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무협이나 판타지를 보며...
우리나라 고유의 것은 없을까라는 호기심에서 시작된 우리나라 전통무술에 관한조사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천천히 시작할까 한다...

1)기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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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천이란 무엇인가?' 라고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하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무엇이다" 라고 간단하게 대답하기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기천에 대한 명백한 역사적 자료나 증명할 수 있는 물적 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수많은 외세의 침략, 질곡 된 역사의 흐름 속에 선조 들의 남겨놓은 많은 유산들이 소
멸되었기 때문에 우리가 겪어야했던 민족의 비극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선조 들은 은근과 끈기로서 그 맥을 지켜왔다.

예를 들면,우리 생활문화나 예술의 일면에서 민속놀이, 판소리, 창, 사물놀이, 마당놀이, 고전 춤, 탈춤, 민

속 공예품등 많은 분야에서 민족의 맥을 이어가는 분들은 자기의 스승이나 선대로 부터 몸에서 몸으로 전

수되어 오늘날 우리 문화의 맥을 이어오고 있지 않은가!

마찬가지로 우리민족의 휼륭한 심신수련법인 민족선도가 그 어디엔가 맥을 이어오고 있다면 그것을 찾아

내고 발굴하여 민족의 웅지를 펴는 밑거름으로 활용하여야 하겠다.

기천은 민족선도의 큰맥을 이어온 민족의 심신수련법이며 수 천년 역사속에 묻혀있었던 귀중한 문화유산

이다.

기천은 한민족의 무예도정신, 사상, 철학, 문화, 예술, 의술 등 우리민족의 일상생활 속에 스며들어 한민족

의 기상과 배달정신을 함양하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한민족과 함께 생사고락과 흥망성쇠를 같이 해온 선조

들의 숨결과 얼과 혼백이 살아 숨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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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수련체계


1.정적인 수련으로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고 형을 완성하는 단계, 즉 정신이 안주 할 터인 몸의 기본틀을

완성하고, 몸안의 기운을 충전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초단계(심기단법, 단전행공)

2.동적인 수련으로 몸을 움직여서 기혈을 돌리고, 선조들의 몸짓을 익히며, 마음의 글씨를 허공에다 몸짓

으로 표현하는 단계(심기단법, 원기단법)

3.몸공부를 통하여 인내와 끈기의 심성을 기르고, 자기의 고통을 참아 자아를 완성하여 타인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 수 있는 마음의 수련을 닦고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단계(태극심법) 로 나눌 수 있겠다.

이와 같은 수련체계는 "형을 완성하여 기를 모우고, 기를 모아서 신을 기르고 신을 잊어서 허(무)를 키운

다." 라는 "정기신일(精氣神一)"의 표현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건강의 측면에서는 "정기신일"을 하기 위

한 단계로써 먼저 육체의 기본틀을 완성하여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고, 오장육부의 기능강화를 통하여 건

강한 삶을 추구할 수 있다.

-정적인수련-
정적인 수련은 몸의 기본적인 틀을 만든다.

이것을 기천에서는 "형을 완성한다" 또는 "공을 쌓는다" 라고 한다.

이것은 사람을 나무에 비유하면, 뿌리를 튼튼히 땅속 깊이 심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뿌리깊은 나무는 폭풍우에도 꿋꿋이 버틸 수 있는 것과 같이 사람에게 있어서도 육체적인 틀이 견고해야

만 복잡하고 세분화된 정보화 사회의 정신적 스트레스, 육체적 질병과 고통을 이겨 나갈 수 있다.

따라서 수련함에 있어서, 움직이지 않고 정적인 자세에서 형을 완성하는 첫 번째 단계를 중요시한다.

이 단계를 이겨내지 못하는 초보자들은 대부분 중도 탈락되거나 기천무술의 오묘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가 없다.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싶은 분들도 이 첫 번째 단계를 이겨내야 한다.

왜냐하면 형을 완성하고 육체의 틀을 짜는 과정에서 몸 속 오장육부의 기능이 강화되고, 기혈의 순환이 원

활해지기 때문에 몸이 허약한 사람은 건강을 찾게되고, 건강한 사람은 더욱 강한 몸을 갖게 되는 것이다.

