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와 스터디 게시판에 질문을 2개나 적으려다가 말았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목표사용대상층이 여성인 어드벤처+RPG 게임에 즐길거리가 필요한가─ 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 질문은 일반적인 어드벤처+RPG 게임에 퀘스트가 필요한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문제 다 쓰다보니 해결 되어버렸습니다. (웃음)
사실 생각해보면 매우 간단한 것이었네요. 어차피 일반적인 RPG도 퀘스트의 단순화를 방지하기 위해 퀘스트 내에 어드벤쳐 요소를 넣어주는 것인데 말예요.
애초에 어드벤처+RPG 장르가 성립되기 힘든 것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전 어드벤처의 요소를 주 컨텐츠로 쓰고, RPG의 요소인 육성을 보조 컨텐츠로 활용할 생각이었는데, 이건 어쩌면 "조금 복잡한 퀘스트를 도입한 퀘스트 위주의 RPG" 였는지도 모르겠네요. (웃음)
흐름과 구성에 무리만 없다면야 mmo에서 흔한 퀘스트같은 단위는 필요악도 아니라 생각하구요. 지금이야 최선의 대안같지만요.
타겟층경우도 특별히 기획의 비중보다도 포장(관심을 끌기위한..이미지,그래픽,광고등)쪽이 더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관심사는 각각이니깐요.
해결되셨다는말씀에 태클걸 생각은 아니지만,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