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질의 메카이기때문 아닐까요
악명으로 얻은 명성이라도 명성이긴 명성이니
그만큼 깊이 기억 되고 있는 것이겠죠 '3'
2006.05.06 10:09:35 (*.210.226.178)
Silver
리니지는 그떄당시에는 엄청난 그레픽이였으니까요 -_-;
같은 2D지만..
2006.05.06 10:18:52 (*.239.127.198)
dpThe앙상
최고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리니지는 굉장히 오래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도 상업적인 성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충분히 최고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요? 게임성, 작품성, 이런 얘기를 하자면 또 얘기가 달라질지 모르겠지만, 우선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했다는 점에서 국산 게임 중에서 최고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2006.05.06 11:16:13 (*.118.12.157)
우유
리니지의 대단함에 예를 들자면
중부지방의 피씨방을 점령하던 조선협객전이라는 개임은
운영을 잘못해서 지금은 완전히 사라졌네요 흑흑
2006.05.06 11:52:21 (*.91.11.98)
정승훈
크홋! 조선협객전.....
그것도 하는 사람 꽤 있었느데. ㄱ-
2006.05.06 12:10:41 (*.71.127.87)
infinity
국내유저들 대부분이 리니지가 최고라고말하던가요.
2006.05.06 12:13:13 (*.91.11.98)
정승훈
아니요 -_-;;;
근데 상당수 있던데요.....뭐.. 설득력있는 자료는 없지만.... 크헛헛;;;;;;;;;;;;;;;
2006.05.06 12:16:51 (*.104.219.208)
지르곤
이런게 게임이구나;; and 와! 이게 게임이야?의 차이?
2006.05.06 12:29:18 (*.71.127.87)
infinity
개인적으론 리니지와 바람의나라가 암울했던 국내게임시장에 온라인게임시장개척이라는 새로운 활력을 넣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다양성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당시 스타크래프트 쇼크와 p2p프로그램의 증가 이후 사망직전의 게임회사들을 구원해준건 다름아닌
니니지였죠. 당시 게임시장은 현 음반시장보다 더 암울한 상황이였구요-_-;; 온라인게임활성화덕분에 국내게임시장이 커졌고 덕분에
ps2가 정발이 가능했던거죠. 물론 지금은 암담하지만 -_- 하지만 니니지의 성공이 없었더라면 국내게임시장이 어떻게 됬을까요.
탈출구를 찾지못해 열심히 단속만하면서 진만빼는 현 음반시장과 별 다를게 없었을지도 모르겠네요 ^^^^^^^^^
p.s 리니지가 최고의 게임이란말은아닙니다 -_-;
2006.05.06 12:32:02 (*.208.125.80)
능구렁이
리니지는 최고의 게임이죠
게임자체으로가아닌
투자 상품으로
초반에 리니지에 투자하신분들 대박 나셨을듯 하옵니다
2006.05.06 12:35:52 (*.71.127.87)
infinity
능구렁이님말씀대로라면 최고의 투자상품이지 최고의 게임은 아니죠.
2006.05.06 12:37:09 (*.118.152.110)
에쉬
게임 자체론 별로. --; 언제나 말하지만(하지도 않았습니다) 움직임이 구려!(느리고!) 때리는 동작도!(답답하기까지..)
군제대후 스타->베이그란트스토리(ps)->디아2..
리니지를 손댈 타이밍은 지났죠..
현질이 없었다면.. 리니지란 게임이 성공했을까 의문이 듭니다...
2006.05.06 12:43:47 (*.71.127.87)
infinity
리니지가 처음흥행(표현이 얄딱꾸리하네요)할때만해도 현질 시장이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요즘과는 다르게 순수하게 게임을
즐긴사람들이 많았기때문에 성공했다는소리입니다. 흥행상승선을 타면서 유저가 늘어나고 현질거래가 커진거죠. 그러면서 더욱 흥행하게된거고
현질로 인해 가장많은 이득을 본건 리니지지만 현질이 없다고 리니지가 살패할꺼라고생각하기엔 좀 무립니다..
당시 리니지가 처음나왔을때만했어도 온라인게임시장은 블루오션이였으니까요.
2006.05.06 12:56:21 (*.79.185.73)
셜키
RPG가 아닌 게임 전체라면 현재 '접속률' 최고는 스폐셜 포스. '-';;;
2006.05.06 12:57:34 (*.119.75.46)
뷰티샵
시장선점효과가 아닐까싶네요.
조미료 달라고 할때 조미료주세요라고 안하죠.미원주세요합니다;;..
2006.05.06 13:15:38 (*.91.11.98)
정승훈
저도..infinity 님의 의견에 동감 합니다.
그때 리니지를 처음 한 사람들은 게임 매니아층이 처음 접했고, 그로 인한 흥행이 게임을 전혀! 처음 접하는 유저에게 리니지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지금 까지 게임산업이 발전한 공헌을 했다는 점에선 부정할 수 없는 사실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시작은 나쁜쪽으로 빠졌고..
이제 바른길로 가는 축이라고 하려나.....;;
2006.05.06 13:24:17 (*.125.254.220)
twogtwo
반지의 군주를 보면서 '저거 리니지 배낀거다!' 라고 외쳤다는 한 관객이 생각나네요.
2006.05.06 13:28:04 (*.91.11.98)
정승훈
ㅎㅎ ^^;; 반지의제왕;; 리니지 를 배꼈다 -_-;;
세계 최초 판타지소설..쿠억;; -ㅁ-;;
2006.05.06 14:01:16 (*.201.204.52)
sinal5
솔직히 자타가 인정할수 밖에 없는게 택진이횽의 나이의 비해 자금레벨도 아마 구낸에서 내노라 하는거고
리니지만큼 털보들이 많이 하는게임도 없죠...
그거 다빼고서라도 처음나올때 게임시스템 부터 현질랭킹은 최고고 게임온라인 순위에서도 항상은 아니지만 1위를 다수 랭킹했고...
2006.05.06 14:02:47 (*.201.204.52)
sinal5
구낸=>국내
2006.05.06 14:09:38 (*.53.193.19)
gema
전 현질만이 아니라 지금도 약간의 움직임과 끊김수정만해주면 대단히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촐기랑 용기먹고 달려가는 그 기분 아실련지 ㅎㅎ 버그베어뽑아서 피케사냥하고 다니는 기분과 ...부캐요정파티로 피케단만들어서 놀고 ~''
악명으로 얻은 명성이라도 명성이긴 명성이니
그만큼 깊이 기억 되고 있는 것이겠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