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어아이템들이 한꺼번에 많이 풀림.

오픈베타->상업화시 케릭/아이템 초기화시 많은 유저들을 잃어버릴까봐 레어아이템의 드랍률을 극악으로 설정하거나 애초 기획하지 않은 아이템을 대거 업데이트(기존에 풀린 레어아이템을 잠제우기 위한것)

레어아이템이 일반 아이템보다 무가치화 하거나 오히려 품귀 현상을 나타냄.

이는 곳 오픈베타시 뜰 거 같은 게임은 무조건 하고 본다는 식의(벨런스가 아직 제대로 맞춰지지 않은 점을 이용, 고급 아이템의 독점) 오픈베타족들이 생겨남. 실제로 이렇게 취득된 아이템의 경우는 대부분 음지로 흘러가 그들의 주머니만 불러지게 됨.


2.버그나 복사로 인한 벨런스 파괴에 대한 미미한 대응.

한꺼번에 고급 아이템이 풀린 경우에 역추적을 이용, 버그를 이용한 비정상적인 취득과 레벨업을 조사치 아니하고 눈앞에 보이는 몇몇 개체들만 제제를 가함. 이는 버그를 방치했다는 오명을 뒤집어쓰게 됨은 물론이거나와 제작사와 유저간의 어떠한 거래가 있는지 의혹을 줄 수 있음.


3.처음 게임을 만들고 의도한 방향과는 다른 방향으로 제작.

세로운 게임 시스템을 바라며 접근했던 유저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며 떠나보내게 되는 실수 아닌 실수.
이렇게 하게 된 이유나 공지가 전혀없이 스리슬쩍 넘어갈때 실망감은 배가 된다.


4.개인정보 누출. 유저 아이디 노출.

최악의 상황.

알만한 게임들중 몇몇이 초기에 이런 실수를 많이함. 특히 신상정보누출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함.
아이디에 **이 붙기 시작한 것은 L모 게임이 어떤 이벤트를 하면서 유저아이디 전부를 숨김없이 공개했는데, 개중에는 아이디와 비번이 같은 유저가 있었고 그로 인해 해킹사태가 속출함.



전에 메모장에 적어 보았던건데... 게임 인스톨하면서 올려보았습니다.
이와 반대되는 게임 초반시 운영자가 유저들에게 바라는 점.. 같은 글이 올라왔으면 좋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