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버 한체널에 접속자가 1만명이 넘는 MMORPG계열온라인게임이
최대 수용가능인원이 아닌
최소 10 플레임 이상 유지 하면서 렉이라는것에 불만을 자지지 않고
플레이 가능한 것이 나올까요?

제가 이제껏 보아온 게임들에서 내린 결론은 불가능이지 않을까합니다.

서버만 두고 보면 1만명이든 1억명이든 언젠가는 가능 하겠지만
클라이언트에서 보면 머신의 발전에 따라 그래픽기술도 발전되고 시스템이 허용하는한 최대한으로 정교하고 아름답고 화려한
즉 사용자의 눈을 만족시켜 주는 방향으로 발전 해온것 같습니다.

그리고 점점 가상현실에 가까워 질려고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사용자의 컴퓨터는 하는 일이 많아지겠죠

제가 생각하기엔
지나칠 정도로 혁신적인
프로그래머들의 손발이 오그라들정도로
갑작스레 하드웨어 기술이 발전하는 기적이 발생하기 전까진

1만명의 벽은 넘을수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