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 IMC GAMES 운영팀입니다.


오늘은 게임내의 경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완전한 사회를 형성합니다.

즉, 게임안에서 생산된 재화(아이템과 화폐)는
게임안에서만 쌓이거나 게임안에서만 소모되어 사라지고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MMORPG 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게임내의 재화를 생산해 내는 주요 수단은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며,
생산된 재화는 소모성 아이템(물약등)으로 교환된 후,
게임진행 과정에서 점차 소모되어 사라져 가는 것입니다.



게임내의 경제 밸런스를 조절한다는 것은
이러한 생산과 이동, 소멸의 수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여
급격한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을 방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내의 경제를 이해하려면 아이템과 화폐사이의 관계를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템의 가격은 상점에 처분할수 있는 가격과,
사람들 사이의 거래 가격에 따라 그 가치가 형성됩니다.

만약 아이템을 얻을 확률은 높은데, 화폐를 얻을 확률이 낮다면,
아이템의 가격은 점차 떨어지며, 사람들은 이 아이템을 상점에 처분하여
화폐 형태로 보유하려고 할것입니다.
(예를들어 1000원 하던 칼이 100원에 거래가 이루어 지는 격입니다)

이것이 디플레이션 입니다

반대의 경우 (몬스터를 잡았는데 아이템은 잘 안나오고, 화폐만 많이 나오는 경우)
아이템의 가격은 점차 올라가며, 사람들은 이 아이템을 대용할 만한 아이템을
상점에서 오히려 사들이게 됩니다.
(예를들어 100원 하던 칼이 1000원에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이것이 인플레이션입니다.



경제상황을 좀더 크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나치게 단순화 한 것으로서, 게임에 따라 세부 항목들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임내 총 생산 = 몬스터로부터 얻는 아이템 + 퀘스트나 이벤트로 얻는 아이템
                       + 세금과 같은 일종의 보상 아이템
재화의 이동 = 아이템의 조합 + 상점에서의 거래
게임내 총 소비 = 소모성 아이템의 소비 (물약등) + 조합과정의 소실 + 상점 거래과정의 수수료

이것은 다시 아이템의 총생산-소비 와 화폐의 총생산-소비 구조로 나눌수 있으나
그렇게 하면 내용이 너무 복잡해 져서, 이글의 답글수가 떨어질것 같으므로 -_-;
그 효과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이 서비스되기 시작하여 시간이 누적될수록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하고,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며, 아이템은 고급화 되어 갑니다.

만약 동일한 몬스터를 사냥한다면, 레벨이 올라가고 아이템이 좋아짐에 따라
사냥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덜 소모되므로
게임안에는 아이템과 화폐가 점점 쌓여가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총생산이 총소비 보다 비약적으로 늘어나게 되면
아이템과 화폐의 가치가 함께 하락하면서
저레벨들의 아이템이 급속히 고급화 됩니다.

아이템이 고급화 된다는 것은 레벨업이 가속화 된다는 것을 뜻하며,
이는 다시 총생산이 늘어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즉, 게임자체가 급속히 노후화 되어
게임의 재미가 점점 떨어지게 되고 마는 것입니다.

기획자들이 게임내의 아이템과 화폐를 적절한 수준에서 소모시킬수 있는 방안을
늘 고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때로는 상점가격을 올리고, 아이템과 화폐를 덜 나오게 바꾸고,
도박성 미니게임을 (예를들면 화폐를 걸고하는 미니 경주게임) 만들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게임들에 있어서는
서버내의 총 재화(아이템과 화폐)는 점점 증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버내의 전체적인 캐릭터 레벨도
재화에 맞추어 함께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캐릭터는 적정한 양의 재화를 보유할 능력이 있는데,
(예를 들면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는 격)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면 더 많은 재화를 보유할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스펀지가 더 커져서 더 많은 물을 흡수하는 격)

좀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1레벨의 캐릭터는 그냥 칼을 하나 가지고 다니겠지만,
10레벨의 캐릭터는 더 비싼칼에 더 많은 방패를 가지고 다닌다는 것을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게임내의 경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몇몇분들은 항의를 하고,
때로는 많은 분들의 탄식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IMC GAMES 의 기획팀을 철석같이 믿어주신다면
결코 실망하지 않을 멋진 게임경제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그라나도 에스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