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게임이던지 그와 비슷한 게임을 경험해본 유저와

미경험 유저, 신생 유저들이 함께합니다.

그런데, 그 양 측에 컨트롤 미숙이나 컨텐츠 관련 문제가 요즘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몬헌의 경우, 콘솔게임 이식으로 인한 경험자, 미경험자의 극명한 차이와

몬헌 자체의 좀 불편한 시스템 (아무래도 한국의 온라인 게임과는 좀 차이가 있어서...)

등으로 인해, 신생유저가 곤란을 겪기도 하고, 사냥과 같은 팀 플레이 시에

경험 유저의 텃세 등으로 인한 문제도 상당합니다.

워해머 온라인과 같은 경우에도

다옥에서 같은 시스템과 플레이 스타일을 즐기다 온 유저들과

신생 유저들 간의 불화가 벌써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라이트/매니아 유저층의 선택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레임분들의 의견은 어떠신지 묻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