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를 하면서..
PK는 적당한 스릴을 주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PK가 최대한 부담없이 자연스럽게 모두가 납득할만한 선으로 자연적으로 정화가 되어
적당한 조미료처름 게임에 적용되려면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물론 제가 현재 하고있는 대작의 베이스로 졸작이 되어버린 테라 이야기입니다.
그전엔 솔찍히 PK관련해서 별 불만 없이 살았네요 ㅎㅎ.
와우에서도 적당히 즐겼었고..


- 글의 목적

막피를 원천차단 하지 않고 적당한 스릴로써 가미하되,
적당한 패널티 부여로 아느정도 자정작용을 가지도록 하는것이 최대 목적.
적당히 등급이 맞는 이들간의 전투를 권장하여 최대한 "PVP는 권장하되, 학살에 대한 최소한의 저지선 생성" 할수 있는



- 현재 테라 막피의 문제사항들 -

1. 컨텐츠 고갈로 잘있던 인간들이 미쳐가기 시작함.
2. 컨빨로 도저히 뛰어넘을수 없는 렙빨과 아이템빨.
(ex. 58랩의 43랩 학살 ,  전장과 각종 셋팅을 풀로 맞출경우 30%이상의 데미지와 방어력이 각각 차이나는점. 극악의 12강과 +6-8강 유저의 격차..등등)
즉. 1팟vs1팟이 아니라. 1인vs1팟이-그이상이 되어버리는점.
(특히PK를 당하는 입장에선 중형 정예몹과 싸우고 있는 중간이 많기때문에 패널티 추가.)

3. 막피를 하더라도 어떠한 패널티도 없음.



- 막피관련

1. 리니지애들은 막피대책을 어떻게 하고있나요?

2. 혹시 막피에 대해 운영자가 간섭하는 게임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식으로?

3. 그외 자율적인 PK는 가능하되, 알아서 정화작용이 되도록 할수있는 시스템의 표본으론 어떤게 있을까요?



- 개인적인 희망사항.

1. 쟁길드간 쟁 선언뒤 쟁길드간 막피는 free 패널티없음.
2. PK지수 생성하여 한번도 막피를 안하는 시간이 길수록 이름이 하늘색으로 변경. 아울러 그런 유저 PK시엔 PK지수 업.
PK대상의 렙이 상대적으로 낮을수록 더 많은 지수업/상대가 렙이 높으면 더 낮은 지수업
(단, 영주가 원치 않을경우 해당 PK지수 적용안되도록 설정가능. 즉, 영주가 바란다면 어떤 누구를 죽여도 PK지수가 올라가지 않으며, 원한다면 이름의 색상 구분표도 안보이도록 설정 가능.)

3. nonPK유저 막피시엔 메너도 혹은 기타 수치 다운으로 PK지수 UP 생성
4. 상습적 nonPK유저 막피유저의 경우 마을/캠프 진입시 경비병의 공격을 받음.
5. 일부 PK유저만 진입가능한 캠프/마을생성
해당 지역에서 창고및 NPC이용가능 및 고유 퀘스트 수행가능.
해당지역에 최소한의 필수 NPC생성 (창고,거래중개인,잡화점 스킬교관 등등..)
(해당 지역에 어느정도PK수치가 쌓이지 않은 유저가 가면 경비병 NPC로 부터 공격받는..)

6. 각 지역의 영주는 본인 영지내 막피유저를 경비병이 공격할지 안할지를 선택할수 있음.
(아울러 이 경우엔 경비병 킬 가능으로..)

7. 현상수배 가능하도록(수배게시판의 유무는 영주가 택할수 있도록)
공개수배는 저렴하게 / 익명 수배는 좀더 비싼돈을 내고 원하는기간동안 원하는 횟수 죽이라고 요청할수있으며,
기간이 길수록, 횟수가 많을수록 비쌈.
지역 역시 해당 영지 or 전체지역(비쌈) 으로 설정가능.
이때 들어가는 돈은 현상금 사냥꾼에게 가는 현상금과 등록금으로 나뉘며 등록금은 해당 영주 수입으로 돌아감.
아울러 현상수배 수락시엔 선착순이며 무작위 현상수배 승인을 막기위해 승인시엔 일정 수수료를 내야함.
최대 승인가능 현상수배는 퀘스트 목록에 "나의 수배목록" 에 추가. 일반 퀘스트처럼 띄울수 있음.

8. 원할경우 영주가 영구적으로 본인의 영지에서 "누구사냥" / "어디길드 사냥" 이런식의 퀘스트를 올릴수 있음.
(그리 하여 영지 세금이 다시 유저에게 환원될수 있도록....)
게임상 영주는 공적인 존재이고 그 영지의 주인이므로 영주가 내건 공식 현상금퀘스트의 영지내 수행의 경우. 상대가 NONPK유저라도 PK지수가 올라가지 않음.

9. 그렇게 헌팅할 경우 최대 헌팅자 등은 랭킹에서 표시가 되도록.
(단 nonPK유저 헌팅의 경우 현상금사냥꾼,현상금 게시자 둘다 PK포인트가 올라가도록.. 그리고 대상이 nonPK유저의 경우 게시판에서 바로 확인하고 수행받지 않을수 있도록...)

10. 현상수배는 PK 현상수배에 그치지 않고 몹, 템 현상수배에도 유효함.(좀더 저렴한 등록비로 가능하나 거래소 이용 보다는 비쌈.)
몹이나 NPC 그리고 아이템 수집및하여 제출 등의 수배 가능.

11. PK관련 모든 옵션/문장/템 삭제나 우회.
그 템들로 인해 풀 전장템 유저와 일반유저 차이에는 실력으로 매울수 없는 골이 존재합니다.
(공방 각각 30%가 넘는 선점이 가능하다면 사제가 딜러 잡을수 있을지경이죠 뭐...)
이걸 메운다면 적어도 1파vs1파 가 가능하며.
적어도 중형닥사중인 1파티가 1명에게 몰살당하는 일은 없어질수 있음.



뭐 이런게 생긴다면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_'
nonPK서버 까지는 바라지도 않아요 ..-_-; 그러나 어느정도 시스템상 자정작용이 가능하도록 -_-;








라고 갑갑한 마음에 잡담을 써봅니다. 에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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