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서적을 공부하면서 MFC 까지는 공부 했습니다. 그리고 Direct X 와 Open GL 을 공부 하려 했는데, 제가 하고자 하는 그래픽 엔진 부분에 대한 여러 오픈 소스들이 많이 있더군요. 그것을 사용해 봤는데 굳이 공부해서 만드는 것보단 이 오픈소스를 쓰는 것이 더 좋을 꺼 같더군요.
저도 병특을 준비하는 현역 입장으로 Direct X 및 여러가지 이용 가능자 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것은 제처 두고, 간단한 MMORPG 를 혼자 프로젝트해서 낼 생각 입니다. Direct X 를 공부하게 되면 또 Open GL 을 공부하게 되면, 시간이 더 걸릴꺼 같은데, 더 걸리더라도 공부하고 넘어 가는 것이 좋을 까요? 아니면 오픈소스로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교수님께서 한 말씀 중에 "인류 역사의 가장 중요한 발명중 하나가 톱니 바퀴 이다." 라고 말씀하시고, 여기서 톱니바퀴로 인해 더 많은 발명품들이 나왔는데, 그 보다 더 좋은 것을 발명 하고자 한다면, 톱니바퀴부터 차례로 보게 되면 어느 세월에 새로운 것을 발상할 수 있겠느냐고 하셔서... 글이 많이 길어 지네요....요점을 정리해서, Direct X 를 공부 해야 하나요? 그냥 쓸줄만 알면 안되나요? 글이 좀 복잡하더라도 읽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DX던 GL이던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 둘다 할줄 알면 더 좋습니다만...)
엔진을 사던 공개엔진을 쓰던 어떤식으로든 필요에 의해 수정을 하게됩니다. 또 새로운 기능이 필요한데 마냥 엔진에 추가되기를 기다릴수도 없고,
엔진에 버그가 있을때에도 패치를 마냥 기다릴수만은 없습니다. 직접 고쳐야 합니다.
그리고 현업에 들어갔을때 회사마다 상황은 모두다릅니다. 엔진을 구입하지 못하고 직접 제작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X를 공부하는것이 톱니를 다시만드는것처럼 low한게 아닙니다. 오히려 준식님의 글에 나오는 톱니로 인해 나온 발명품 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