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게임기획자를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게임기획에 대해서 배우고 싶어서 여러 학교를 알아보니까
C모 전문대를 알게 되었습니다. 커리큘럼이 다른 컴퓨터 게임과에 비해서, 기획쪽으로 체계적으로 잘 잡혀있더라구요.
게임기획을 배우기 위해선 최고는 아니지만, 다른 전문대들이나 4년제 대학에 비해선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학교가 경기도에 있기 때문에 서울에 사는 제겐 통학하기가 너무 멀다는 것 정도일까요?
그리고 전문대라 그런지 4년제에 비해서 스케쥴이 과할 정도로 빡빡하고, 그만큼 과제도 많고 게임기획 말고도 제 스스로 자기개발 할 시간이 없어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전문대 게임과를 졸업한 선배님들은 답변 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게임기획이란 분야 자체가, 많은 지식을 요구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제가 게임기획을 갔다가 괜스레 후회하지 않을지, 한 곳에 머물고 틀에 박힌 게임만 만드는 제작자가 될지 걱정됩니다.

두 번째로 생각해 놓은 학교는 대학교는 아니지만 게임교육원 입니다. 솔직히 이쪽은 역사가 짧아서 의구심이 많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_-;;
수시 1차로 미리 붙긴 했는데, 원서만 넣으면 그냥 붙는 학원 같은 곳이라 그런지 더 믿음이 안 가더라구요.. 그래도 좋은 점이 있다면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세 분야로 나눠서 한 분야에 집중적으로 공부 할 수 있다는 점과, 신촌에 있어서 통학하기도 편하다는 점이 젤 좋더라구요. 근데 단점은, 교육원의 말에 의하면 학사학위가 인정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냥 학원에 불과하다는 점과, 아직은 믿기 힘든 수준 이라는거죠.. 졸업생도 얼마 출 한지 얼마 안된걸로 알고요..

세 번째로 생각해 놓은 학교는 s예대 문창과 입니다. 솔직히 글에 대해선 잘 모르는데, 최근에 글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폭 넓은 지식과 많은 책을 읽기엔 문창과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기획에 몸담게 된다면 글 쓰는 수준도 있을 뿐더러, 꼭 기획자에게 필요치 않더라도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소양 정도는 배우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수많은 게임기획자 중에서 특화된 장점이 하나씩은 꼭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우고 싶은 분야입니다. 참고로 제가 갖고 싶은 특화된 장점은 시나리오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글을 배우는데 자신이 없습니다. 제가 이과생이라 그런지, 문학 쪽 보다는 간단 명료한 글에 익숙합니다. 여러 글 쓰기 학원도 다녀봤지만, 지루하고 흥미를 느끼지 못 하고 있다는 겁니다. 즉,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가 심하다는 정도 일까요..

네 번째로 생각해 놓은 것은 4년제 경기도권에 있는 H모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입니다.
일단 게임개발자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컴퓨터의 지식을 갖출 수 있다는게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개인적으로는 게임기획이 어느정도의 컴퓨터 지식의 수준을 얻는건 중요하지만 깊이 있는 지식까지 필요하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그닥 땡기진 않습니다. 컴퓨터를 물론 좋아하긴 하지만, 깊이 있게 좋아할 만큼 열정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제가 들어본 바로는 컴퓨터 공학과가, 학사 학위만 따서는 부족하다고 하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컴퓨터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석사, 박사까지 딸 시간도 없고 돈도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어설프게 학사학위 따고 어설프게 배워서 이도저도 못 할 까봐 걱정 됩니다.


물론 저 위에 4개의 대학교는 어느정도 붙을 자신이 있기 때문에 쓴 것이구요. 최대한 현실적이고 솔직하게 적었습니다.
이 정도 저의 계획이구요.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은 조언을 해주셨음 좋겠습니다!

p.s그리고 게임스쿨과 같은 곳은 어떤가요?(물론 이 곳은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