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매니저란 작업 공정을 항상 관리 및 감독하며 각 파트 간의 의견을 조정하고 인력과 기술의 투입과 예산 관리, 일정 변경 등의 중요한 업무에 대한 결정을 한다. 프로젝트의 흥망을 결정하는 중요한 직책이므로, 대형 프로젝트를 완결시킨 게임 스텝으로서 실전 경험(Field Exp)과 게임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 및 이해부터 강한 리더쉽, 연출자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판단력, 붆석력, 결단력 등의 필요하다.
C. Game Designer : 필요 인원 2명/ 미국의 경우 5~6명
디렉터(Director)가 관리자의 성격이 강하다면 Game Designer는 실무자의 성격이 강하다. Game System Designer라고 불리기도 하며 대략적으로 묘사된 게임 시스템의 룰을 구체화한다.
게임의 기본 컨셉과 상세한 구조(Game System Design)를 설계한다.
게임의 구조와 기능에 관련된 대부분의 결정을 내린다.
작업 공정의 관리에 있어 각 파트에 대한 감독의 실무자 역할을 맡는다. 역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정규적인 교육 과정을 마친 수준의 기본 개념과 문학적인 창작력, 이미지에 대한 상상력, 대중 음악에 대한 이해 등 문화, 예술적인 재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
D. Level Designer : 필요 인원 2명
미국의 경우 8~10명 정도의 개별적인 팀 단위로 있다. MAP의 배치, 도시, 던전 디자인, NPC의 배치, 향후의 밸런싱 작업 등을 전담한다.
합리적으로 맞물리는 공식과 데이터,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게임 내 건축물과 지형의 배치에 대한 정책 결정을 전담하기 때문에 레벨 디자이너들은 건축이나 공간에 대한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 리드 그래픽 아티스트와 협의하여 맵 내의 텍스처(Texture) 사용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도 레벨 디자이너의 몫이다.
E. Scenario Writer : 필요 인원 1~2명
미국의 경우 3~4명이다. 매뉴얼 작성 팀은 따로 2~3명 구성되어 있다. 게임의 컨셉 제시, 배경 스토리 묘사, 내부 이벤트와 전체적인 플롯 작성한다. 또한 매뉴얼, 도움말 작성한다. 기타 사항으로는 기사, 홍보 자료 작성핟나.
이러한 직업은 재능이 있으며 다(多)장르의 글을 쓸 수 있는 신세대 작가가 적합하고 매뉴얼, 기사 자료에 관계된 부분은 전혀 다른 영역이기 때문에 시나리오 작가 보다는 저널리스트 출신이 유리하다.
F. Coordinator : 필요 인원 1명
대게 디렉터(Director)가 겸임하며 전체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진단한다. 현재까지 작업 결과에 대한 현황 파악을 언제든지 하고 있어야 하며, 일정에 대한 급격한 변동을 일선에서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G. Lead QA TF : 필요 인원 1명
게이머 성향이 짙은 운영팀에 전담팀 구성하여 리포트를 받는 것이 좋으며 기획팀에서 이 리포트를 필요한 부분을 추려내어 정리한다. 필요에 따라 기획팀에서 일부 차출되어 구성될 수도 있다.
덧말 : 실제 게임회사에는 위의 일중에 2~3가지를 같이 하는경우도 많이 있구요.
위의 내용은 대략 저정도로 일이 나누어져 있다라고 보시는게 좋을듯. (인원은 지금 현실의 게임개발과 다릅니다.;;;)
출처 : cafe.naver.com/jzsdn (게임 개발자 네트워크)
2005.01.26 16:08:42 (*.49.42.9)
Unfinished
와우. 정말 뭐라말씀을 드려야할지.
감사합니다 ㅜㅜ
2005.01.26 22:54:11 (*.42.53.179)
제리
한국이라면 이상적으로 기획팀이 게임 하나당 8~10명..이군요=_=;;음;;; 저 다니는 곳은 3명인데...
2005.01.27 00:42:47 (*.51.79.197)
민스
제친구 회사는 기획자가 한명이라죠...그친구 혼자 기획함...대략낭패 =_=;
2005.01.27 11:30:14 (*.146.62.172)
워즈
제가 있는곳은 4명인데..
