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게임이던지 그와 비슷한 게임을 경험해본 유저와
미경험 유저, 신생 유저들이 함께합니다.
그런데, 그 양 측에 컨트롤 미숙이나 컨텐츠 관련 문제가 요즘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몬헌의 경우, 콘솔게임 이식으로 인한 경험자, 미경험자의 극명한 차이와
몬헌 자체의 좀 불편한 시스템 (아무래도 한국의 온라인 게임과는 좀 차이가 있어서...)
등으로 인해, 신생유저가 곤란을 겪기도 하고, 사냥과 같은 팀 플레이 시에
경험 유저의 텃세 등으로 인한 문제도 상당합니다.
워해머 온라인과 같은 경우에도
다옥에서 같은 시스템과 플레이 스타일을 즐기다 온 유저들과
신생 유저들 간의 불화가 벌써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라이트/매니아 유저층의 선택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레임분들의 의견은 어떠신지 묻고 싶습니다.
2. 튜토리얼을 극 강화 해서 "당신은 이번 몹 사냥중 좌클릭 200회, 힐버프 2회, 공격미스 10회등등 이었으며 노데미지를 위해서 몹공격시 어쩌구저쩌구"
3. 냅둔다. 다른 이는 조작법에 익숙 해져서 상위권이고 당신은 익숙해지지 못 했다. 우린 익숙해진 사람만 쓴다.
4. 그외 커뮤니티사이트(다른 사람의 경험)을 강화 하는 방법등이 있겠죠.
근데 최고는 애정과 같이 할 사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