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자작 웹 게임을 운영중인 하 기스 입니다

어떤 분이 이 홈페이지를 추천하시길래 들어와 봤는데

컨텐츠 튼실하시고 위키가 특히 흥미롭네요

잘봤구요

자주 들려서 도움 좀 구하겠습니다

물론 프로그래밍이나 시스템적인것이 아닌

게임 외적인 것에 대해서...




제 웹게임을 간략해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옛날에 이응석님이 만드신 '배틀로얄'이 너무 재미있어서 한참 중독되었었는데

그 게임이 망했더군요

물론 일본산 텍스트과다형식의 배틀로얄이 있었으나

인터페이스가 지나치게 텍스트 위주인데다가 복잡해서, 흥미를 잃었었습니다

그후 혼자 PHP프로그래밍 책 하나 사서

몇날 며칠을 독학한 끝에, 제작기간 10일 제작인원 1명으로 국산(?) 웹게임을 만든 것이었습니다

어차피 웹게임이래봐야 도토리 키재기지만

만들고 나서 나름대로 뿌듯함도 느꼈으며

동시접속자 30~40명 정도에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게임을 만든다는건 이런게 아닐까 하네요.

자신의 게임이, 타인의 생활의 일부를 차지할 때의 뿌듯함

그리고 패키지게임이 아닌 웹/온라인 게임만의 장점인 '지속적인 발전'

특히 웹게임은 규모가 소규모라, 영자와 손님간의 유대가 끈끈한 것도 좋은 장점 같습니다.

김학규님도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중간운영자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일정 레벨 이상에 도달한 게스트들에게, 일반유저 이상 운영자 이하의 권리를 줘서

게임 마스터와 게스트 사이의 갭을 줄여보는 것 말입니다.


그리고 게임 제작자 중에는 아무래도 이과 분들이 많으시던데,

저는 고등학교도 문과였으며 대학 또한 철학과로 지망했습니다.

지금은 고3으로, 수능 치고 할 짓이 없어 웹 게임 하나 만든거죠.

하루 5~6시간씩 10일정도에 걸쳐서 작업을 했습니다.

또한, 비록 웹게임이었으나 처음 오픈할 때는 많이 떨리더군요.

내가 만든 게임에 버그가 있으면 어떡하지 하고요.

하물며 대형 온라인 게임 만드시는 분들의 긴장감은 어떨지 상상이 안되네요.

일단 제가 게임을 오픈하자 버그들이 속속들이 터져나왔습니다.

3일 정도 베타테스트를 걸쳤는데도, 버그들이 있더군요.

회원들이 게시판에 마구 항의를 해대는데, 그 때의 난감함이란...

그리고, 한번은 게임 데이터를 싸그리 날려먹은 적도 있었습니다.

고레벨 유저들도 많았는데 그걸 날려먹었죠.

그때 이후로 데이터 백업하는 습관 꼭꼭 들이고 있습니다

게임 운영하는건 정말 고단한 일이더군요

매너 없는 사람들도 많고...

채팅창 하나 달았더니 도배하는 사람들이 왜 그렇게나 많은지...

아 한번은 이런 적도 있었습니다

어떤 분이 계정 비-번을 1111로 해서 해킹을 당했는데,

그 캐릭터를 서너명이서 운전(?)하더군요

캐릭터가 이리 쳐박고 저리 쳐박다가

결국 죽고 말았습니다.


그분이 캐릭터 복구를 요청했으나 게임 시스템상 죽은 캐릭터는 영원히 데이터가 사라집니다.

그래서 복구를 못해드렸죠

제 게임은 'PK'가 모티브인 게임이라서(이응석님의 배틀로얄을 표절 - 좋게 말하면 계승 - 한 게임임.)

다른 플레이어에게 죽은 캐릭터는 데이터가 영원히 사라집니다.

열심히 키운 캐릭터가 죽을 때의 충격은 정말 엄청나겠죠

반대로, 그런 캐릭터를 죽였을 때의 쾌감 또한 굉장한 것 같습니다.

증거로, 꽤 고렙이었는데 죽으신 분들이 또 새로 키우고 새로 키우고 하시더군요

자신이 느낀 충격을 불특정 타인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게임 시스템이 이러하다 보니 자기 계정 되살려 내라고 하는 분도 계셨고

어떤 분은 '서버 비 대줄테니 살려달라'고도 하더군요

솔직히 정말 땡겼으나(만원-_-;;) 거절 했습니다

저 잘한거 맞죠




문과인데도 글재주가 극도로 부족함을 양해 하시고,

두서없습니다만 이쯤에서 글을 끝맺겠습니다

제 웹게임의 주소는 http://hargith.skynet.co.kr/image/salin/

입니다.

플레이하시기 전에 매뉴얼을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제 게임관은 '정말 무지무지하게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자. 하지만 깊게 파들어가면 한없이 복잡한 게임을 만들자'입니다.

학규님 혹시 카이지 보셨나요?

한정 가위바위보는, 표면의 룰은 간단하나 내부의 룰은 엄청나게 복잡합니다.

제 게임 역시 깊이 파고들면 나름대로 전략성은 있습니다

부디 재미있게 즐겨 주시고

트래픽 문제로 낮10시에서 오후 8~10시 사이에 서버가 찍 싸버립니다.

그리고 서버가 무료서버라 게임 접속 인원이 30명이 넘으면 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잠시 기다리신 후 다시 접속해 주세요.

매뉴얼은 이쪽 -> http://hargith.joa1004.com/manual.htm



그럼 굿바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