙 30렙 유저 '정'은 자신의 능력 70%만을 활용하여 습득율 보너스가 15%인 상태로
약 30마리의 'A'몬스터를 잡고 퀘스트를 클리어 합니다.(가죽의 드롭율은 20%+15%)
사냥은 너무 쉽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고 적당하게 느껴집니다.

위 예처럼 딱떨어질수는 없고, 파티플시에는 손발이 맞는가가 난이도에
큰 영향을 주어야합니다.

렙 20몹 'A'몹을 잡기위해 20렙 파티나 30렙 파티 모두가 비슷한 능력으로 클리어
속도만 차이날 뿐 사냥시의 긴장감은 비슷하게 유지할수있을 겁니다.

음 약간 아리송한 시스템일까요.

추가적으로 제목에서 채집/강탈 이라고 나눈 만큼 몬스터에 형태가 괴수형/인간형
일때 따로 적용되고 한케릭당 채집이나 강탈 두가지 모드중에 하나만 선택할수있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즉 자신에게 쉬운 퀘스트가 존재할수있게요.
이역시 파티플로 유인하는 요인이 될수있습니다.(복잡도는 더해지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