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의 소리를 듣는다면 그럴지 모르겠지만,
길드 채팅이나 귓말처럼 선택한 사람들끼리의 대화 정도라면 충분히 집중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2005.07.28 02:08:13 (*.211.18.167)
新감자
예전에 XBOX용으로 발매될 '트루 판타지 라이브 온라인'이 콘솔 게임의 특성상 채팅이 어렵다는 점을 파악하여 "파티때는 음성채팅이 가능" 했었는데,
아쉽게도 게임이 개발도중에 제작이 중지 되었죠.
다만 음성채팅의 경우가 온라인 게임에 적용될 경우, 운영팀의 입장에서는 약간 곤란한 점이 발생하죠.
그것은 음성채팅으로 유저간에 욕해가면서 싸웠을 경우인데, 스샷과는 달리 음성쪽은 별도로 레코딩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지 않으면 '증거'가 남지 않거든요.
2005.07.28 02:10:44 (*.211.18.167)
新감자
....라고 예전에 제가 다른 게시물에 리플을 적었지만, 간단하게 이유로 "PC용 MMORPG에는 음성의 필요성이 낮아서.." 일지도 모르겠군요.
참고로 콘솔의 경우는 패드로는 빠른 채팅이 어렵고 이모티콘을 통한 의사표현이 한계이기 때문에 최소한 파티 플레이의 원활함을 위해서 음성의 도입이 필요했었죠.
2005.07.28 02:30:09 (*.96.19.248)
개츠비
그냥 친구들끼리 msn음성챗 켜놓고 같은편해서 하면 재미있더라구요 ^^
2005.07.28 02:36:28 (*.140.82.112)
infinity99
모든 인원이 다같이 음성챗을하면 서버에 초초초 무리가 가겠지만 일부정도는 가능할것 같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로드 브리티쉬의 신작rpg인가 음성챗을 지원한다고 들으것도같습니다.
2005.07.28 02:37:07 (*.140.82.112)
infinity
근데 제가 한번 음성챗 켜놓고 마비노기를 해본적이 있는데..음성챗 별로 필요없었습니다.[..]
2005.07.28 03:01:11 (*.70.54.163)
임재현
아 저도 친구랑 리니지할때 팀플할때만 음성을 켜놓고 놀았습니다
2005.07.28 04:02:49 (*.159.224.114)
왕자
길드워에서 조만간 음성쳇/옵저버모드 패치한다는 소식을 들었던것 같은데.. 꿈에서 들었나 봅니다.
2005.07.28 04:23:51 (*.93.17.231)
발현
마을에서 동시에 유저들이 이야기를 할 경우에 일종의 소음이 될 수도 있고,
캐릭터에서 어느정도의 거리까지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필요이상의 렉을 발생시킬지도 모릅니다)
또, 채팅시 심한 욕 등에 대한 제재방법이 사라지고, 스크린샷 등으로 비매너 행위(심한 욕설 및 음란성대화)등을 적발 하던것이 불가능해진다는게 되는거죠.
사기의 경우, 유저가 어떤 식으로 사기를 쳤으며 그런것을 스크린샷으로 남긴 뒤에 메일로 보내는 것도 일종의 단서가 될 수 있는데, 음성으로 한다면 따로 녹음하지 않는 이상은
힘들어지죠.
오히려 음성챗팅보다는 단축키로 인한 메세지가 음성(프리스타일, 와우, 리니지2 등)으로 들리게끔 하는게 효율적일지도 모릅니다.
2005.07.28 08:26:08 (*.248.204.43)
DP군
파티끼리 혹은 서로간의 허락이 있는 관계에서만 음성채팅이 가능한 방법이 좋을 듯 합니다.
