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 이미지 설명입니다. 어설픈 뽀샵질을 한 후 나중에 그림판으로 좀 더 만지다보니 보기 흉하게됐습니다. 마비노기의 NPC 일러를 사용했는데, 화면 상의 캐릭터는 싱크로율이 0% 지만 신경쓰지말고 보시길 [...]

1. 자신의 2D 캐릭터 : CPi (부패지수 X) 클릭하면 윈도우 시작 메뉴 처럼 게임 메뉴가 출력됨.
- APC와는 다르게 항상 출력됩니다. 캐릭터의 상태에 따라 약간의 변화합니다.
2. 위에서부터 HP, MP, 스테미나 (임의로 없에거나 위치 옮길 수 있음)
3. 채팅창 & 장착한 보조 아이템에 따라 다름.
- 수정구슬 : 파티, 길드 채팅을 사용가능.
- 나침반 : 나침반 표시(동서남북으로 표기. EWSN 아님)
- 채탕창(기본, 필수) : '엔터'키를 치면 출력되고, 글을 작성한 후 다시 '엔터'키를 치면 자신의 캐릭터 머리위에 말풍선으로 대화가 출력됩니다. 보통 MMORPG의 채팅창과는 다르게, 주변의 타인이 말하는 대화 내용은 보이지 않습니다.
4. 자신의 캐릭터 및 준비된 스킬(HP가 충분하지 않으면 - 캐릭터 HP의 70% 이하 - 머리 위에 HP도 출력).
5. 스킬창
6. 컨디션 패널 인터페이스 : (플레이어 자신)캐릭터의 보고. CCR (회사가 아니에요.)
- 텍스트로 자신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 말풍선으로 출력되며 아무런 보고도 없을 땐 보이지 않습니다.
7. 타인(PC, NPC)의 2D 캐릭터 : APC (※ 장갑차가 아닙니다.)
- 타인의 캐릭터가 나를 불렀을 때, NPC와 대화할 때 표시됨.
- (던전에서 사용하는)응급 구조 요청 등 불특정 다수를 부를경우 실루엣으로.
- 응답을 요청한 사람이 없거나, 내 캐릭터가 다른 사람과 대화중이 아닐경우 아무것도 출력 안됨.
8. 컨디션 패널 인터페이스 : 타인, NPC의 대화. APT (아파트 아니에요 ㄱ-)
- 응답을 요청한 사람이 없거나, 내 캐릭터가 다른 사람과 대화중이 아닐경우 아무것도 출력 안됨.
9. 방향 표시 화살표
- 다른 PC나 NPC가 나에게 구조 요청, 호출을 요청 했을 경우 표시됨.
- 마우스로 방향 표시 화살표를 누르면, 카메라 시점이 (방향 표시 화살표가 가르키는)타겟을 향합니다.

http://lameproof.com/zboard/zboard.php?id=bbs3&page=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431
'컨디션 패널 인터페이스'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길.

이 글은 링크된 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개학도 몇일 안남았고, 이제 고3이라 컴터 할 시간도 없어지니 메모해놨던거 정리해서 모조리 올려볼 생각입니다 r-




▷ 다른 캐릭터 부르기 - 호출

ID 뒤에 '님', '씨'를 붙이면 APC와 APT가 출력되고, 여기에 반응하면서 CPi와 CCR이 출력됩니다.
ID, 님, 씨 외에 다른 글을 입력하면 호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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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나니니지랩50'이란 유저가 '라크'라는 유저를 부릅니다.
이 때 두 유저는 일정 거리 내에 들어와 있어야합니다.

▶ 1) 나니니지랩50이 채팅창에 입력
- 라크님 or 라크씨 or 라크님! or 라크님. → 호출 시도
- 라크님아 or 라크님 하이루 방가방가 or 라크 님 → 호출 시도 안함
- 라크라크님 → 이 경우 호출 대상은 '라크'가 아니라 '라크라크'가 됩니다.

