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김학규님 회사 자유게시판을 더럽힌점 사과드립니다.

제가 라그나로크2 게임 동영상 본거 보고 생각나서 찾았다가

게시판에 노시는게 잼있어보여 제 본분을 깜빡하고

같이 놀다가 이 상한 사태를 만들어놨네요..

죄송..

김학규님께 말씀드리고 싶은건

제가 예전에 라그나로크2 동영상 본거랑

요근래에 그라나도 에스파다 스샷한거의

느낀점 때문입니다.

제 생각으론 일단 겉모양으론 극과 극이라 볼수있습니다.

라그는 여전히 아기자기함을 추구하고

그라나다는 리얼리티를 추구하니..

그러나 공통점도 보이더군요..

그래픽의 세심함..

제 생각으로 그냥 현재 인지도에서 라그가 앞서있고

그라나도가 따로 독립한거라서..

혹시나 또 그라XX에서 겪으신 일이랑 같은 일을 겪게 되지 않으실까

제 주제에 걱정을 하게됐습니다.

비록 백수지만. 아니 백수라서

한곳에 머물지 않고 여러곳 여러 게임을 볼수있는데

라그2랑 그라나도를 다른듯하지만

같은냄새가 많이 납니다..

제가 전에 혹시 글 올리신거 보셨는지 모르지만..

제가 주제 넘게 말씀 드리는데..

넘 완벽을 추구하진 마세요..

유저들이 플레이하다가 버그 발견하면 알아서

리포팅 작성해드립니다..

혹시나 라그에서의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위해

너무 심사숙고하고 계시다면..

일단은 클로즈라도 해 주십사 합니다..

평가는 유저가 내려는거 아닙니까..

제가 예접 시노조익이란 회사에 입사할때

그 사장님께서 물으셨던 말이

넌 장인처럼 완벽한 게임을 원하느냐

아니면 유저가 원하는 재미를 원하느냐 라고 물으셨습니다.

전 당연 재미와 완성도가 조화가 있어야한다고 대답했습니다..

김학규님..

너무 완벽한것도 좋지만..

우리나라 장인들이 기술 전수가 안됐던것 처럼..

우리 조상들은 너무 완벽만을 추구했습니다..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버그를 찾아서 아이템 복사놀이도 하고

그러다보면 개발자분들께선 버그 고치기 하시고..

지금 라그가 우리나라보다 전 세계에 인기를 끌고 있는건

인간 냄새가 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오픈을 오래 했기때문에

캐릭터 밸런스도 안맞고

이것저것 문제점도 많지만

아직도 발전 가능성이 무궁합니다.

개발자님들이 밝히신 결혼, 3D몬스터 등

아직도 구현안된것도 많구요.

와우도 클로즈만 1년이 넘게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게임도 너무 개발자들끼리만 플레이하다보니

자기가 만든게임은 재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완벽 보단 개발자, 임원진, 유저 3박자가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모두가 윈윈이라 생각됩니다..

이상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사 게시판글은 김학규님께서 판단하시고 지워주세요..

단 제말들이 맞았고 그분들이 틀렸다면

그냥 제 뜻만 이라도 알아듣게

그분들 다시는 잘못 저지르지 않게 해주십시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