물론 처음에 기천을 접하는 사람모두가 나이, 성별, 선천적인 체질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첫 번째 단계의

수련을 일률적으로 똑같이 수련 할 수는 없다.

따라서 기천을 처음 입문하는 초보자는 각자의 체력에 맞게 본인 스스로 적절히 조절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초보자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모든 일이 쉽고 편안하게 해결되기를 누구나 바라고 원한다.



그러나 기천의 수련은 쉽고, 편하게 하여서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지도자의 체계적인 지도아래 자기자신을 통제하고 이겨내어 첫 번째 고비를 넘

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수련방법이라 하겠다.


건강을 추구하든, 민족무술을 배우고자 하든지 간에 노력과 인내 없이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기천수련은 지도자의 올바른 지도 하에 수련을 하게 되면 얼마간의 참을성을 요구할지라도 정적인 자세

를 푸는 순간 몸과 마음이 평안하며 시원한 느낌을 느낄 수 있으며 절대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기천 수련

의 특징이다

-동적인수련-
동적인 수련은 몸을 움직이며 수련하는 것을 말하며 동적인 자세에서 완성한 다음 우리민족의 흐름인 곡

선의 흐름을 따라 서서히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수련방법이다.

이 수련방법은 '인간의 육체가 소우주'라고 하듯 몸의 흐름이 자연의 흐름에 따라 물 흐르듯 흘러가기 때

문에 신체에 부작용이나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동작들이다.

건강의 차원에서는 몸의 흐름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하여 오장육부의 장기를 튼튼히

하고 12경락과 기경8맥의 경혈(침을 놓는 자리)을 자극하여 정신적 육체적 건강은 물론이고, 긴장된 심신

의 피로를 회복시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예방 의학적 차원의 수련방법이다.

민족무술의 차원에서는 우리민족의 독특한 흐름인 3박자 흐름과 부드러운 곡선흐름이 조화를 이루어 마

치 우리의 춤사위와도 같은 몸동작이 나오는 것이다. 물론 한두달의 수련으로 춤사위가 나오는 것은 아니

고 수년간 자기 몸을 닦아서 마음의 글씨를 허공에다 쓰는 것이다.

이와 같은 춤사위 동작 속에는 중원과 만주벌판을 호령하며 한민족의 웅지를 폈던 우리 선조들의 기상과

상무정신이 살아 숨쉬고 있다.


춤사위 동작 속에 우리민족의 전통무예와 무도 정신, 민족의 기상이 서려있다면 의아해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민족의 여유 있는 심성과 우수성을 말하여 주는 것이며 도도한 역사의 흐름 속에 찬란한

문화와 유구한 역사를 지켜올 수 있었던 민족성의 뿌리인 것이다.

끊일 듯이 끊이지 않고 면면히 이어온 우리의 역사!

강한 내면을 내포하고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춤사위로 표현하는 우리민족의 심신수련법 기천!

우리의 장단과 가락 속에 자연의 흐름에 따라 흘러나오는 우리의 몸짓!

그 속에는 손놀림, 발놀림, 몸놀림이 어우러져 나오는 권법이 있고, 몸의 흐름에 따라 흘러나오는 기천의

검법과 마음의 흐름에 따라 허공에다 마음의 글씨를 쓰는 기천의 춤사위가 있다.

동적인 수련체계속에는 기천의 권법과 검법 그리고 춤사위의 흐름 속에서 수련하는 방법과 형태에 따라

그 모양이 수 만가지로 변하는 신비한 묘법! 권법, 검법, 춤사위가 조화를 이루어 삼위일체가 되었을 때,

동적인 수련의 결정을 이루게 된다.


-마음의수련-

자기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닦는 수련이다. 즉 구도의 자세로 마음의 도를 구하는 것이다.

기천문중에는 "말이나 글에 집착하지말고 몸으로만 수행하라"는 말씀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이 글귀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적인 수련과 동적인 수련과정을 거치는 동안 자기 자신을 이기기 위하여 많은

인내와 수많은 고행을 극복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육체적인 한계, 정신적인 한계를 한 고비 한 고비 넘

으면서 자신을 냉정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여러 번 경험하게 된다.

