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온라인 게임 중에서 다음 조건에 맞는 게임이 있는지요??




1. MMORPG 여부는 관계없음


2.  유저가 시간만 많다면 언젠가는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게임이 아니고,
   <u>치밀하게 택틱을 짜서 효율적으로 플레이</u>를 해야만, 목적을 이룰 수 있어야함.

    [시간만 많다면]이란 부분은, 노가다를 하는 것 혹은 확률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함.


3.  세계최초의 업적 같은 것 등으로 인해, 2.에 포함되는 것은 안됨.
   "이 게임은 시간만 많으면 언젠가는 다 깰 수 있지만,
   세계최초의 업적을 하기 위해서 효율적으로 플레이하게 되는겁니다." 라는 건 인정치 않음.
   (단, 빠른 시간내에 달성하였음 류의 업적은 괜찮음.)

   ex: n월 n일, 보스 A 세계 최초로 킬!!    (X)
        게임을 시작한 후 세계 최단 n시간만에 게임 스코어 X점 달성!!   (O)

    게임을 먼저 시작한 유저냐, 늦게 시작한 유저냐의 여부는
   게임 진행에 매우 미미한 영향 정도밖에 줄 수 없게 게임이 디자인되어 있어야 함.


=== 중간 정리 ===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려면

아이템을 예로 들면, 몬스터 몇천 마리를 잡다 보면 언젠가는 나오는 것이 아니고
일련의 루트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면 무조건 획득할 수 있음을 의미.
단, 그것은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루트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은 포기하는 것을 의미함.
아이템, 스킬 등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전부 기회비용이 고려되어야
자신만의 루트를 짤 수가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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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의 중간 정리 부분은 싱글 게임이면 괜찮지만 온라인 게임에서는 치명적인 약점임.
   위의 약점을 어떻게든간에 보완해보려고 노력한 것이 보이는 온라인 게임이어야 함.


5. 유저의 컨트롤보다는 택틱을 짜는 능력 ( = 전투사고력 ) 이 전투의 승패에서 중요한 비중을 가짐.
   (키보드를 아예 쓰지 않아도 상관없고, 마우스 왼쪽 버튼만 써도 괜찮음)

   (전투에서 승패의 조건은 아래의 3가지의 경우로 한정되어야 합니다)
    1. 아군과 적이 기초능력에서 너무 차이가 남
    2. 게임에 대한 이해도에서 약간 차이가 남
    3. 운이 너무 안 따라줬음
    (컨트롤을 손으로 했건 혀로 했건 여부는 관계 없음, 택틱이 중요함.)







혹시 위의 조건에 맞는 온라인 게임 좀 소개해주실 분 계실까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서..
시간만 많다면 언젠가는 다 깰 수 있는 게임은 안되구요.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현질 정도는 괜찮습니다.

게임 내에서 아이템의 드랍은 확률적으로 드랍되지 않도록 게임이 디자인되어 있거나,
드랍된다 하더라도 게임에 미미한 수준의 영향을 끼치는 것에 한정되어야 함.
(전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은 택틱 60%,   기초능력 20%,   운 20%  정도의 비율로 고려함)

그리고 게임이 너무 유저간의 대결에만 집중되어 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카트라이더같이 사람끼리 대결하는 것 위주의 게임보다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루트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었으면 좋겠네요.)




일본의 앨리스소프트(에로게 회사) 게임들 중 란스 시리즈의 팬으로
란스 시리즈에다가 위의 스타일을 섞어본 인디게임을 제작중에 있는데, 4. 가 제일 막히네요.
4.를 잘 고려한 게임을 추천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