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 가입하고 맨날 구경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을 올려보내요.^^
제가 생각해본 아이디어는 온라인게임의 캐릭터 생성에 대한 아이디어입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기본적으로 여러개의 슬롯을 주고 정해진 슬롯만큼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되어있거나 마비노기같은 경우에는 캐릭터카드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죠.
이런 캐릭터의 생성을 조금더 게임안쪽으로 포함시키는 방식입니다.
일단 처음 게임을 시작했을 때는 하나의 캐릭터만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캐릭터는 유저의 메인 캐릭터로서 이름과 성별은 변경 불가능 입니다.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종족에 따라서 정해져 있는 기본능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게임에서 신규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혼의 그릇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이 아이템은 구하기 어렵지도 않고 쉽지도 않은 아이템입니다. 기본적으로 퀘스트를 통해서 유저한명이 하나씩은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추가적으로 얻기위해서는 고레벨의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잡아야 나오는 아이템 입니다.
이 영혼의 그릇을 가지고 신전에 가면 유저는 신규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 캐릭터는 1주일 동안 성장을 해서 완전한 육체가 되어야 영혼을 옴기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1주일이 이 캐릭터를 유저의 취양대로 완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1주일의 숙성기간동안 유저는 보석이나 약재, 특수아이템을 통해서 캐릭터의 능력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엄청나게 많은 양의 아이템을 넣을 수 잇는 것은 아니고 일정 슬롯 만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아이템들은 보통 한쪽의 능력치가 올라가면 다른 쪽의 능력치가 내려가는 형식으로 무조건 적으로 강한 캐릭터의 생성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방식으로 특화된 캐릭터는 만들 수 있지요. 정해진 슬롯 이하의 아이템을 넣더라도 캐릭터가 약해지는 것이 아닌 평균적인 캐릭터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을 기본으로 레어아이템의 사용으로 특수한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아이템으로는 뿔, 날개, 문신, 피부, 피, 등의 몬스터의 속성을 가진 아이템들입니다.
뿔의 경우에는 뿔의 형태나 얻은 몬스터에 따라서 캐릭터에게 특정 속성에 대한 강력한 능력치를 줄 수 있습니다. 불의 악마한테 얻은 뿔을 넣으면 불속성에 대한 내성과 불공격의 추가데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예기죠. 대신에 반대쪽 속성에 대한 내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날개의 경우에는 게임 시스템상 가능하다면 날 수 있는 것이 좋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민첩성과 매력, 적대감 등에 영향을 줍니다. 날개의 종류에 따라서 새의 날개, 박쥐의 날개, 용의 날개, 천사의 날개 등 효과가 다르게 적용되고 이러한 날개를 가진 캐릭터는 같은 종류의 날개를 가진 몬스터에게 선공을 받을 확률이 사라집니다. 대신에 방어력이 약해지게 되죠.
문신은 캐릭터에게 특정 스킬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스킬은 문신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고 스킬의 레벨을 올렸을 때 추가적인 능력치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대신에 다른 스킬을 얻는 것에 대한 패널티가 생기게 됩니다. 시작시 스킬포인트의 감소 같은 형식으로요.
피부는 방어력과 회복력에 영향을 줍니다. 용의 피부, 트롤의 피부, 곰의 가죽, 이런식으로 등급별로 나뉘어져 있고 지능과 매력에는 많은 마이너스가 됩니다.
몬스터의 피는 정말로 특수캐릭터를 만들게 되는 아이템으로 그 몬스터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괭장히 특이한 형식의 캐릭터가 되고 지정되어 있는 스킬만을 사용할 수 있고 정해진 능력치를 가지게 됩니다. 뭐 거의 재미로 만드는 캐릭터지요.
이렇게 만들어진 캐릭터는 유저의 레벨에 따라 일정량의 돈을 지급하고 신전에서 몸을 교채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겠지만 캐릭터의 스킬은 이전되지 않고 퀘스트 수행결과와 레벨, 레벨업 으로 인한 추가 능력치 정도가 옴겨지게 되면 될것 같습니다.