도학류에 보면 "수많은 적을 물리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이기는 자야말로 승자 중에 승자니라" 라는 글귀

가 있듯이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자신을 이겨낸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승리자요 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용기 있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은 속일 수 있어도 자기 자신은 속일 수 없기 때문이다. 앞에서 서

술한 바와 같이 정적인 수련과 동적인 수련을 하는 궁극적 이유는 수련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

고 우리의 심성을 키우는 마음공부에 귀착하기 위해서다.

"몸을 지키고 말을 지키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어 민족의 얼을 생각하라" 는 기천의 심결에서 보듯이 기천

은 자기 생각이나 사상이 안주할 터인 몸을 닦아서, 자연의 흐름에 따라 허공에다 마음의 글씨를 쓰는 춤

사위와 같이 우리민족의 심성을 키워온 민족정서와 사상의 뿌리라고 하겠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 든다" 라는 말이 있듯이 기천을 수련하는 사람은 정과 동의 육체적 수련

을 통하여 건강한 육체와 더불어 건강한 마음이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아 개인적으로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추구는 물론이고 먼 훗날 자신을 불태워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마음의 등불을 밝힐 것이라고 확신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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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수련원리

정적인 수련, 동적인 수련, 마음에 따른 수련을 하는 동안, 우리는 몸 안에서 바람, 불, 물(風火水)의 흐름

과 "정중동(靜中動)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은 흐름과 원리가 하루아침에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노력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자만이 체득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기천의 수련이 말이나 글이 아닌 본인 스스로 몸으로 체험하고 느끼는 공부이기 때문이다.

-정적인수련원리-

정신이 안주 할 터인 형(육체)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고요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기

초공사를 견고히 하여야만 든든한 건물이 완성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즉, 초석의 원리이며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정적인 수련을 하는 과정에서 수련생 모두가 느낄 수 있


었겠지만 외형적으로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같이 보이지만, 내적으로 오장육부에 관련되는 기맥

이 빨리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 경험하게 된다.


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호흡이 거칠어지고 심장의 박동이 강하게 뛰는 현상을 수련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정중동의 원

리"이다.

또 한편 온 몸이 떨리면서 온 몸에 땀이 나며 자신과의 싸움이 시작될 것이다.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시원함(무감각함)을 느낄 것이요,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는 사람은 힘들

다는 고통만 느낄 것이다.

사람의 몸을 동양사상, 철학, 의학에서 소우주(小宇宙)라고 하는 것처럼 이와 같은 현상이 바로 인간과 자

연이 하나가 되는 첫 번째 과정이며, 이것이 바로 바람(風),불(火),물(水)의 흐름이다.

우주(지구)에 변화가 올 때 자연현상이 천둥 번개를 동반한 폭풍우와 지진과 함께 화산 폭발이 있듯이, 인

간의 몸 안에도 그와 같은 현상이 오는 것이다.

폭풍우가 지나가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따스한 햇빛과 함께 평온이 찾아오는 자연의 섭리처럼 인간의

육체 또한 이와 같거늘! 진정 자신을 이긴 수련생은 이와 같이 편안하고 고요함을 찾을 것이다.

건강 차원에서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온몸이 떨리는 증상(바람의 현상)은 몸안의 오장육부와 관련된 기맥

인 12경락, 기경8맥의 막힌 기맥을 뚫어내기 위한 현상이며, 온몸에 땀이 나는 증상(불의 현상)은 오장육

부에 관련된 기맥을 뚫어서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여 몸 안의 나쁜 기운을 배출하기 위한 현상이다.


따라서 건강한 삶과 건강을 찾을 목적으로 수련에 임하는 수련생도 이 고비를 넘어야만 본인이 원하는 건

강을 유지하고 찾을 수 있다.

-동적인수련원리-

한 고비를 넘어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동적인 수련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수련방법이 있다.

