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훈련-
28시간짜리 "입영" 훈련. 병무청에서 직접 담당합니다. 동원훈련장에 가서 2박 3일간 숙박하며 훈련받음. 보충훈련 따위 없고 무단불참시 무조건 고발입니다. 이거 한방이면 1년 훈련 종결입니다. 일반 병으로 전역하신 분은 4년차까지만 받지만 부사관이나 장교로 전역하시면 6년차까지 받습니다.

동미참훈련-
동원 미지정자이거나 동원을 연기하시면 받습니다. 24시간짜리 "출퇴근" 훈련. 말 그대로 하루에 8시간씩 출퇴근하면서 받습니다. 기본 / 1차 / 2차로 차수가 나뉩니다. 2차를 무단불참하면 고발입니다. 이것만 받으면 끝이 아니고 전반기 작계/후반기 작계(각 6시간씩)를 함께 받아야 합니다.
일반 병 1~4년차까지 받습니다.

향방기본훈련-
동원 지정자건 동원 미지정자건 병으로 전역하시면 5~6년차엔 반드시 받습니다. 8시간짜리 하루 훈련입니다. 별다른건 없습니다. 참고로 학생이 받는 하루짜리 훈련도 분류상 이 훈련에 속합니다. 전반기 작계/후반기 작계(각 6시간씩)을 받거나 동원지정자일 경우 작계/소집점검 훈련을 함께 받게 됩니다.

향방작계훈련-
이건 설명 안해도 알거라고 생각함. 6시간짜리 동사무소에서 받는 훈련입니다.

동원소집점검훈련-
동원지정된 5~6년차 자원이 받습니다. 동원소집부대에 가서 4시간짜리 훈련을 받습니다. 이걸 제끼거나 연기하면 향방작계(6시간)으로 변경됩니다.


간부동미참훈련-
분류상으로는 그냥 동미참훈련이랑 같지만 말 그대로 간부(부사관, 장교 전역자)가 받는 동미참훈련입니다. 말만 동미참이지 동원이랑 똑같습니다. 2박3일 입영해서 28시간 훈련 받습니다. 이거 한방이면 1년 훈련 종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