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엽기겜 만드는것만 맨날 고민하는 한 게임개발자입니다.

오늘 문득 새로운 아이디어란 '연결되지 않았던 두 개념을 서로 연결하는것이다' 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개념을 쭈욱 열거한다음 모든 개념의 1:1대응하여 연결되지 않은 개념이 있다면 연결하면
개념이 n개라고했을때 n X (n-1) / 2 개의 아이디어가 나오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개념조합기까지 후닥딱 코딩해서 조합을 만들어서 GE에 적용해봤습니다 ^^;

사용된 개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NPC,회복템(망고 등),MCC,HP,SP,레벨,잡템,장비,인벤토리,퀘스트,미니맵,사냥,몬스터,스캐빈저
스킬,Vis,가문포인트,스탠스,포즈(감정표현),경험치,서버

이중 2개의 개념을 조합한뒤 최대 5분까지 연상을 하고 도저히 연상이 안되면

1. 순서를 바꾸어서 생각해본다.
2. 사용된 개념을 조금 더 분리하여 조합해본다.  Ex) HP (HP최대치 , HP현재양, HP회복률등으로 분리)

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좀더 짜내보았습니다.

의외로 재밌는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습니다 특히 퀘스트와 스킬은 재밌는게 많네요.
물론 전혀 써먹을수 없을듯한 아이디어도 많고 양산형이다보니 비슷비슷한 아이디어도 많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이라는것 자체가 '태클 즐~' 라는 대전제를 가지고 시작하는 거니 그냥 막 적었습니다.

덤으로 이런식으로 기존에 있는개념에 합성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는 아주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을 만드는거보다 구현이 훨씬 쉬울거로 생각되는게 많이 나왔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머다보니 반사적으로 구현이 가능할법한것만 적게 되더군요 하지만 아이디어를 짜낼때는 좋지 않은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태클 즐~'이 생각보다 힘들더군요 )

열심히 칸을 채워 나가다 보니 재미도 있고 저 혼자 채우는거보다 여러사람이 같이 채우면 훨씬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거 같네요.
LameProofWiki등을 이용해서 레임분들끼리 칸을 채워보는 것도 재밌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어찌보면 막무가내 아이디어 짜내기 방법의 장단점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어졌습니다.

그럼 우선 제가 부족한 제 뇌를 짜내본걸 올려보겠습니다 ^^;

1. NPC - 회복템
판필로 같은경우는 요리사니 망고등을 요리해먹는다는 개념으로 회복템의 성능업 기능을 넣는다.

2. NPC - MCC

3. NPC - HP
특정 NPC를 영입시 파티원의 최대 HP등을 올려주면 되겠네요.

4. NPC - SP
특정 NPC를 영입시 파티원의 최대 SP등을 올려주면 되겠네요. (울궈먹기 --;)

5. NPC - 레벨
특정 NPC에 영입 조건으로 레벨 제한을 겁니다.
되려 MCC라는 개념자체가 레벨 - NPC의 훌륭한 재조합에 산물같기도 하네요.

6. NPC - 잡템
잡화상등의 NPC는 잡템을 눈에 불을 키고 찾기때문에 잡템 드롭률이 올라간다는 개념은 재밌을거같네요.

7. NPC - 장비
연결되어있는거 같네요.
NPC가 장비를 팔지요.

8. NPC - 인벤토리
그러고보니 GE에는 창고가 없네요~ 창고 NPC가 이러한 연결에 예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9. NPC - 퀘스트
이둘이 연결되어있지 않은 게임은 없을듯.

