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요즘에 호불호가 심한 단어중 하나를 뽑자면 운지를 뽑을수가 있겠는데요. 예전으로 치자면 강간에서 순화된 관광과도 비슷한단어죠 게임에서 쓰이는것도 그렇고.


이 단어가 거부감을 가지기 가장 쉬운이유는 특정인물의 죽음을 희화화 하는 부분에서 부각되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단어가 주어를 포함하고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아시다시피 운지는 디시 합필갤에서 노통이 자살하는것을 희화화 하는 컨텐츠로 부터 부각된 말인데 사실 이것 이전에는 운지라는 단어자체가 이전에 독립적으로 사용된적이 없다는게 문제가 됩니다.

(운지버섯 운지구름과 관악기의 운지법등에서 쓰는것외에 떨어지는 상황을 묘사하는데에 쓰이지 않았죠)


즉 떨어진다 라는 상황을 표현하고 싶어서 쓴다고 하더라도 그 단어자체가 부각된 시점을 자동적으로 조명한다는 겁니다. 게임에서 운지라는 단어를 처음 접한 사람들은 부각된 시점 자체가 공유되지

못하기 때문에 마찰이 생기는것 같고요.


지워졌던 글의 리플에 만두가 사람의 머리를 형상하는 기원임에도 쓰인다의 경우는 공명이 졸병들의 머리를 잘라 상을 차릴수있었음에도 만두라는 것을 통해 그 위기를 묘면한 지혜로운 상황에서 나온

단어이기에 거부감 없이 쓰인다고 봅니다.


비슷하지만 반대되는것으로는 트루드립 정도가 있겠네요. 운지와는 반대로 부각된 시점이후에 주어와의 관련이 생긴 단어지요. 




//리플을 보고 4번째 줄의 내용을 글의 의도에 맞게 약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