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일반적인 케이스라고 봅니다. 기획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여러 정보가 있으니, 검색을 해 주세요.
2. 전문 시나리오 작가로 게임회사에 입사, 또는 외주하는 경우.
게임잡. 같은 리쿠르팅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의외로 '기획자가 아닌' 시나리오 작가도 구하는 회사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시각에서 보면, 일반인이 아무런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그나마 많이 구하지도 않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벽을 뚧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판타지 소설을 써서 '출판'해 보았다든가 등의 소설, 스토리, 시나리오 등의 경력이 있는 경우가 더 입사하기 쉽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며,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순수히 신입으로 시나리오 작가의 문을 뚧기 위해서는 역시 그만한 실력, 즉 회사가 "아... 이사람. 경력은 없지만 대단한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할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중요하겠지요.
각설하고, 어떠한 가상의 게임(스토리텔링이 중요시되는 장르)을 만든다고 가정하여,
그 게임의 시나리오를 쓰되, 소설처럼 쓰는 것이 아닌, '게임 시나리오' 라는 것을 염두에 둬서, 바로 게임에 쓰일수 있을 정도로 기획하여,
그것을 포트폴리오로써 제출하여, 입사, 또는 외주의 관문을 두드리기를 권해보겠습니다.
3. 동인게임계에 투신하여 경력을 쌓아보는 경우.
한국에는 실제 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입니다만. 게임을 만드는 동인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당장 게임용의 시나리오를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안잡힌다면. 동인게임쪽에 투신하여, 경력및 경험도 쌓고, 팀워크도 다져보는 것이 어떨까요.
뱀다리1.
만화쪽은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정 되고 싶으시면 '홈페이지가 있는 전문 만화 스토리 작가' 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촉해 보세요.
뱀다리2.
위는 흔히 생각할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만을 나열했을 뿐입니다.
사실상, 스토리작가든. 그림쟁이이든, 그것이 되는데에 있어 정해진 '방법' 과 '과정' 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치 기술자처럼, 어떤 방법으로 무슨 과정을 밟으면 100% 스토리작가로 돈을 벌수 있다...라는, '왕도' 또는 '정석' 은 있을수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부딛치든지, 시간을 투자하여 사람들이 인정해 줄만한 글을 쓰는것만이 스토리작가가 될수 있는 길입니다.
뱀다리3.
여러가지 제반여견상 위의 방법을 당장 실행하기 어려울 경우(예: 군대, 학업 등)
좋은 스승을 어떻게든 찾아, 장기간 수련을 쌓으시길 권합니다.
2005.01.17 03:00:09 (*.216.254.123)
루도라
스토리 작가라는 것은 얼마나 글을 잘 쓰느냐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감 시한까지 스토리를 맞출 수 있느냐도 중요합니다. 실력은 뛰어나지만(문장력이 좋지만) 마감시한까지 스토리를 맞추지 못하고.. 계속 시간을 소비한다면.. 스토리 작가라고 할 수 없습니다.
언제까지 해당 작품이 나와야 되는지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원하는 퀄리티의 작품을 쓰는 사람을 가르켜 스토리 작가라고 칭할 수 있을 것 입니다.
1. 기획자로 들어가 시나리오를 병행하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케이스라고 봅니다. 기획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여러 정보가 있으니, 검색을 해 주세요.
2. 전문 시나리오 작가로 게임회사에 입사, 또는 외주하는 경우.
게임잡. 같은 리쿠르팅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의외로 '기획자가 아닌' 시나리오 작가도 구하는 회사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시각에서 보면, 일반인이 아무런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그나마 많이 구하지도 않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벽을 뚧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판타지 소설을 써서 '출판'해 보았다든가 등의 소설, 스토리, 시나리오 등의 경력이 있는 경우가 더 입사하기 쉽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며,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순수히 신입으로 시나리오 작가의 문을 뚧기 위해서는 역시 그만한 실력, 즉 회사가 "아... 이사람. 경력은 없지만 대단한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할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중요하겠지요.
각설하고, 어떠한 가상의 게임(스토리텔링이 중요시되는 장르)을 만든다고 가정하여,
그 게임의 시나리오를 쓰되, 소설처럼 쓰는 것이 아닌, '게임 시나리오' 라는 것을 염두에 둬서, 바로 게임에 쓰일수 있을 정도로 기획하여,
그것을 포트폴리오로써 제출하여, 입사, 또는 외주의 관문을 두드리기를 권해보겠습니다.
3. 동인게임계에 투신하여 경력을 쌓아보는 경우.
한국에는 실제 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입니다만. 게임을 만드는 동인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당장 게임용의 시나리오를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안잡힌다면. 동인게임쪽에 투신하여, 경력및 경험도 쌓고, 팀워크도 다져보는 것이 어떨까요.
뱀다리1.
만화쪽은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정 되고 싶으시면 '홈페이지가 있는 전문 만화 스토리 작가' 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촉해 보세요.
뱀다리2.
위는 흔히 생각할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만을 나열했을 뿐입니다.
사실상, 스토리작가든. 그림쟁이이든, 그것이 되는데에 있어 정해진 '방법' 과 '과정' 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치 기술자처럼, 어떤 방법으로 무슨 과정을 밟으면 100% 스토리작가로 돈을 벌수 있다...라는, '왕도' 또는 '정석' 은 있을수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부딛치든지, 시간을 투자하여 사람들이 인정해 줄만한 글을 쓰는것만이 스토리작가가 될수 있는 길입니다.
뱀다리3.
여러가지 제반여견상 위의 방법을 당장 실행하기 어려울 경우(예: 군대, 학업 등)
좋은 스승을 어떻게든 찾아, 장기간 수련을 쌓으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