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CM 팀입니다.

드레나이 역사에 대해 궁금하셨던 점이 많으셨죠? 워크래프트 세계관의 창시자인 크리스 멧첸(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작가)이 전하는 드레나이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해 드립니다. 다음은 크리스 멧첸이 전 세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팬들께 전하는 내용입니다. 와우저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셨던 부분이 다소나마 해소되면 좋겠네요 ^^

크리스 멧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작가의 글:

드레나이와 관련된 역사에 대해 여러분께서 갖고 계신 관심과 우려를 잘 알고 있기에 최근 워크래프트 역사에 대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설명 드리기 위해 펜을 들었습니다. 글에 발동이 걸리면 다소 내용이 길어지긴 하지만, 즐기면서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자, 시작합니다!

1. 역사 충돌에 대하여

맞습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저의 실수였습니다. 살게라스와 에레다르 종족과의 조우는 워크래프트 III 매뉴얼에 분명히 기재되어 있었고 얼마 전에 발표한 이야기에는 매뉴얼의 내용과는 모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주 솔직히 말씀 드리면 제가 그 매뉴얼을 작성한 것은 4년 전 일이었는데 그 이야기를 그만 잊어버리고 말았던 것입니다. 정말 장하다고 생각하시죠? 네, 그렇습니다. 드레나이의 역사를 하루빨리 소개하고 싶었고 좀더 뿌리 깊은 역사를 만들기 위해 고무된 나머지 이전의 역사를 꼼꼼히 검토하는 것을 잊는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던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누구보다도 이번 사건으로 인해 가장 괴로워하고 있는 사람은 저라는 것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지난 며칠 동안 이 일로 인해 자책하고 많이 고심했습니다. 항상 모든 것이 분명하고 명확하진 않았을지 모르지만 블리자드에서는 워크래프트의 역사를 정말 중대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게임의 전반에 걸친 여러 설정들을(사실 전부입니다만) 견고하게 만드는 것이 블리자드에서 저의 주요 임무 중 하나이며 지난 몇 년 간 저희 블리자드는 나름대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하게 언급하고 싶은 것은 세계관을 창조하는 일은 단순히 이야기를 지어내는 일보다는 훨씬 더 큰 작업이며 (저의 소견으로는) 어느 정도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어떤 생각을 확장하거나 세계관의 깊이와 이해를 위해서 하나의 큰 이야기 전체를 다시 다듬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과거에 이런 작업이 몇 번 있었습니다. (연대표를 완전히 교정하거나, 트롤이 모든 엘프 종족의 조상이라는 설정 등 수 백 개의 다른 예들이 있습니다.) 계란을 깨야 오믈렛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하나의 커다란 오믈렛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워크래프트의 덩치가 꽤나 커져버렸다는 것입니다. 워크래프트는 말 그대로 수천 개의 캐릭터와 수백 개의 지역과 수많은 종류의 생물들과 아이템, 여러 사건들이 모여 하나의 세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생각하시는 대로 관리해야 할 정보들이 꽤 많습니다. 가끔은 몇 개가 통제의 그물 사이로 빠져나가서 실수가 만들어지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서두르다가 또 다른 오류를 만들 때도 있습니다. 퀘스트 디자이너들이나 프리랜서 RPG 작가 부대나 소설가 군단 등 세계관에 살을 보태고 어떤 사건을 단순히 역사의 단편이 아닌 살아 있는 세계로 탄생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한 두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그물을 빠져나가는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이 모든 것을 설명 드리는 이유는 이번에 발생한 실수를 변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 이런 실수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는지를 이해시켜 드리고자 함입니다. 지난 며칠간 토론장에 올라온 여러 글을 읽고 에레다르와 드레나이 역사의 문제를 둘러싸고 많은 분들께서 혼란과 실망을 감추지 못하신 것을 보았습니다. 네, 여러분의 심정은 제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결국 따지고 보면, 우리 모두는 워크래프트를 사랑하는 열성 팬인 것이고 어느 누구라도 자기가 사랑하는 세계가 망가지는 것을 본다면 발끈하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사실 한편으로는 그간 보내주신 모든 문제 제기와 다양한 제안들을 보면서 저희 개발팀과 워크래프트 세계를 아껴주시는 진심 어린 마음들을 느낄 수 있어서 더욱 힘을 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다음부터는 이와 같은 실수가 절대로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답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워크래프트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는 일에 진심으로 책임을 다할 것을 분명히 약속 드립니다. 매달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워크래프트의 세계를 모험하시는 여러분들 모두는 저희가 제공하는 최상의 컨텐츠를 누리실 권리가 있습니다.

저희를 믿어 주십시오. 기대를 저버리지 않겠습니다.