10. NPC - 미니맵
특정 NPC가 탐험해야할 곳의 지도를 미리 보여줍니다.
어떤맵은 그 지형 지리에 빠삭한 NPC가 있어야 미니맵을 볼수있다도 좋겠네요.

11. NPC - 사냥
NPC로 사냥할수있는건 GE의 최대 매력! 하지만 사냥 - NPC로 연결해보면 또 재밌는게 나옵니다.
돌아다니는 NPC들을 사냥하는건 어떨까요?

12. NPC - 몬스터

13. NPC - 스캐빈저
특정 NPC가 파티에 있으면 스캐빈저에게 공격을 덜받는다.
또는 간단히 스캐빈저를 잘잡을수있는 NPC를 만드는것도 좋겠네요.

14. NPC - 스킬

NPC고유 스킬을 만든다 정도는 아주 기본적이고.
이번에도 뒤집어서 스킬 - NPC로 생각하면 GE의 특성이 NPC영입이니만큼
특정스킬을 또는 '화려한말빨'등의 스킬등을 만들어 이 스킬이 특정렙이되야 NPC를 영입할수 있다는것도 재밌겠네요.


15. NPC - Vis

은행 NPC등이 있을수 있겠고.
돈을 밝히는 공무원등의 NPC를 영입하면 Vis획득량 증대등을 생각해 볼수있네요.

16. NPC - 가문포인트

가문포인트를 통한 NPC의 영입은 이미 있지요.
역시 NPC를 영입하면 가문포인트 획득량 증대등도 생각해 볼 수 있네요. (너무 양산형이죠?)

17. NPC - 스탠스

연결이 있습니다. NPC가 스탠스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요소를 찾을수있네요 특정 NPC의 영입조건으로 스탠스 레벨 X 이상을 넣는것도 좋겠네요
(EX : 당신 검술 폼좀 나는군요 저도 당신을 따라다니면서 배우고싶습니다.)

18. NPC - 포즈(감정표현)

포즈를 가르쳐주는 앙드레는 GE 최고의 NPC라고 생각합니다. 인스피레이션~
역으로 멋진 포즈를 취하면 NPC가 반응을 보인다던지 또는 자꾸 영입이야기가 나오는거같지만
멋진포즈로 NPC를 반하게 하면 영입할수있다 등도 생각할수 있겠네요.

19. NPC - 경험치

20. NPC - 서버
각 서버마다 유니크한 NPC를 집어넣고 사람들은 그 부하가 되어 서버대항전등 진행

21. NPC - 채널

22. 회복템 - MCC

23. 회복템 - HP
24. 회복템 - SP


25. 회복템 - 레벨
자기 레벨에 맞지 않는 몬스터를 잡았을때는 회복템이 잘 안떨어진다 정도 생각되네요.

26. 회복템 - 잡템

27. 회복템 - 장비
장비 내구도개념등이 있었으면 내구도 회복등도 넣을수 있었겠네요.

28. 회복템 - 인벤토리

29. 회복템 - 퀘스트

퀘스트 조건으로 홍차 몇잔 마시고 오셔요 부터시작해서 역으로
회복템을 절대 먹지 않고 연속으로 몹 X마리를 잡아라~ 등이 가능할거 같네요.

30. 회복템 - 미니맵

미니맵등이 잘 안보이는 어두운 던전등을 넣고 일정시간동안 맵을 볼수있는 횟불등을 추가.

31. 회복템 - 사냥

32. 회복템 - 몬스터
먹으면 몬스터가 나오는 아이템도 나름대로 재밌지 않을까요?

33. 회복템 - 스캐빈저
5분간 스캐빈저에게 공격받지 않음등의 효과를 주는 아이템도 좋을지도

34. 회복템 - 스킬
아까 판필로때도 나온이야기지만 회복템의 능력을 더욱 증가시켜주는 아이템 또는 낙률을 증가시키는
스킬도 유용할듯 하네요.

35. 회복템 - Vis
회복템을 먹으면 Vis증가하면 다른게임 결국 돈이 직접 떨어진다는 이야기죠? --;
하지만 먹으면 5분간 몹 잡을때마다 Vis 50증가 이런식으로 하면 나름대로 잔재미는 될거같네요.

