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자체 최적화나 서버에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인터넷 회선 문제라던가, 사양도 사양이지만, 저희 집이나 삼촌 댁의 컴도 오래되고 사양이 낮지만
와우는 무리없이 돌아가는가 하면, 던파는 렉신님과 같이 동거를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2007.12.08 12:48:04 (*.43.125.3)
Excelsis
클라이언트랙 :
1. 화면에 너무 많은 객체가 너무 높은 퀄리티로 그려지려고 할 때 시퓨와 비디오카드 성능 둘 중 하나 이상이 부족할 때 일어나는 현상
2. 메모리 부족으로 하드디스크 스왑이 일어날 때 일시적으로 멈추게 됨
* 뭐든간에 하드디스크를 읽는 작업이 중간에 끼면 클라이언트 병신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드에서 바가가가각 소리 나면서 느려지는게 현실적으로 가장 참기 힘든 고통
서버 랙 : 서버 처리부하 과중으로 cpu 성능이 부족해서 반응이 늦어질 때.
네트워크 랙 : 회선 용량을 초과해서 반응이 늦어지는 경우. 유저 회선이 얄구져서 그럴 때도 있고, 서버에 사람이 몰려서 그런 경우도 있음
2007.12.08 15:26:45 (*.14.49.161)
.
그라도 돌리는 컴으로 던파는 못돌립니당..
2007.12.08 15:38:28 (*.243.237.14)
그랑죠
서버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DB쪽 access에 대부분 문제가 있습니다. 옵션조정 및 대용량 메모리로 해결가능하죠. 돈이 많이듬..ㅡㅡ...
던파를 포함해서 2D 게임들은 보통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비디오 메모리를 무지하게 많이 먹습니다
보통 3D게임에서는 캐릭터 하나에 512*512 이미지 두세장으로 커버되고, 장비가 늘어나거나 동작이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그 늘어난 갯수만큼만 비디오메모리 소모량이 늘어나지만
던파같이 2D로 된 게임들은 장비 한종류 늘어날 때마다 [적용되는 캐릭터 갯수] x [캐릭터의 동작 갯수] 만큼의 텍스쳐가 늘어납니다.
결국 아바타 템 늘릴 때마다 제곱으로 비디오메모리사용량 늘어나다가, 결국 메모리 부족으로 텍스쳐가 사용안하는 순서대로 시스템메모리와 VM을 들락거리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미칠듯이 느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