2. 자, 그럼 이제 이야기는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좋습니다, 그렇다면 에레다르와 드레나이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확장팩이 개발중인 이 시점에서, 새로운 역사가 직접적으로 워크래프트 III 매뉴얼의 내용과 상충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저는 새로운 이야기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에 관해서 과거에 제가 만든 역사보다도 더 훨씬 더 굳건한 기초를 다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모든 에레다르가 악마일 필요는 없습니다. 살게라스가 강대한 힘을 주겠다며 그들을 유혹한 것입니다. 살게라스를 미치게 만든 것은 에레다르가 아니었습니다. 이는 에레다르를 더 고차원적인 존재로 만들며 불타는 군단의 역사에 근간을 이루게 함으로써 드레나이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게 되었습니다.

블리자드에서는 또한 이러한 모든 새로운 역사를 아르거스로부터 드레나이의 탈출과 드레나이에 "호드의 등장"을 묘사한 새로 출판될 소설(Lord of the Clans-종족의 지배자-의 저자인 Christie Golden이 씀)에 엮어 넣었습니다. 정말 멋진 책입니다! 곧 여러분께서는 이 책에 빠져들게 되실 겁니다. 듀로탄, 넬줄, 굴단, 둠해머, 헬스크림, 킬제덴, 벨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것이며 이는 여러분이 기다려 왔던 것입니다. 생각만해도 흥분되는 일입니다.

어찌 되었든, 이 새로운 이야기에는 아직 큰 숙제가 남아 있습니다. 살게라스가 왜 미쳤을까? 무엇이 그를 타락하게 했고 불타는 성전을 시작하게 했을까? 저도 아직 잘 모릅니다. 그것은 어떤 사악한 종족과의 조우 때문일 수 있지만, (누가 감히 고대 신을 거론할 수 있겠습니까?) 에레다르는 아닐 겁니다.

전 이러한 내용을 심사 숙고할 것이며, 아마도 확장팩의 마지막에 이 문제를 해결할 겁니다. 이것이 아까 언급했던 제가 창조한 세계 역사 내의 융통성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우주의 만남에 대하여...

또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공상 과학적 요소를 도입하는 것에 관한 반론을 들은 바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지나치게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의견엔 동감합니다. 하지만 그 것이 바로 핵심입니다. 아웃랜드와 그 너머에 있는 공허한 대우주는 현실과 동떨어져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반론을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변화는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예전에 드워프에게 총을 들리고, 증기 엔진 기술을 부여하고, 놈리건을 기술이 매우 발달한 사회로 그렸을 때 팬들은 매우 화가 났었습니다. 판타지 세계에 그러한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꺼렸던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런 요소가 빠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상상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에게 매우 생소한 느낌일 것이라는 부분은 십분 이해합니다. 하지만, 실제 콘텐츠로 구현하여 직접 게임을 해보실 때 개발팀이 기획 단계부터 왜 그렇게 고무적이었는지 와우저 여러분께서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자신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밀레니엄 팰컨 우주선이 '뒤틀린 황천'에 떠돌아다니게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사실, 그럴 경우 법적인 분쟁 소지가 있을 것이 분명하겠죠.) 여러분이 들어본 적이 있을 황천의 방주는 사실 더 굉장합니다. 이 배는 순간 이동을 통해 여러 차원을 여행하는 폭풍우 요새라는 거대한 요새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선체를 급강하하거나, 회전시키거나 선체에서 양자 어뢰를 발사하는 일 등은 없을 것입니다.

드레나이의 배처럼 나루 종족의 다양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지만, 그렇다고 개발팀에서 최신 과학 기술에 심취할 계획은 아닙니다. 개념적인 균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제트 엔진 소리나 레이저 총알이 앞으로 게임에 난무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안 하셔도 좋습니다. 도입된다고 해도 고블린 기계공학의 일부가 될 가능성이 있을 뿐입니다.


4. 블러드 엘프에 대하여

마지막으로, 쿠엘탈라스에 은둔 중인 블러드 엘프가 드레나이의 황천의 방주를 어떻게 격추할 수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의견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Frozen Throne의 이야기 이후 아웃랜드에는 변형된 블러드 엘프가 존재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아제로스로 비행하던 드레나이의 배를 격추한 것은 이 무시무시한 엘프들이었습니다. 이 끔찍한 이야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싶지만, 얘기도 길어졌고, 훗날의 즐거움을 위해 다음 기회로 미룰까 합니다.

결론적으로, 블리자드에서는 이 오류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개발팀과 개발팀에서 여러분의 시간과 열정을 쏟을 가치가 있는 게임을 만들고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믿어주실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다른 세계에 있는 차원의 문 앞에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스 멧첸 드림

-------------------------------------------

출처는 wowxp


-------------------------------------------



....머 다들 그냥저냥 넘어가는 분위기 였지만 일일이 저렇게 설명해주니 좋긴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