아니면 기본적으로는 레벨이 이전되지 않고 초레어아이템인 슈퍼 영혼의 그릇으로 만든 캐릭터만 레벨이 이전되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온라인 게임에서의 천편 일률적인 캐릭터의 타파와 고레벨 유저들이 할일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위해서 생각해본 아이디어인데 나름대로 재미있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셨으면 그냥가지마시고 의견달아주세요.^^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PS. 김형찬님의 의견을 보고 제글을 다시보니 기존의 캐릭터가 삭제된다라고 생각하도록 글을 썼군요. 기존의 캐릭터는 그대로 남아있고 다시 원레대로 교채할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 슬롯을 만드는 거라고 생각시면 될것 같네요. 김형찬님 의견 감사합니다.^^
라는 아이디어는 '가끔' 가다가 보이는 아이디어입니다.^^
(물론, 뒤에가서 검색해보셔도 찾으시기는 힘드실겁니다. 더불어서, 그 형태도 틀릴테구요.)
첫째로, 일주일이라는기간은 너무 깁니다.
플레이어가 첫번째경험이라고하더라도, 자신의 시작케릭터, 정확하게말해서 시작하지도않은 케릭터의 외형, 성별, 능력치등을 설정하는대 '일주일' 이라는 시간을 부여하는것은 너무나도 깁니다.
'시작하자마자 약재를 '처' 바르고 태어나는 나의 분신' 이라는 방식은 조금 과한것은 아닐까요.
특히나 '용의비늘' 을 바르고..(그냥 단순하게 거론된약제가 너무 비싸보여서 이런것일지도 모르겠군요ㅠ.ㅠ)
고레벨 유저가 할일이 생긴다 . 라는건, 몸땡이만들고 환생이나 하거라! 라는건 아닌가 라는 생각이듭니다.
또 , 단순히 케릭터의 외형이변하고, 약간의 부가능력치가변하는 방식이라면 모르겠습니다.
하루의 유예기간동안, 100가지 가량의 약초중에 무엇을 캐오고, 몇마리의 몬스터에게 무엇을 얻어오고 하는 식으로 얻은 물건으로,
자신나름대로의 케릭터, 예를들자면
검은약초랑 악마의뿔이랑 쪼개진 산양의 두개골을 들고갔더니 바포메트케릭터가 나왔다네@_@)/
처럼말입니다.(당연히 저런케릭터는 '사기'적으로보이니 사정되겠지만 말입니다.)
케릭터의 외모는 자신의개성, 이러한 개성에 어울리는 아이템들을 섞고 섞어서 자신의 케릭터를 만드는 시스템이
과연 가능할지는모르겠지만 가능하다면 기존의 신규 가입자 가 케릭터를 고름에있어서 약간의 + 되는 즐거움을느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공략사이트에 공략질 한번하면끝날지도모르지만요..)
혹은 자신만의 특유한 영혼이 담긴 , 영혼의 그릇이란것에,
자신의 퀘스트로그와 대화, 그리고 성향으로 인하여 다음 생에서의 케릭터를 정하는 타입에서,
'외모' , '형태'(군자형, 장군형, ..삼국지아시죠?) 라는 것에 영향을 주게되며,
영향치가 너무 악할경우 일반 몬스터로 환생되면서 그 사악함 수치를 낮추게되는식이라면, 고레벨로써,
'천사' 혹은 '악마' 로써의 환생과 더불어서, 환생이라는 계념을위한 약간의 희생을 감수하면서 생환에 도전해보려고 할테죠.
이러한 예는 ,
단순히 제 가치관을 기준으로,
제가 가장 즐겁게느끼는것은 첫째로 '타인과는 다른 케릭터' , 둘째로 ' 다른 무엇인가로의 변신' 셋째로 '일상탈출' 이기때문입니다.^^;;
영혼의 그릇이라는계념은 좋습니다. 이것을 조금더 확장해주신다면 더더욱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