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과 설정 등등을 계승하려면 당연히 판권을 사야합니다. 얼마전에 Ultima I의 비영리 리메이크 프로젝트가 판권 문제로 무산된 적도 있었죠..
2006.12.04 22:33:48 (*.208.125.64)
능구렁이
저작권자에게 문의를 해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동인게임정도로 봐줄런지
2차 제작물로 규제를 할런지는 저작권자 마음이니.
2006.12.05 02:25:27 (*.34.159.206)
MC술이나퍼
msz006 // 제목은 계승할 생각이 없구요...설정은...부분 부분만 적용을 시킬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것도 판권에 들어갈가요?
능구렁이 // 회사가 서비스 했다면 회사 상대로 알아봐야 겠지요? 디아블로가 블리자드에서 나왔지만 실지적으로는 빌로퍼씨가 가지고 있는 상황과 같을까요?
2006.12.06 11:51:46 (*.208.125.64)
능구렁이
MC술이나퍼// 빌로퍼 아저씨가 부사장 가지 올라 갔다는건 그것에 대한 저작권을 블리자드라는 법인에 귀속 시켰다는것이 아닐까요?
정확히는 빌로퍼 아저씨 혼자서 만든것이 아니라 블리자드 노스라는 이름을 사용 하던 팀이 만든것이 아닐까하옵니다.
2006.12.06 15:56:20 (*.34.159.206)
MC술이나퍼
능구렁이// 네. 능구렁이님의 말씀이 맞아요. 블리자드에서 디아3를 개발?중이라고 했으니..블리자드가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하겠죠? 그러면 만약에 제가 디아의 설정과 시스템의 부분을 사용하고 그 시스템에 +@를 한다면.
블리자드쪽에 저작권 문제를 문의해 봐야 하나요? 전 그게 궁금해서 ^^;;
2006.12.07 17:21:08 (*.10.138.244)
antilame
X-COM 1 같은 경우 지금 외국에서 리메이크 되고 있습니다. http://www.projectxenocide.com/ 이 이름으로 3D로 완전히 다시 만들어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팬들이 시작해서 진행되오고 있습니다.
크로토 트리거 같은 경우 3D로 유저들이 리메이크 하려고 했지만 스퀘어에서 중지시켰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만약에 디아블로를 리메이크 한다 치고.
디아블로의 시스템 자체가 그다지 참신한 건 없기 때문에 + @를 해서 새로 시스템을 만드신다 해도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토리라인을 디아블로의 그 것을 쓴다면 좀 문제가 될 수도 있겠죠. 뭐 록맨이 아톰이 될지도 몰랐다던가, 커맨더킨이 PC판 슈퍼마리오가 될 지도 몰랐던거랑 비슷한 것이겠죠.
예전에 재밌게 한 게임을 새로 만든 게임이란게 생각보다 찾아보기가 쉬워서, 디아블로의 경우도 브랜디쉬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개발자가 밝히고 있구요. 강철제국도 하이리워드를 재밌게 하고 그 같은 게임을 새로 만들었다고 봐도 괜찮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빌로퍼가 디아블로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가 쪽은 파이어엠블렘과 티어링사가의 예를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파이어엠블렘의 디렉터가 다른 회사에서 파이어엠블렘의 후속작을 만들면서 엠블렘사가라는 이름의 게임을 만드려다가 문제가 되서 새로 붙은 이름이 티어링 사가입니다. 표절시비 비슷하게 갔는데 결국 티어링사가가 초반에 파이어엠블렘과 유사한 이름을 사용하며 파이어엠블렘의 후속작이라는 잘못된 정보로 부당이익을 취득했다는 점으로 보상금을 지급한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