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웹을 돌아다니다가 발견하고 퍼와 봅니다.

세상에 별 희안한게 다 있네요.

게다가 필기, 실기로 나눠져 있음.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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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년 게임기획전문가 필기시험 세부내용  
시험과목
문제
세 부 항 목

게임제작개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25
1. 게임의 역사 및 특성
2. 게임장르
3. 게임제작 기술 및 절차
4. 게임제작프로젝트관리
5. 게임그래픽스 제작환경 및 도구
6. 게임프로그래밍 제작환경 및 도구
7. 장르별 게임 플렛폼
8. 게임마케팅 및 저작권
9. 게임 음악에 대한 기초  
게임시나리오분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25 1. 컴퓨터그래픽스 개요
2. 컴퓨터그래픽스 H/W 및 S/W
3. 3차원컴퓨터그래픽스이론
4. 그래픽스 조형이론
5. 컴퓨터 색채론
6. 컴퓨터그래픽스 용어
게임디자인 에 대한 전문적
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25
1. 좌표계
2. 컴퓨터그래픽스구성요소
3. 컴퓨터그래픽스 데이터처리
4. 사용자인터페이스
5. 컴퓨터 애니메이션기초
6. 애니메이션 구성요소
7. 애니메이션 활용


게임시스템 및 연출 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사항 25  1. 게임그래픽스디자인 및 제작기법
2. 2D게임 그래픽 제작기법
3. 2D맵 / 2D캐릭터 / 2D동영상
4. 3D게임 그래픽 제작기법 / 3D캐릭터 / 3D동영상 / 모델링

 
※ 2006년 게임기획전문가 실기시험 세부 내용


시험과목
주요학목
세 부 항 목

게임기획 실무
1. 게임장르별 게임기획 및 디자인

2. 게임 분석 및 평가

1.게임설계도 작성을 위한 원화작업
1) 배경, 맵 드로잉 작업
2) 아이템 스케치 작업
3) 캐릭터 드로잉 작업
4) 게임기획서 작성을 위한 아이디어 스케치 2.게임에 필요한 화면의 구성 및 설계 작업
1) 스토리보드 작성 작업
2) 게임흐름도 작성 작업
3) 장르별 게임시스템 설계 작업
4) 게임제작을 위한 이벤트연출, 캐릭터 및 배경 설정 작업
3.게임 제작 기획서 작성 작업
1) 장르 별 게임기획서 작성 작업
1.게임분석 및 평가 작업
1) 장르별 게임 분석
2) 장르별 게임 평가  

 
2. 2006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 만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 60점 이상

 
3. 2006년 게임기획전문가 시험일자


구 분
인터넷접수
내방접수
필기시험
합격발표
실기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

제1회
1.31~2. 6
2. 7~2. 8
3. 5
3. 20
3.20~3.23
4.22~5.4
6. 5

제2회
7.11~7.18
7.19~7.20
8. 6
8. 21
8.21~8.24
9.16~9.29
11. 6




4. 2006년 취업 및 진로
약 12조원에 달하는 IT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적인 IT육성자금지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게임산업은 정부의 정책적인 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한 일환으로 그치지 않고 국내게임시장은 물론 세계 게임시장을 석권을 목표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 설비투자, 중소기업에서의 투자 등에 힘입어 국내의 경기 악화에 대한 염려로 감산경영에 들어갔던 게임업체들이 최근 경기상승과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벌써부터 IT관련 게임전문인력에 대한 구인건수가 45.5%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의 모자라는 게임산업관련 전문인력도 문제이지만 해외에서의 국산게임의 활기로 해외업체에서도 국내 전문인력을 스카웃해 가는 열풍이 불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정부 역시 국산게임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지원 사업도 활발히 벌이고 있으며,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현지어 버전 제작을 지원하는 등 해외 마케팅을 지원키로 했으며, 국산게임의 세계화 사업에만 12억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2002. 1. 26. 전자신문 발표) 이러한 국내 외의 여러 여건 등을 비추어볼 때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의 앞날은 매우 밝다 할 수 있다.



5. 2006년 주요 취업처

자격증을 취득하면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는 국내 1600여 개의 업체에 달하는 취업은 물론 인지도 높은 국내 게임물의 영향으로 국내외 적으로 유명한 게임업체에서 우선적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높은 보수와 파격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다. 게임 개발사의 게임기획 및 게임 디자이너로 취업 가능하며, 벤처창업을 통한 게임 개발사의 설립, 게임의 다양한 유형(PC 게임, 네트워크 게임, 온라인 게임, 아케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교육용 게임 등)을 개발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컨설팅 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게임엔진 개발자,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프로그래머, Venture 사업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