36. 회복템 - 가문포인트
위에 Vis를 가문포인트로 바꿔서 생각하면 될듯

37. 회복템 - 스탠스
역시 웨이 Vis를 스탠스 경험치!!! 로 바꿔생각하면 먹은동안 좀더 열심히 렙업하려 할지도?
또는 자기가 중점적으로 키우려는 스탠스로 바꿔서 렙업을 하려는 시도도 있을수도.

38. 회복템 - 포즈(감정표현)

먹으면 좀더 많은양에 회복이되는대신 괴이한 포즈를 30초간 취하고있어야하는 아이템도 재밌겠네요
(이쁜 워록누님 사진등이 떨어져서 보면 SP회복이 되지만 잠시동안 넋이 나가있는등)

39. 회복템 - 경험치

경험치책등이 떨어져서 3캐릭터가 골고루 먹는 경험치를 한캐릭터에게 조금더 몰아주는
선택을 하는 고민을 플레이어에게 주는것도 재밌을듯 합니다.

40. 회복템 - 서버
41. 회복템 - 채널

42. MCC - HP
43. MCC - SP
특정 MCC레벨이되면 파티원의 HP SP등을 순간적으로 평준화 하는 위기모면 스킬등을 사용가능 하다.

44. MCC - 레벨
MCC레벨...

45. MCC - 잡템

46. MCC - 장비
이건 좀 거창한 이야기지만 두명의 캐릭터가 같이 조작해야만 하는 거대 대포같은 공용화기가 나오면 굉장히 재밌을거같습니다!

47. MCC - 인벤토리

48. MCC - 퀘스트
MCC레벨자체도 퀘스트의 보상으로 넣어 유저에게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건 GE의 훌륭한 센스라고봅니다.

49. MCC - 미니맵

50. MCC - 사냥

51. MCC - 몬스터
MCC라는 시스템이있었기에 범위공격 몬스터가 되려 빛을 발했겠지요.
그리고 NPC만이 아닌 몬스터마저도 플레이어가 조작을 할수있는 무언가가 나온다면 꽤나 흥미를 끌
요소가 될수 있을것 같네요.

52. MCC - 스캐빈저

53. MCC - 스킬
여러명이 동시에 사용하는 합동스킬~ MCC가 있는 GE만이 구현 할 수 있습니다!

54. MCC - Vis

55. MCC - 가문포인트

56. MCC - 스탠스

57. MCC - 포즈(감정표현)
여러명이 취할수 있는 합동 포~즈! 기뉴 특전대의 전투포즈등도 이제 꿈이 아닙니다!

58. MCC - 경험치
MCC레벨을 올려주는 퀘를 더이상 만들기 힘들어졌을때 아주 MCC경험치를 도입하는것도 좋겠네요.

59. MCC - 서버

60. MCC - 채널

61. HP - SP
HP가 적을수록 SP가 빨리차는 패스브 스킬등을 만들어 아슬아슬한 플레이를 유도.

62. HP - 레벨

63. HP - 잡템
현재 HP에 상황에 비례하여 드롭률 변화 또는

64. HP - 장비
파이널 판타지등에보면 자신의 HP상황에 따라서 효과가 변화하는 장비도 많지요.

65. HP - 인벤토리

66. HP - 퀘스트
비겁한 어떤 XX라는 NPC가 있는데 이놈은 약해진 여행자만 노리기때문에 HP가 1/10이하일때만 나온다라는 설정은 어떨까요?

67. HP - 미니맵
피가달리면 정신이 흐릿해져서 미니맵(또는 그냥 맵)도 잘 안보인다는 등에 발상도 나올수있네요.

68. HP - 사냥

69. HP - 몬스터
위에 퀘스트와 마찬가지로 HP가 떨어진 캐릭만 지능적으로 노리는 몬스터등도 흥미를 일으킬만하네요.
뒤집에서 몬스터 - HP라는 관계로 보면 몬스터의 HP를 단순히 바로 보여주는게 아닌 실질적 수치를 보는 스킬등도
쓸만할듯 합니다.

