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나, 토론 게시판에 쓸 만큼 거창하게 쓸건 아니라 그냥 소모임에 쓸께요.



게임에서 유저가 몰입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방식중 하나는 게임이 가진 네러티브 스토리를 통해 유저를 감동시켜, 자발적(내적) 동기유발을 일으키는 건데요.


(예를들어, 와우하는 사람들이 아서스, 일리단 등 케릭터에 감정을 대입하는경우.)


이런 방식을 강화시킬려면 다른 무엇보다 유저에게 스토리를 잘 전달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잘 전달하기 위해선 사용되는 도구를 적재 적소에, 가진 효율을 최대화 시키는 방법으로 배치해야 되죠.


이 도구들은 글, 그림(이미지), 동영상. 이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글은 게임속에서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고, 게임속에서 구현하기 쉽지만 전달하는 효과는 다른 도구들보단 떨어집니다.


이미지는 전달력은 훌륭하나 만드는 시간이 오래걸리죠. 게임 속 배치에도 신경써야 하고요.


동영상도 전달력은 가장 뛰어나나 만드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다른 두가지 방법과 동시에 제공할 수가 없습니다. (자막은 논외로 할께요. 자막이나 음성은 어짜피 한 세트로 묶이니까)




각각 역활을 가지고 적용되어있는 도구들입니다만,  게임하다보면 퀘스트에 있는 지문은 그냥 넘겨버리고 이미지는 한번보고 끝!(기억도 안나요), 영상은 빨리 빨리 skip, skip, skip!! 이게 현실이죠.


그래서 영상을 SKIP못하게 하기도 하고, NPC와 대화를 하고 일정시간이 지나야 퀘스트를 수락하는 버튼을 활성화 시키는 등의 강제성을 부여하기도 했었죠.




뭐... 그래서... (전 항상 마무리가 글쓰면 마무리가 잘 안되네요..;;;;;) 


이런 도구들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뭐가 있을까요?



글과 이미지를 동시에 보여준다던가 아니면 NPC와의 직접적인 패드백(대화뿐만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인한)을 통해서도 있을테고..... 뭐... 다른분들이 생각하시는것들은 뭐가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