▶ 2) 나니니지랩50이 '라크'의 캐릭터를 마우스 우클릭 → 출력되는 메뉴에서 '부르기'선택 → 호출시도

▼ 대상 캐릭터가 주변에 없을 때
☞ 유저 '나니지랩50'의 화면에 출력되는 CCR
- 근처에 라크란 사람은 없나본데?
- 나니니지랩50의 친구 목록에 '라크'가 등록되어 있을 경우, '이 근처에 라크씨는 없는거같아.'

▼ 대상 캐릭터의 APT와 APC에 다른 캐릭터가 출력되고 있을 때
☞ 유저 '나니지랩50'의 화면에 출력되는 APC
- 라크의 CPi
☞ 유저 '나니지랩50'의 화면에 출력되는 APT
- '지금 ['라크'의 APC에 출력되어있는 캐릭터 ID]씨랑 대화중이거든요.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 유저 '라크'의 화면에는 방향 표시 화살표(타겟 '나니니지랩50')가 출력됨

▼ 다른 캐릭터 부르기가 성공적으로 작동했을 때
☞ 유저 '라크'의 화면에 출력되는 APC
- 나니지랩50의 CPi
☞ 유저 '라크'의 화면에 출력되는 APT
- 라크님! or 라크님, 잠깐만요!
☞ 유저 '라크'의 화면에 출력되는 CPi
- 자신(라크)의 CPi
☞ 유저 '라크'의 화면에 출력되는 CCR
- '누가 날 부른거 같은데?'
- 대상이 친구 목록에 등록되어있을 경우, ID까지 표기합니다. '이건 나니니지랩50씨의 목소리야.'
☞ 유저 '라크'의 화면에 출력되는 방향표시
- 시점, 카메라 각도로 인해 나니니지랩 50이 안보인다면 나니니지랩50의 방향이 표시됩니다.
- 화면 안에 보일 경우 나니니지랩 50의 머리 위에 느낌표가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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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예를 들다간 글이 더욱더 조잡해지고 길어지기 때문에 예시는 여기까지.
일단 호출에 성공해서 서로 APC와 CPi가 출력되는걸 '대화' 상태라고 하겠습니다.

APT와 CCR의 내용은 서로 친구등록을 했느냐 안했느냐에 따라 약간씩 달라집니다. 캐릭터 호출 외에도 던전에서의 응급 구조 요청, NPC와의 대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됩니다.

일단 호출에 성공하면 서로의 위치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대화 상태가되면 제3자에게 호출을 당하거나, 대화 상태인 캐릭터가 제3자를 호출을 하지 않으면 - CPi와 APC는 대화 상태인 캐릭터들이 수초간 커뮤니케이션(이모션, 채팅) 행위를 하지 않을 때까지 대화 상태를 유지합니다.

기존의 채팅창, 흔히 생각하는 채팅창은 중요한 대화, 혹은 누군가의 긴급한 사정을 들어주기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시점이 분산되고, 주변에 채팅하는 사람이 많을 경우 읽기도 힘들죠. 이 경우 정작 게임 화면을 놓쳐서 몬스터에게 죽거나 하고있던 대화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 읽어보시는 분들도 흔하게 겪어보셨을겁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자신의 캐릭터에 집중하고 있을 땐 누군가가 날 불러도 그걸 놓쳐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메라 각도, 시점 때문에 게임 화면에는 보이지 않고 채팅창에서만 보이니까요.

CPi와 APC는 기존의 아이콘이나 캐릭터 표정 변화의 강화판이자 여지껏 변화가 없던 채팅 시스템의 변화입니다. 대화 상태는 1:1만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캐릭터 표정 변화도 그대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MMORPG와는 다르게 자신의 주변에서 다른 캐릭터가 말하는 내용은 말풍선으로만 출력됩니다. 즉 플레이어의 시점을 채팅창으로 분산시키지 않고 자신의 캐릭터, 게임 화면에 최대한 집중시키며 내가 캐릭터를 조작하려는데 채팅 때문에 받게되는 방해를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에게 전달되야 하는 내용은 화면에 표시를 해줍니다.


* 채팅창에는 자신이 입력중인 글과, 파티, 길드 대화 내용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