70. HP - 스캐빈저
스캐빈저 HP 얼만지 궁금하네요 ^^;

71. HP - 스킬
GE의 스킬은 그 스킬의 효과는 어느정도 다양하지만 스킬의 사용조건자체는 크게 다양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HP를 소모하는 스킬부터 시작해서 HP상황에따라 그 효용이 바뀌는 스킬등은 좀더 전투를 전략적으로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72. HP - Vis

73. HP - 가문포인트

74. HP - 스탠스

75. HP - 포즈(감정표현)
플레이어 또는 NPC몬스터등이 피가 떨어졌을때 고통에 절뚝절뚝 거린다면 더욱 생동감 나겠죠?

76. HP - 경험치

77. HP - 서버

78. HP - 채널

79. SP - 레벨

80. SP - 잡템

81. SP - 장비
위에 HP - 장비에 들어갔던 개념이 그대로 SP에도 들어갈수 있습니다.

82. SP - 인벤토리

83. SP - 퀘스트
역시 HP - 퀘스트랑 비슷한 맥락으로 접근가능 (이문을 열고싶으면 그대의 기력을 전부 소진하라~ 정도)

84. SP - 미니맵

85. SP - 사냥

86. SP - 몬스터
어떤몬스터는 마력에 끌리는 몬스터라 SP가 많은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한다는 설정도 재밌군요.

87. SP - 스캐빈저

88. SP - 스킬

89. SP - Vis

90. SP - 가문포인트

91. SP - 스탠스

92. SP - 포즈(감정표현)
SP가 만땅이면 뭔가 기운찬 포즈를 짓는다던지 또는 정말 멋진 파동권등의 포즈를 취하기위해선 SP를 소모해야한다 등도 생각해볼수있겠네요

93. SP - 경험치

94. SP - 서버

95. SP - 채널

96. 레벨 - 잡템

97. 레벨 - 장비

98. 레벨 - 인벤토리

99. 레벨 - 퀘스트

100. 레벨 - 미니맵

101. 레벨 - 사냥

102. 레벨 - 몬스터

103. 레벨 - 스캐빈저

104. 레벨 - 스킬

105. 레벨 - Vis

106. 레벨 - 가문포인트

107. 레벨 - 스탠스

108. 레벨 - 포즈(감정표현)

109. 레벨 - 경험치

110. 레벨 - 서버

111. 레벨 - 채널

112. 잡템 - 장비

113. 잡템 - 인벤토리

114. 잡템 - 퀘스트
GE보면 퀘스트가 그저 어느장소에 도달했다 몇 LV에 도달했다 등으로 주어지는게 많은듯한데
특정 잡템등을 획득했을때 등을 트리거로 퀘스트가 주어진다 던지도 재밌을거같네요.
잡템의 거래가 이루어질수도 있겠네요.

115. 잡템 - 미니맵

116. 잡템 - 사냥

117. 잡템 - 몬스터
먹자 몬스터 포링~ 라그나로크에 마스코트죠. GE에도 하나쯤 나올법 하다 생각합니다.

118. 잡템 - 스캐빈저

119. 잡템 - 스킬
주변에 잡템들을 자기 주변으로 가져오는 진공청소기 먹자 스킬~ 욕은 먹겠지만 저는 씁니다!
또는 특정아이템을 많이 가지고있을수록 효과가 증대되는 스킬 (잇지등의 NPC가 갑옷에 탈트떡칠하여 방어력을 더욱올린다 등등)

120. 잡템 - Vis

121. 잡템 - 가문포인트

122. 잡템 - 스탠스

123. 잡템 - 포즈(감정표현)