A,B,F일을 띵가띵가 하는 팀짱
C 메인 한명
D 메인 한명
E 메인 한명
여기서 팀장은 C,D,E의 일에 깔짝깔짝... 팀장이 잡다한일 다함..ㅎㅎ
G는 없고;; QA팀이 따로 있기는 하지만 정작 업데이트 할것은 기획팀에도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2005.01.27 18:40:21 (*.49.42.9)
Unfinished
한국하고 외국하고 좀 다르다고 들었어요 . // 외국같은 경우는 크게 세분화되어있고, 국내의 경우는 혼자 여러개를 맡는경우가 허다하다고...
-_-// 쩝....... 1~2년 사이에 크게 바뀔일은 없고.. 씁쓸// 기획자는 슈퍼맨이 되어야한다는 말을 어디서 얼핏 들은듯..
9. 게임 기획팀 인력 구성
1개의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게임 기획팀 필요 인력이다.
A. Director : 필요 인원 1명
B. Project Manager : 필요 인원 1명
프로젝트 매니저란 작업 공정을 항상 관리 및 감독하며 각 파트 간의 의견을 조정하고 인력과 기술의 투입과 예산 관리, 일정 변경 등의 중요한 업무에 대한 결정을 한다. 프로젝트의 흥망을 결정하는 중요한 직책이므로, 대형 프로젝트를 완결시킨 게임 스텝으로서 실전 경험(Field Exp)과 게임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 및 이해부터 강한 리더쉽, 연출자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판단력, 붆석력, 결단력 등의 필요하다.
C. Game Designer : 필요 인원 2명/ 미국의 경우 5~6명
디렉터(Director)가 관리자의 성격이 강하다면 Game Designer는 실무자의 성격이 강하다. Game System Designer라고 불리기도 하며 대략적으로 묘사된 게임 시스템의 룰을 구체화한다.
게임의 기본 컨셉과 상세한 구조(Game System Design)를 설계한다.
게임의 구조와 기능에 관련된 대부분의 결정을 내린다.
작업 공정의 관리에 있어 각 파트에 대한 감독의 실무자 역할을 맡는다. 역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정규적인 교육 과정을 마친 수준의 기본 개념과 문학적인 창작력, 이미지에 대한 상상력, 대중 음악에 대한 이해 등 문화, 예술적인 재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
D. Level Designer : 필요 인원 2명
미국의 경우 8~10명 정도의 개별적인 팀 단위로 있다. MAP의 배치, 도시, 던전 디자인, NPC의 배치, 향후의 밸런싱 작업 등을 전담한다.
합리적으로 맞물리는 공식과 데이터,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게임 내 건축물과 지형의 배치에 대한 정책 결정을 전담하기 때문에 레벨 디자이너들은 건축이나 공간에 대한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 리드 그래픽 아티스트와 협의하여 맵 내의 텍스처(Texture) 사용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도 레벨 디자이너의 몫이다.
E. Scenario Writer : 필요 인원 1~2명
미국의 경우 3~4명이다. 매뉴얼 작성 팀은 따로 2~3명 구성되어 있다. 게임의 컨셉 제시, 배경 스토리 묘사, 내부 이벤트와 전체적인 플롯 작성한다. 또한 매뉴얼, 도움말 작성한다. 기타 사항으로는 기사, 홍보 자료 작성핟나.
이러한 직업은 재능이 있으며 다(多)장르의 글을 쓸 수 있는 신세대 작가가 적합하고 매뉴얼, 기사 자료에 관계된 부분은 전혀 다른 영역이기 때문에 시나리오 작가 보다는 저널리스트 출신이 유리하다.
F. Coordinator : 필요 인원 1명
대게 디렉터(Director)가 겸임하며 전체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진단한다. 현재까지 작업 결과에 대한 현황 파악을 언제든지 하고 있어야 하며, 일정에 대한 급격한 변동을 일선에서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G. Lead QA TF : 필요 인원 1명
게이머 성향이 짙은 운영팀에 전담팀 구성하여 리포트를 받는 것이 좋으며 기획팀에서 이 리포트를 필요한 부분을 추려내어 정리한다. 필요에 따라 기획팀에서 일부 차출되어 구성될 수도 있다.
덧말 : 실제 게임회사에는 위의 일중에 2~3가지를 같이 하는경우도 많이 있구요.
위의 내용은 대략 저정도로 일이 나누어져 있다라고 보시는게 좋을듯. (인원은 지금 현실의 게임개발과 다릅니다.;;;)
출처 : cafe.naver.com/jzsdn (게임 개발자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