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그나마 그래픽옵션이 다양한 리니지2의경우 듀얼코어까지도 지원합니다만
8800GTS에서도 HDR이나 AA중 하나를 포기해야하더군요. 그게 기술적문제인지 아니면 기획팀이 지정한 권장사양에서 원활히 플레이를 하기위해
제한을 한것인지 궁금합니다.
안그래도 DX10에선 HDR이 기본이될거같은데말이죠 - 0-
유저를 잡는거도 물론 맞는이야기지만 고급 VGA유저들은 둘다 써도 되는상황에서 못쓰면 기분이안좋지요
2007.03.19 16:29:40 (*.130.120.221)
제리
(극)소수의 고급 VGA유저를 잡을것인가, 대다수의 일반형 VGA유저를 잡을것인가...라면 둘을 동시에 잡을 수 없는 문제군요. 그렇다면 고급유저들 기분에 맞출 수 는 없겠지요?
2007.03.19 17:55:00 (*.26.195.131)
박재범
제말은 그냥 옵션 풀어놔도 될건데 왜 막았느냐에 대한 질문인데 대답이 많이 피해가네요..
2007.03.19 18:06:05 (*.177.242.46)
왕풍뎅이
재범님 잘 들으세욥...
고급사양의 비디오 모드를 제공하려면 그 만큼 그 모드에서 최고 품질이 나오도록 그래픽 소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옵션을 풀어 놓는다고 다가 아닙니다.
일반용 비디오 사용자들에게 마추어져 제작한 그래픽 소스는 고급사양을 위한 그래픽 소스와 다릅니다.
극소수의 유저를 위해 막대한 개발비를 투자할 가치는 없지요.
2007.03.19 19:27:10 (*.26.195.131)
박재범
이미 AA나 HDR모두 구현 가능한상태인데 그렇게 문제가 되는건가요
2007.03.20 03:18:23 (*.34.176.125)
꼬마네꼬
해외 게임도 소수만이 HDR+AA를 "게임에서" 지원 하지 않나요?
그 중 소스 엔진은 Int HDR이고,
몇 개는 HDR+SSAA이고,
파 크라이 같은 다른 경우는 모르겠네요.
그러니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거라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요.
2007.03.20 03:19:40 (*.34.176.125)
꼬마네꼬
참고로 리니지2에서도 SSAA를 쓰면 되지 않느냐...고 한다면, 그에 관해서는 왕풍뎅이님이 잘 설명을 해주신듯 하네요.
2007.03.20 03:32:36 (*.26.195.131)
박재범
보류하겠습니다 이질문.
2007.03.20 22:24:06 (*.133.24.223)
gustwind
G80이상이라고 해도 FSAA와 HDR을 동시에 지원하려면 디바이스 생성과 렌더링 절차가 좀 바뀌어야합니다.
굳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고, 언리얼2 엔진에서 상기 사항을 커스터마이징하기가 번거로웠을 수도 있겠고, 아예 신경쓰지 않았을 수도 있겠죠.
SSAA는 FSAA의 한 방법일 뿐입니다.
꼬마네꼬님께서 말씀하신 경우는 G70이하의 GPU에서 FSAA+HDR을 지원하기위해 SSAA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한 경우를 말씀하시는 것 같군요.
그래픽 리소스와는 상관없습니다.
소수의 고급 VGA유저를 잡을것인가, 대다수의 일반형 VGA유저를 잡을것인가.
그분의 선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