124. 잡템 - 경험치

125. 잡템 - 서버

126. 잡템 - 채널

127. 장비 - 인벤토리

128. 장비 - 퀘스트
앙드레 선생님에게 자신의 빠숑센스를 보여라~ 등의 퀘스트도 가능할듯하며
또는 특정 지역은 그지역을 대표하는 유니폼을 입어야만 들어갈수도 있다 등도 재밌을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장비를 입고있으면 그 장비에 NPC가 반응하여 퀘스트를 주는것도 좋겠네요. (잇지는 멋진 갑옷을 입고있으면 반응한다. 등등)

129. 장비 - 미니맵

130. 장비 - 사냥

131. 장비 - 몬스터
어떤몬스터는 금속에 반응하기 때문에 금속갑옷을 입을 파이터를 우선적으로 공격한다.

132. 장비 - 스캐빈저

133. 장비 - 스킬

무기만을 스킬사용에 제한조건으로 거는게아니라 철갑옷을 입으면 민첩성이 요구되는 스킬은
사용하지 못한다 등이 가능할것같습니다.

또는 앙드레선생님은 빠숑센스가 모자라는 사람을 싫어해 PVP시 빠숑센스가 떨어지는 장비를
가진사람에게 높은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사용

134. 장비 - Vis

135. 장비 - 가문포인트

136. 장비 - 스탠스

137. 장비 - 포즈(감정표현)

138. 장비 - 경험치

139. 장비 - 서버

140. 장비 - 채널

141. 인벤토리 - 퀘스트

142. 인벤토리 - 미니맵

143. 인벤토리 - 사냥

144. 인벤토리 - 몬스터

145. 인벤토리 - 스캐빈저

146. 인벤토리 - 스킬
인벤토리에 무게가 무거울수록 파워가 증대되는 깔아뭉게기 스킬!!!

147. 인벤토리 - Vis

148. 인벤토리 - 가문포인트

149. 인벤토리 - 스탠스

150. 인벤토리 - 포즈(감정표현)

151. 인벤토리 - 경험치

152. 인벤토리 - 서버

153. 인벤토리 - 채널

154. 퀘스트 - 미니맵

155. 퀘스트 - 사냥

156. 퀘스트 - 몬스터

157. 퀘스트 - 스캐빈저
일반적으로 잡을수 없다고 생각되어지는

158. 퀘스트 - 스킬

디텍션 스킬등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몇몇 스카웃 퀘스트가있었죠 좀더 보강하여
어떤 얼음벽이 있으면 워록에 파이어계열 스킬만이 뚫을수있다 라던지
어떤 NPC에게 싸움을 걸어야하는데 일반적으로 말을 걸어선 안되지만 파이터의 프로보크
스킬을 이용하여 NPC를 도발하면 싸움을 걸수있다 등등으로 활용할수있겠네요.

159. 퀘스트 - Vis

Vis 가 없는 그지상태로 돌아다니다보면 부자 NPC가 자네 정말 가난하군! 하면서 100Vis정도 던져주는
구제 퀘스트도 재밌을거 같네요. (자존심 상하기도 하군요.)

160. 퀘스트 - 가문포인트

161. 퀘스트 - 스탠스
특정 스탠스 몇렙달성~ 등도 퀘스트의 조건이 될수있을듯 합니다.

162. 퀘스트 - 포즈(감정표현)
앙드레 선생님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럭셔리 포즈를 펼쳐라 또는
앙드레 선생님이 3초마다 취하라고 하는 포즈를 재빨리 따라하는 포즈 미션~ 등도 재밌을거 같네요
(NPC랑 디비디비딥을 해서 승리해라~ 도 좋을듯)

163. 퀘스트 - 경험치

164. 퀘스트 - 서버
서버에 모든 유저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이벤트성 퀘스트! 또는 서버대항 퀘스트도 재밌겠네요.
(서버 전역에 갑자기 변종 꿀거미가 출현하여 제한시간내에 가장많은 꿀거미를 잡는 서버가 승리!)