* 힘을 빼고 천천히(빨리) 움직이는 방법

* 힘을 넣고 천천히(빨리) 움직이는 방법

이와 같이 몸을 움직이면서 수련하는 동적인 수련원리는 "동중정(動中精)의 원리"이다.

즉, 외형적으로는 활발히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나, 내적으로는 오히려 정적인 흐름으로 가야한다.

다시 말하면, 동적인 수련을 할 때에는 수련방법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호흡을 조정하거나, 호흡을 멈추고

몸을 움직여야만 몸의 흐름이 유연하고 빠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동적인 수련단계에서 민족무예를 하던, 춤사위를 하든, 건강을 추구하든 같은 원리이다.

민족무예의 차원에서는 몸놀림이 유연하고 빠를 수 있으며 춤사위의 흐름에서는 강한 내면의 기운을 밖으

로 표출할 수 있으며 건강의 차원에서는 막힌 규를 뚫을 수 있다.

여기에서 호흡을 멈추는 호흡을 하기 전에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먼저 정적인 수련단계에서 기본적인 체

력을 만든 다음에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즈음 많은 분들이 수련하고 있는 단전호흡이나 국적불명의 기공훈련에서는 육체의 틀을 짜는 과정을 생

략하고, 호흡을 참는 수련을 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런 수련 방법은 명상정도의 수련으로 그쳐야지, 기본적인 체력과 형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억지로

하는 호흡방법과 심하게 호흡을 멈추는 수련을 계속 할 경우에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정신이상 등 심한 부

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그것은 체력이 약한 사람이거나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동적인 운동을 할 경우, 고혈압이나 심장마비를 일

으키는 증세와 유사하다. 왜냐하면 심하게 몸을 움직이는 동적인 운동의 경우 우리의 인체내부의 호흡은

자연적으로 멈추기 때문이다.

따라서 형이 완성되고 기혈의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사람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은

기혈순환에 문제가 생겨 상당한 위험이 따를 수가 있다고 한다.

즉, 다시 말하면 멈추었던 호흡이 정상적인 호흡으로 되돌아가기 위하여 호흡이 거칠어질 경우, 그것을 감

당할 수 있는 심장의 기능이 강화되어 있어야 하고, 화기(火氣)가 상승하여 혈압이 올라갈 경우에는 기혈

의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혈관의 기능이 강화되어 있어야 하며, 단전이 형성되어 화기를 내리

고 수기를 올릴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건강의 차원에서 동작을 천천히 할 경우에는 호흡을 자연스럽게 조절하면서 몸을 움직여야 하고

동작을 빨리 할 경우에는 그 순간 호흡을 정지하고 단전의 기운을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원리가 "동중정의 원리"이고 민족무예의 차원에서는 "흐름 속의 집중"이고 "반탄의 원리"이

다.

-심적인수련원리-

마음에 따라 기운을 조절하는 과정으로 앞에 설명한 과정을 거쳐 형을 완성하여 축기할 수 있는 단전의 그

릇을 만들고, 그 그릇에 기(氣)를 모은 다음 신(神)을 기르고 신을 잊어서 무념무상의 상태에서 자기 자신

을 돌아보게 되고,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원리를 깨우칠 때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되고 서로가 위하

고 더불어 살아가는 "활심(活心)의 원리"를 터득하게 된다.

인스턴트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너무 조급하게 모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듯하다.

몸 공부를 통하여 자기 자신을 깨우치는 "정기신일(精氣神一)의 원리"가 말이나 글에 의하여 되는 것도 아

니고, 짧은 시간의 수련을 통하여 되는 것이 아니건만 마치 몇 개월 사이에 모든 것을 얻는 것처럼 혹세무

민하는 많은 서적에 사람들의 마음이 걸려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수련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인간이 "활심의 원리"를 터득하여 세속적인 틀에 얽매이

지 않고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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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수련과정

-행인과정-

행인(行人)과정에서는 입문과정, 초급과정, 중급과정, 상급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과정마다 2∼4개월의 수

련기간을 필요로 하며, 행인과정 전체를 이수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간은 수련생의 연령, 성별, 체질에 따

라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1∼2년이 소요된다.

