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흥행에 실패한 이유를 보면


너무 무리하게;; 많은것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할까요?


제 생각이지만

게임 설정이나 특히나 전쟁 시스템은

지금까지 나온 전쟁을 모티브로한 온라인 게임중에서 가장 낫다고 생각합니다.

전쟁 이라는것을 꼭 해야할 의미를 부여했으니까요..

그 덕분에 접속중인 유저 대부분이 전쟁에 참여하는-_- 결과까지 나왔으니...




그러나 문제가 되는게..;;

그 이외에 시스템 들입니다


특히나 레벨 업 시스템과 스킬 시스템은

오토나 자동 사냥 프로그램을 안쓰고는 게임의 진행에 한계를 가져오게 되었죠..

지금은 어느정도 편했다고는 하지만;;

베타때와 상용화 초반때...;;

기갑 유저 였는대 미사일 달겠다고 기갑 숙련도 올리던때 생각하면 -_-...;;

캐릭 레벨업할때 몹 한마리 잡으니 0.03 0.01 뭐 이렇게 경험치 오르는거 보니 .......;;

더군다나 중후반부에는 파티 플레이가 필수 적이죠..

그런대 이것이 오직 화력만 높여서 몬스터를 많이 잡아야 한다라는것이었죠.

요즘 타 온라인 게임에서는 클래스 각각의 할일이 있는것과는 매우 다르죠..;; 너무 단순하고 지루하죠



또한 전쟁 말고는 이렇다할 만하게 할만한 것이 전혀 없다는거죠.

레벨업이나 스킬의 숙련도 꽤나 어렵고.. 그렇다고 상시 전쟁에 참여 할 수도 있는것이 아니고..
[물론 게릴라 전이라고해서 적 사냥터가서;; 놀수는 있었지만....]



게임 자체가 미래 배경이니..

다양하게 탈것이나.. 그것을 이용한 미니 게임... 을 만들었으면 좋았을 텐대 말이죠...;;

판타지 게임에서 보여주지 못했던것을 보여주지 못헀던것도 꽤나 타격이 있엇다고 봅니다..



아직도 생각 나는게;;

RF온라인에서 전쟁을 처음했을때;

적진을 휩쓸고 다니던 기갑부대가 .........;;

그때 당시 코라 전사 였는대..............  그것때문에 벨라토로 바꾼 기억이..




지금 오랜만에 RF온라인 가보니..

상당히 많이 바뀌었더군요..;; 하지만 초기 발표와는 달리 아직 행성전이나.. 이런것은 무소식..;;

RF 설정이 상당한 만큼 .. 제작이나 실제로 게임에 적용되기까지는 오래걸리겠지만..;;

이건 뭔가 아니다라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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