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은 웹에서쓰인 기법중에 하나입니다....테그를 정의해서 쓰는 뭐 그런...저는 제대로 공부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기는 합니다만...기획쪽에서 쓰이는 기법하고는 거리가 전혀 멀다는것 만큼은 확실하게 말씀드릴수 있어요. ^^ 어쌔신님이 언급하신 uml과 헷갈리셨나봐요.
2005.11.14 09:42:41 (*.106.218.187)
매지
게임 컨텐츠 데이타를 XML로 관리하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컨텐츠 데이타는 기획자들이 관리해야 하는데, XML 데이타를 관리하는 툴들은 많이 나와있으니까 따로 컨텐츠 관리 툴을 만들지 않고 XML 데이타를 직접 기획자들이 작성하고 관리하는 게임들도 있을 수 있겠지요.
2005.11.14 10:01:35 (*.148.142.2)
정상택
xml 많이 쓰이는데요. 저도 써본 적이 있고, 코드도 간단해서 xml에 대해서 몰라도 설명만 들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2005.11.14 10:16:47 (*.75.27.197)
처음처럼
XML 원츄~
프로그래머는 툴을 적게 만들 수 있어서 좋고, 기획자는 꽤 자유로운 입력을 보장할 수 있어서 좋고..
이 모든 것이 "이미 정리된 표준" 내에서 처리될 수 있다는거는 정말 멋져요..
참고 : XML은 웹에서 많이 쓰이기는 하지만 웹에 쓰이는 기법이라기 보다는 데이터를 표현하는 표준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2005.11.14 10:42:17 (*.236.3.225)
손군
제 지식의 짧음을 다시한번....
1.XML은 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약자이다.
2.XML은 HTML과 매우 흡사한 markup language이다.
3.XML은 데이터를 기술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4.XML 태그들은 XML에서 미리 정의되어 있지 않다. 필요한 태그는 본인이 정의를 해야만 한다.
5.XML은 자기기술적(self describing) 특성을 갖고 있다.
6.XML은 데이터를 기술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DTD(Document Type Definition)를 사용한다.
위의 내용이 제가 알고있던 XML의 개요였습니다만... 게임 제작에도 XML이 쓰였었군요~
항상 새로운걸 하나씩 알아 갑니다.(방문하는 재미가있어요~) ^^
2005.11.14 10:58:50 (*.107.113.162)
안군
XML은 데이터베이스를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상에서 표현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지요.
그런 연유로, 데이터형의 정의나, 정형화된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하는데 많이 쓰입니다.
기획에서라면.. 레벨디자인이나... 몬스터, 아이템 등의 능력치를 세팅하거나 하는데 쓰일 수 있겠네요.
2005.11.14 13:46:32 (*.119.75.46)
뷰티샵
답변 감사합니다.
결론은..기획자도 공부해둬야한다는거네요.;;...
2005.11.15 07:58:11 (*.107.113.162)
안군
뷰티샵// 아아... 뭐 특별히 따로 공부하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플그래머한테 '툴 내놔!' 하시면 됩니다;;;
자기가 만들어주거나, XMl Spy 같은거 던져주겠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