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감자입니다.


「이니셜 D ARCADE STAGE Ver. 3」제작비화! 개발자 인터뷰


개발 프로듀서 「아라이 켄지」

다수의 레이스 게임을 제작했고 본인도 상당한 자동차 매니아.
현재 타고 있는 것은 BMW Z3 쿠페.
(감자: 이상하다.. 아라이 켄지는 에보6의 오너였는데.. 새로 차를 샀나..=3=)




사실 Ver.3는 안 만들 예정이었습니다!!


-아케이드에서 이렇게 인기가 계속되는 레이스 게임은 요즘은 매우 드물어졌죠.


아라이: 실은 [Ver.2]에서 끝낼까 했었습니다.



-에엣!? 정말입니까?

아라이: 예. 대전도 넣었으니 이제 할 건 다 했다 싶어서요.
플레이스테이션 2판을 만들 때도 [Ver.3]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의 반응이 강했고 게임 센터 쪽에서도 로케이션의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꼭 부탁한다」고 해서요.
그래서 시작한 겁니다.



-이번에 새로 나오는 자동차는 어떻게 결정한 겁니까?

아라이: 원작에 나오는 자동차와 최신 스포츠카죠. 유저들로부터 「스프라가 나오게 하라」는 요청도 있었습니다만, 「좋은 자동차지만 스프라는 고개에서 달리지 않을 거다!」싶어서요.
그런 면에선 엄격하달까, 차종은 늘리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니니까요. 「앗싸, 나왔다!」는 말이 나오게 해야죠 (웃음).
(감자: 티코를 카푸치노의 라이벌로 넣어달라..[푹])



-카드의 인계는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까?

아라이: 물론 가능합니다. [Ver.2]로부터만이 아니라 1편으로부터도 인계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2개의 신코스를 추가했군요?

아라이: 그렇습니다. 쇼마루 고개는 플레이스테이션 2판보다 그래픽을 더 꼼꼼하게 처리했습니다.
츠치사카 고개는 최근 원작에서 그려진, 란에보와 배틀을 펼친 코스죠.
쇼마루 고개는 마침 제가 알고 있는 고개였습니다.
옛날에는 자주 오토바이로 달렸었죠.
3번 정도 굴러, 다치지는 않았지만 옷을 2벌 정도 버린 기억이 있습니다 (웃음).



-눈의 아키나를 만든 건?

아라이: 인기 있는 코스지만 시리즈 1편부터 등장하고 있어서, 다들 타임 어택은 마스터한 느낌이 있죠.
그래서 타임 어택을 하는 플레이어용으로 만든 겁니다.
비보다 많이 미끌어지기 때문에 해 볼만 할 겁니다.
(감자: 세가랠리2 다~ >ㅁ<[세가롯소는 이니셜D와 세가랠리 시리즈를 같이 만든 회사])



-그밖에 변경점은 있습니까?

아라이: 고개에 등장하는 라이벌들의 타임을 수정했기 때문에 새로운 기분으로 대전할 수 있을 겁니다.
새로운 코스도 나와 고개에 나오는 라이벌들도 원작에 따라 재배치했죠.
그리고 대사도 전부 바뀌었고, 새로운 곡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정용판에서부터 등장한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대전상대의 얼굴 그래픽도 호평이었기 때문에 이것도 채용했습니다.
게임 내의 표시 같은 것도 미묘하게 달라졌습니다.



-거동 같은 건 어떻습니까?

아라이: 예를 들어 카푸치노의 경우, FR의 숏 호일 베이스라는 특성을 너무 강조했기 때문에 억누르는 등의 미세한 조정을 했습니다.
원작의 이미지와 실제의 성능을 섞은 느낌으로 말이죠.



-전작과 같은 상태의 자동차로 같은 컨디션의 코스를 달린 경우에도 변화를 느끼게 되나요?

아라이: 그렇게 크게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만, 많이 해본 사람이면 틀림없이 차이를 느낄 겁니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아라이: 시리즈 3번째 작품이라 어렵다는 이미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그렇지 않으니 미경험자라도 자꾸 플레이 해주었으면 합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 (웃음).
그리고 역시 대전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1차 출처는 주간 패미통, 2차 출처는 루리웹 입니다.




참고로 ver.3는 일본에서 1/10에 가동예정이고 1/9부터 TV애니 이니셜D 4th Stage가 방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