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는 게임 브랜드에 관심이 있지, 게임에 대한 관심은 없다죠...
인수하거나 사들인뒤 필요없으면 걷어차버리는 행태는 그동안 EA에서 많이 벌인 짓이었죠...
대표적인 예로 메달 오브 아너를 들수가 있겠죠..?
2005.06.15 23:04:43 (*.165.160.84)
.
4gamer에서 전원 본사로 옮긴다고 하는 글을 본거 같은데...
2005.06.16 00:09:33 (*.147.17.93)
과객
얕은 지식으로 美노동법상 기업이 사원을 해고하는 경우, 고용 승계의 기회를 주어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헌데 실제로 이 고용 승계라는 제도가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게임회사들이 본사 및 지사 직원이나 하부 스튜디오 소속 직원을 해고하면서 고용 승계 제도를 공개했죠. 이온스톰을 거느리고 있던 에이도스, 웨스트우드를 자회사로 뒀던 EA, 다이나믹스를 보유하고 있던 시에라 등 모든 회사들이 자사 직원을 해고하면서 고용 승계 방침을 밝혔습니다만 실제로 그 내용이 문제였습니다.
예를 들어 해고된 직원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10시간 이상 떨어진 곳으로 취업의 기회를 주거나 아니면 아예 해외쪽으로 자리를 내주는 등 고용 승계 기회는 주어지지만 그 내용이 너무 열악해서 해고된 직원 자체가 이 권리를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실제로 livejournal.com에 익명으로 올려지는 게임쪽 인력들이 작성한 글을 보면 이 고용 승계가 오히려 실직자를 두번 죽이는 악습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기업이 실직자가 어지간한 각오가 아니면 시도조차 못해볼 조건을 고용 승계로 내걸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DICE가 트라우마 스튜디오스에 준 고용 승계 방침을 보자면 어째서 저것이 유명무실한지가 여실하게 드러납니다. 미국 본토도 아니고 유럽 스웨덴 본사로 와서 일을 하라는 얘긴데 그 누가 이러한 제안을 쉽게 받아들일까요? 아마도 스웨덴으로 옮겨간다고 해도 주거와 같은 의식주 수단은 전부 사원 부담일 겁니다.
한마디로 DICE는 트라우마 스튜디오스 소속 실직 직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골 때리는 오퍼를 제시한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해봐도 스웨덴으로 와서 일하라고 한다면? 고민할 것도 없이 그냥 관두고 말겁니다. 어떻게 보면 상당한 메리트로 보일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DICE의 속셈이 훤히 드러나 보이는 술책이죠.
2005.06.16 00:26:16 (*.147.17.93)
과객
개인적으로 이번 일을 보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앞으로 배틀필드 1942: 데저트 컴뱃 MOD의 업데이트나 패치는 물 건너 갔다는 점 입니다. 물론 DICE가 배틀필드2 완성도 보강을 위해 트라우마 스튜디오스 팀을 인수했다는 소식을 봤을 때부터 향후 배틀필드 1942: 데저트 컴뱃의 상위 버전은 카운터 스트라이크나 데이 오브 디피트처럼 상용판으로 시판될 것으로 예상하기는 했습니다.
트라우마 스튜디오스가 폐쇄되면서 DICE가 배틀필드 1942: 데저트 컴뱃 관련 권리를 포기했다면 모르겠지만 스튜디오 폐쇄 관련 PR에 배틀필드 1942: 데저트 컴뱃 관련 권리에 대한 언급이 없는걸로 봐서 이제 배틀필드 1942: 데저트 컴뱃의 상위 버전을 구경하는 일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설령 누군가가 손을 댄다고 해도 그것이 트라우마 스튜디오스가 손을 댔을때만큼의 완성도나 퀄리티가 나와줄지 의문이고, DICE가 권리 운운하면서 나댄다면? 손 쓸 방법이 없죠.
카운터 스트라이크나 데이 오브 디피트가 상용화 되면서 많은 게이머들이 반발했지만 적어도 밸브소프트웨어는 원 개발팀을 해고하거나 떨궈내는 행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권리가 밸브소프트웨어로 넘어가면서 원 제작자인 구즈만이 손 털고 떠난건 자의라고 해두죠) 그런면에서 볼 때, 이번 DICE의 트라우마 스튜디오스 폐쇄는 게이머들 입장에서 볼 때, 잃은 것이 크다고 봅니다. 배틀필드2라는 괜찮은 팀 기반 FPS 게임을 접할 수 있는 것도 물론 반가운 일이겠으나 독립 개발팀의 가능성을 보여줬던 트라우마 스튜디오스와 그들의 결과물, 배틀필드 1942: 데저스 컴뱃을 더 이상 구경할 수 없게 됐다는 점도 무시 못할 손실일 것 입니다.
2005.06.16 15:08:30 (*.107.207.135)
검은달사람낭만달소년
작은 방안에 개발팀을 넣고 1년간 야식공급하면 게임이 생산된다는 우스개소리가 떠오르는군요. 3억이면 정말 밥값이네.
개발사가 독립자본이 없는 스튜디오로 전락한지는 오래된 이야기죠. 전혀 상관없는 기업들이 돈 좀 되겠으니까 팀전체를 사고팔고, 통장굴리듯이 여러팀 거느리고.
그냥 물건너 나라의 뒷북으로만 들립니다. 우리나라는 훨씬 심하면 심했죠. 뭘 저런것 가지고...(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