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엔진에 2D, 3D엔진이 있을수 있고 이런 엔진이 pc기반이 라면 보통 DX나 OGL같은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하드웨어 가속을 최대한 활용하면 그래픽 성능이 좋은 엔진이라 할수있겠죠. 요즘에는 여기에 각종 툴을 많이 재공해서 사용하기 편하고 레퍼런스 메뉴얼이나 고객 지원도 잘되면 금상첨화겠죠.
그외에 이름 붙이기 나름이겠지만 애니메이션 엔진/ 물리엔진 / AI엔진 / 사운드 엔진 / 네트워크 엔진 등등.. 이 있을수 있겠죠.
무슨 엔진이라 이름 붙이고 오브젝트화 해서 잘만들어 다른 게임에 적용만 잘 되어도 괜찮엔진이라 할수있을것 같습니다.
이런 사항을 염두안하고 만들다 코드들이 자기내들끼리 꼬여서 하나의 생명체(?)가 되기도 한답니다. -_-)"
유명한 엔진으로는 언리언엔진, 크라이엔진, 겜브리오, 둠엔진 등의 외국엔진이 있고, 우리나라는 게임엔진으로 라이센스 하는 회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