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flower//소규모 포폴 작업을 하신다는데.. 그정도 규모의 팀은 좀 무리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보기에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여유가 된다면 사운드팀 정도로 구상해서 기획은 전 팀원이 참가하는 방식은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기획의 중심은 팀의 리더가 맡구요.
2005.11.14 17:38:37 (*.252.52.50)
대발이
2명정도가 좋을듯..첨이면 2명이 의견 조율하기는 최고.
한분이 프로그래밍과 사운드를 동시에 하시고 한분이 그래픽과 기획을 담당하셈
2005.11.14 18:13:11 (*.110.242.212)
송군
기획과 플밍을 한사람이 하는게 낳지 않을까요???
적은 인원일때 플밍이 구현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의 기획을 만들어내는게 기획자가 하는 가장 어려운일중에 하나니.
2005.11.14 19:04:58 (*.148.190.135)
팡새
어떤 게임이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프로그래밍 1명, 그래픽 2명, 기획 (공통) 정도가 경험상 안정적이었습니다. 그래픽이 받쳐주지 못하면 프로그래밍의 진행 속도를 따라가 주지 못하더군요. 그래픽이 은근히 손이 가는 부분이 많아서 ;; 기획은 메인 PD 와 동시에 프로그래밍이나 그래픽에 같이 도움이 되어줄 수 있는 분이라면 프로젝트에 크나큰 도움을 줍니다. (단순 아이디어 맨은 곤란) 대신 그렇다고 해서 기획이 아예 없다면 아무리 잘 만들어도 흥미를 끌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05.11.14 20:23:49 (*.248.180.191)
DP군
그나저나.. 팀 구성원 모두가 상당한 실력자여야 할 듯.
2005.11.14 23:33:28 (*.116.145.74)
creation
프로그래밍,기획,그래픽,사운드 한명씩이 그래도 제일 만만하지(?) 않을까요?
2005.11.15 07:57:00 (*.107.113.162)
안군
포폴 수준의 작은 규모의 게임은 기획이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초반 줄거리를 잡고 나면, 할게 없어지지요;;;
사운드는, 적당히 하는거랑 전문적으로 하는거랑 엄청난 차이가 있지만, 어차피 우리나라 게임들은 별로 신경안쓰는 듯한...
저도 팡새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프로그래밍 1명, 그래픽 2명, 기획은 본격적인 작업 들어가기 전에 3명이서 머리 맞대고;;;
2005.11.15 16:23:48 (*.116.145.74)
creation
근데요, 그럼 사운드는 어디서 구해다가 쓰는거죠?
2005.11.15 17:03:31 (*.236.3.225)
손군
상업적인 목적이 아니라면 다른 게임 애니등에서 나왔던 음을 많이 사용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직접 제작 가능하다면 더할나위 없겠습니다만...대부분 그런 축복받은 팀이..아니지요.
예전엔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등에관련 동회도 있었는데... 뭐 요즘이라면 관련 까페 정도는 있겠지요.
그런데 최근엔 워낙 저작권이 어쩌구 저쩌구 해서...=_= 좀 불안하군요. 그냥 다른 음원을 쓴다는건
2005.11.15 19:33:56 (*.248.180.191)
DP군
요즘은 상업적 목적이 아니라도 저작권 때문에 걸릴 듯;; 음악은 외주로 해도 괜찮지 않을까 하네용..
2005.11.15 22:20:46 (*.109.25.17)
kallru
소규모에선 프밍 1~2명, 글픽 1~2명이 적당하죠. 사운드는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생각되요. 기획 역시 크게 이렇다할껀 없다고 봅니다.
다같이 모여서 만들 게임을 정하고 어떤게 필요한지만 명확하게 떨어지면 되요. 작은 게임을 만드니까요. 결국 최소 인원을 생각해보자면
그 게임을 실질적으로 만들수 있는 사람이여야 겠죠.
2005.11.16 15:19:40 (*.107.113.162)
안군
에이.. 공개할거도 아니고 그냥 포폴용인데요 뭐~
이런거 밝히기 뭐하지만, PC용으로 나온 일본 RPG 게임들은 사운드의 보고입니다~ ^^;;
PC용으로 컨버팅된 콘솔게임들도 보통 사운드파일들 그냥 풀려있구요.
클베나, 오베 방금 들어간 게임들도, 보통 사운드파일들 그냥 널려있습니다...
이정도면 효과음 걱정은 끝!!
2005.11.16 15:29:08 (*.55.24.200)
처음 : 기획 2명
이후 : 기획 1명 충원 +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1명 + 그래픽 담당 1명
말기 : 서버 프로그래머 1명 + 그래픽 담당 1명
기획 3명, 프로그램 2명, 그래픽 2명이면...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을...
물론 서버 프로그래머를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하셔서
패키지 게임 형식으로 만드는 것이 나을 듯 하네요.
갑자기 온라인 게임은 대략 난감...
맞는지 모르겠습니다만...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2005.11.16 15:38:54 (*.49.115.95)
하늘사자™
무작정 소규모라고 하면 인원구성어렵죠...이렇땐 게임디자인(기획입니다)1명, 게임그래픽1명, 프로그래밍 1명 해서 3명에서 시작하십시오 그런후에 프로젝트 규모 나오면 인원 다시 생각해보시는게 좋죠.. 아주 작은 게임이면 3명이면 충분합니다..
프로그래밍 파트..
그래픽 파트..
사운드 파트...
기본적이라면 이정도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