165. 퀘스트 - 채널

166. 미니맵 - 사냥

167. 미니맵 - 몬스터

168. 미니맵 - 스캐빈저

169. 미니맵 - 스킬

170. 미니맵 - Vis

171. 미니맵 - 가문포인트

172. 미니맵 - 스탠스

173. 미니맵 - 포즈(감정표현)

174. 미니맵 - 경험치

175. 미니맵 - 서버

176. 미니맵 - 채널

177. 사냥 - 몬스터

178. 사냥 - 스캐빈저

179. 사냥 - 스킬

180. 사냥 - Vis

181. 사냥 - 가문포인트

182. 사냥 - 스탠스

183. 사냥 - 포즈(감정표현)

184. 사냥 - 경험치

185. 사냥 - 서버

186. 사냥 - 채널

187. 몬스터 - 스캐빈저

188. 몬스터 - 스킬

189. 몬스터 - Vis
타격시 Vis를 훔쳐가는 몬스터등이 나오면 플레이어들이 좀더 주의할수도 있겠네요.

190. 몬스터 - 가문포인트

191. 몬스터 - 스탠스
스탠스를 바꿔가면서 싸우는 몬스터라던지 또는 특정 몬스터를 잡는데 능숙한 스탠스등의 추가도 생각해볼수있을것 같습니다.
(코임브라에 어부 아저씨는 생선사냥 스탠스를 가지고 있다던지)

192. 몬스터 - 포즈(감정표현)
동족 몬스터들이 학살당했을때 겁에 질린다던지등의 반응을 몬스터가 한다면 조금더 생동감을 줄수도 있겠네요.

193. 몬스터 - 경험치

194. 몬스터 - 서버

195. 몬스터 - 채널

196. 스캐빈저 - 스킬
스캐빈저를 도망가게하는 기술또는 스캐빈저에게만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만든다.

197. 스캐빈저 - Vis

198. 스캐빈저 - 가문포인트
스캐빈저를 잡기위해선 각고에 노력이 필요하니 가문포인트 조금 줘도 괜찮지 않을까요?

199. 스캐빈저 - 스탠스

200. 스캐빈저 - 포즈(감정표현)

201. 스캐빈저 - 경험치

202. 스캐빈저 - 서버

203. 스캐빈저 - 채널

204. 스킬 - Vis

Vis를 사용하는 스킬 또는 Vis양에 데미지가 비례하는 스킬을 만듭니다 (매머나이트가 대표적이죠)

205. 스킬 - 가문포인트

피같은 가문포인트를 소모하여 뭔가 멋진 스킬을 가문합체 스킬등을 구입할수도 있겠네요.

206. 스킬 - 스탠스

207. 스킬 - 포즈(감정표현)

몬스터 또는 PC에게 이상한 포즈를 강요하는 스킬~ PVP아레나등에서 굉장히 인기를 끌듯. (엎드려 뻗쳐를 강요하는 굴욕스킬)

208. 스킬 - 경험치

209. 스킬 - 서버

210. 스킬 - 채널

211. Vis - 가문포인트

212. Vis - 스탠스

213. Vis - 포즈(감정표현)

214. Vis - 경험치

215. Vis - 서버

216. Vis - 채널

217. 가문포인트 - 스탠스

218. 가문포인트 - 포즈(감정표현)

219. 가문포인트 - 경험치

220. 가문포인트 - 서버

221. 가문포인트 - 채널

222. 스탠스 - 포즈(감정표현)

223. 스탠스 - 경험치

224. 스탠스 - 서버

225. 스탠스 - 채널

226. 포즈(감정표현) - 경험치

227. 포즈(감정표현) - 서버

228. 포즈(감정표현) - 채널

229. 경험치 - 서버

230. 경험치 - 채널

231. 서버 - 채널


반응이 좋으면 개념들을 좀더 세분하고 추가하여 다시한번 조합표를 올려 볼까합니다.
혹시라도 꼭 필요한 중요개념이 빠졌다고 생각하셔도 주저없이 의견 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