안그럼 정말.. 소음에 게임을 못할 뿐더러.. 효과음과 배경음악은 무용지물~ (혹은 반대로 배경음악에 사람들 목소리가 다 먹힐수도;)
난감하게.. 욕해도 필터링 못함;
2005.07.28 09:27:01 (*.241.100.131)
oxymoron
일반적인 채팅은 아니지만 파티시의 음성채팅은 미국에서는 이미 꽤 일반화된 현상입니다. 특히 와우 인던 탐험때는 거의 필수적으로 음성챗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3rd 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고, 앞으로는 음성채팅의 지원이 일반화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05.07.28 09:29:35 (*.106.218.187)
매지
흔한 이야기지만, 예쁜 여자 마법사가 걸걸거리는 남자 목소리로 떠들고 다니는 상황을 가정해보시면...
음성채팅이 지원되는 비행시뮬레이션이나 fps(소콤?)은 시도된 바가 있다는데, 북미에서는 게이머들이 롤 플레이에 집중해서 음성채팅이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었던 반면, 국내에서는 분위기 깨는 유저들때문에 몰입도에 방해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지요. (팀원들 다 듣도록 큰소리로 노래를 부르면서 적을 쏘아죽이는....)
기술적인 문제는 큰 문제가 아닐겁니다. 문제는 mmorpg에서 음성채팅이 진짜로 게임성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 수가 있느냐는 것이죠. 단순히 화상채팅마냥 서로간에 음성이 들리는 정도의 음성채팅이라면 최근의 국내 mmorpg에게는 도리어 게임성에 방해가 될 겁니다. 비매너 유저의 해악도 더욱 커질 수가 있구요.
2005.07.28 10:48:59 (*.101.21.80)
ohmygod
예쁜 여자 캐릭터가 굵은 남자 목소리 내는 점은 음성변조로 커버하면 될것 같네요.
기술력이야 나날이 일취월장 하니까 목소리 변조 별문제도 없을테고(아니면 없어질테고)
2005.07.28 11:32:08 (*.162.83.85)
문화충격
엠게임 스페이스카우보이라는 게임이 음성채팅된다고 홍보하는걸봤는데
2005.07.28 12:24:02 (*.26.16.66)
슈퍼꽁룡
MMOFPS인 플레닛사이드는 자체 스쿼드(파티)/플래툰(파티모임) 안에서의 게임내 음성채팅을 지원합니다.. 라고 하지만 보통 아웃핏(길드)마다 따로 팀스피크라는 외부 프로그램을 씁니다.
2005.07.28 13:14:39 (*.251.230.212)
리카르도
음성챗 하다가 귀 아파 쓰러지는건 아닌지.. -_-;;
2005.07.28 14:16:15 (*.68.232.49)
길
1. 유저는 '누구에게 말을 할 것인지' 와 '누구의 말을 들을 것이지' 를 선택합니다.
물론 둘다 여러명 선택이 가능합니다.
2. 만약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의 말을 듣고 싶다면,
A는 B의 말을 들을 것을 설정해두고, B는 A에게 말을 할 것을 설정해 두어야합니다.
3. 만약 A가 B에게 말을 하고 싶다면,
A는 B에게 말을 할 것을 설정해 두고, B는 A의 말을 들을 것을 설정해 두어야합니다.
4. 말을 듣고 있는 유저는 말을 하고 있는 사람들 각자의 볼륨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는 B의 말은 크게, C의 말은 작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한다면 선택한 사람들간의 대화가 잘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2005.07.28 16:56:32 (*.178.163.99)
아프네이델
음성채팅이 도입되면 초딩이 확연히 구분갈듯.
'안녕하셈!' '님아 즐쳐드셈!' -_-;;; 뭐 대놓고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없어도 변조시스템이 있다면야 가능하겠지요.
2005.07.28 18:31:49 (*.147.89.248)
일각수
...
익명성이라는건 목소리도 해당됩니다.
물론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겐 있으면 좋은 기능이겠지만, 그런 기능을 더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도 꽤 될껄요?
2005.07.28 23:03:01 (*.93.17.231)
발현
위에도 이런 내용이 있지만, 큐티한 여케릭에서 걸걸한 남자 목소리가 나오는건 원치 않아요 저도.. [........]
음성변조도 그.. 사건25시 이런거에 나오는 음성변조는 쉬운편이지만,
남자목소리를 실제 여자목소리처럼 나오게 하는건 엄청난 기술이 필요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