행인과정을 마치면 소정의 심사를 거쳐 기천 정회원의 자격이 주어지며, 공인과정과 지도자 과정에 입문

할 자격이 주어진다. .

-공인과정-

공인(功人)과정에서는 초급, 중급, 상급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과정마다 6∼10개월의 수련기간을 필요로

하며, 공인과정 전체를 이수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간은 2∼3년이 소요된다. 공인과정을 마치면, 소정의 심

사를 거쳐 정인과정에 입문할 자격과 지도자(범사보)자격이 부여된다.

한편으로 본인의 희망에 한하여 기천 지도자의 길을 갈 수 있으며, 소정의 심사를 거쳐 기천수련원을 운영

할 자격이 주어진다.

-정인과정-

정인(正人)과정에서는 초급, 중급, 상급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과정마다 8∼12개월의 수련기간을 필요로

하며 정인과정 전체를 마치는데 필요로 하는 기간은 2∼3년이 소요된다.

정인과정을 마치면 소정의 심사를 거쳐 기천 특별회원 자격이 주어지며, 법인과정에 입문할 자격과 기천

의 정식 지도자(범사)자격 및 수련원을 운영할 자격이 부여된다.

한편으로 본인의 희망에 따라 지도위원과 심사위원이 될 수 있다.

-법인과정-

법인(法人)과정에서는 초급, 중급, 상급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과정마다 1∼2년의 수련기간을 필요로하며

법인과정 전체를 이수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간은 3∼6년이 소요된다.

법인과정을 마치면 소정의 심사를 거쳐 도인과정에 입문할 자격과 지도자를 지도할 자격이 부여된다. 현

대사회를 살아가는 생활인으로서 건강을 추구하든, 전통무술의 전수를 희망하든, 몸으로서 할 수 있는 수

련은 법인과정에서 만족해야한다.

-도인과정-

도인(道人)과정에서는 초급, 중급, 상급과정의 구분이 없고 자기자신을 닦고, 심신의 수양을 필요로하며

도인과정을 이수하는 기간은 10년이 소요된다.

이 과정에서는 기천의 원로로서 본인의 희망에 따라 고문의 자격이 주어진다

-진인과정-

진인(眞人)과정에서는 걸림이 없이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중년으로서 흐름 따라 흘러가는 과정이라

추정된다. 진인과정은 30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며, 타고나지 않으면 보통사람으로서는 오르기 힘든 단

계라 한다.

향후 기천의 후예들에게 바라는 것은 많은 진인들이 배출되어 국가와 민족의 주춧돌이 되었으면 한다.

-상인과정-

상인(上人)과정에서는 자기 자신을 정리하는 과정이다. 상인의 과정은 50년이상이 소요된다.

현대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들, 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때와 장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자기 자

신이 가야할 길을 가는 과정이라고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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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기천명

氣武天然 (기무천연) 기천무학은 자연 그러하며

身活心明 (신활심명) 몸은 활기차고 마음은 밝도다

眼光透靑 (안광투청) 눈은 맑고 푸르며

一態美嚴 (일태미엄) 한 자세는 아름답고도 엄하도다

手手華英 (수수화영) 손 씀씀이는 화려한 꽃봉오리요

步步飛雲 (보보비운) 걸음걸음은 나르는 구름이라

神氣鬼影 (신기귀영) 신의 기운이요 귀신의 그림자이니

無虛無實 (무허무실) 허도 없고 실도 없도다

武道暗香 (무도암향) 무도란 은은한 향기와 같은 것

岩中石花 (암중석화) 바위 속에 핀 돌꽃이라

同遊狂風 (동유광풍) 미친 바람과 함께 노닐고

同宿醉月 (동숙취월) 취한 달과 함께 자노라

一拳打魔 (일권타마) 한 손의 지름은 마를 부수고

一劍破邪 (일검파사) 일검의 내리침은 사악함을 가른다

心如浮雲 (심여부운) 마음은 뜬구름

靈光照天 (영광조천) 영롱한 빛이 하늘에 비추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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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는 http://www.kichun.co.kr/

p.s 전통무술이라는 가정하에 ....

p.s 2 전통무술 알고 있는분들 리플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