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자면... 한번씩 게임을 하다가 이런 게임을 어떨까? 하면서 생각하는데.
그 중 숨겨진 아이템이라던가 숨겨진 퀘스트 등이 다수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개발자 몇명외엔 모두에게 비밀로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어떤 뛰어난 프로그래머(프로그래머라고해야하나..?;)가 클라이언트를 분해 한다면
그런 숨겨진 것들을 모두 알 수 있게 되는지 궁금해요..
단순히 혼자서 분해하는건 불법이 아닐껄요
분해한 결과물을 가지고 뭔짓을 해서 재생산하거나 배포하면 문제가 돼겟죠
플스2를 사다가 분해해서 알고리즘을 알아냈다고 불법은 아니겟죠?
하지만 알아낸 알고리즘으로 새로운 게임기를 만들어낸다면 불법이겟죠
(아닌가요? =_=;)
2004.02.27 09:49:12 (*.218.236.124)
echolla
불법이고 뭐고 간에 그런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 ^^;; 에이님의 질문은 두 가지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하나는 stand alone 게임의 세이브 파일 등을 조작하는 것처럼 온라인 게임도 그렇게 할 수 있냐도 물으시는 것. 그에 대한 대답은 ' 대부분의 경우 불가능합니다. ' 이유는 말씀하신 아이템이나 퀘스트 등의 데이터는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서버에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걸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도록 했다가 개피 본 경우가 각종 핵이 난무하는 ' 뮤 ' 입니다. 그런걸 하고싶다면 서버를 해킹하셔야 해요 ^^;;
질문은 또한 ' 프로그램의 구조를 다시 밝혀내는 것 ' 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걸 reverse engineering 이라고하는데, 그걸 하느니 차라리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고 만다. 라는게 일반적인 견해지요. ^^;;
2004.02.27 09:52:43 (*.150.30.11)
코즈
클라이언트를 분해/내용의 유출은 불법입니다.(대부분 클라이언트의 변형/분해 하는것에 대한것은 약관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echolla님의 말씀처럼 reverse engineering을 할정도의 실력이라면 같은 기능을 스스로 만들어내는게 빠르고 효율적이 되겠죠 ^^;
2004.02.27 11:00:25 (*.179.107.214)
Coro
라그같은경우, grf파일이 분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만..
역시 분해 자체도 불법이라고 들었습니다..
2004.02.27 11:46:42 (*.50.33.13)
Hungry
자세하게 말해드릴수는 없는데 reverse engineering를 기반으로 독자팩형식을 분석하면 원하시는 정보정도는
손쉽게 손에 넣을수있습니다. 그러니까 숨겨진퀘스트 숨겨진 아이템같은거.. 개발자도 사람이기때문에 비록
암호화되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알맹이 자체는 사람이 볼수있는 형태로 구성되거든요..
2004.02.27 13:08:48 (*.141.203.168)
에이
아..그렇군요. 정보정도는 손쉽게.. 볼 수 있다라..;
PC용 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 콘솔온라인게임도 마찬가지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