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획 아이디어를 쓰시는 분들께 권유해봅니다.

엠엠오알피지라는 장르를 통해 재미를 얻기위해선 과연 어떤방향으로 기획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봤으면 하고 말입니다.

퀘스트 처럼 수동적으로 움직이게하는 퀘스트들로 인해 얻을수 있는 재미와 자의적으로 하는 경제적활동 또는 사회적인 활동을 통한 재미중 당신은 유저의 입장으로 어떤것으로 재미를 얻고 즐길지 생각해보시라는거죠.

퀘스트로 얻는 재미의 방도는 이제 나올대로 나온 상태이며 이 이상으로 발전한다 하더라도 크게 재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서 괜한 노력만 기울이게 하는 애물단지처럼 되버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퀘스트류는 엠엠오같은 게임엔 더이상 어울리지 않아보입니다. 귀찮음만 불러올뿐... 사실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간단간단하고 큰 보상을 바라는것 외의 퀘스트는 귀찮게만 느껴질겁니다.

이제는 새롭게 유저들이 이끌어 나가고 서로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자의적으로 즐길만한 터를 만들기 위해 기획하는 방향이 좋을 거라는 거죠.

제가 엠엠오알피지에서 퀘스트를 배제하고자 하는 이유는 연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기위해 만들어진 엠엠오알피쥐라는 장르에서 엔피씨와 놀구 자빠졌으니 귀찮을만두 하겠죠.. 그래서 타유저와의 상호작용을 돋궈주는 활동을 하게 하는 터를 만들어주기 위해 기획 방향을 틀어보자 하는겁니다요.


그에따른 효과는 직접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