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써져있는글은 다소 이분적, 주관적인 소설임을 미리 밝힙니다.


현실에선 돈이 없어서 핍박받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수 있다.

현실에선 돈을 목표로 사는 사람들을 만나기 어려운것이 아니다.

돈에 관련된 사회의 문제점을 나는 "자본주의"이기 때문에, 즉 돈으로 이루어진 사회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어디서 본듯한 천민 자본주의? 여하튼, '자본주의 이기 때문에' 라기보단, '개개인의 이익만 챙기다 보니 문제점이 발생한다.' 가 가까울것이다. 서론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줄이자면, 자본주의로 돌아가는 현실에서의 문제점을 게임에서 따라할 "필요"는 없다면, 공산주의를 도입해보면 어떨까?

전략게임. 흔히 알고있는 스타같은 게임은 완벽한 공산주의 체제로 게임이 진행된다.(게임의 공산주의가 없던것이 아니란것을 미리 밝혀둔다. 전혀 새로울게 없다는 소리로 해석해도 된다.) 하지만 RPG라는 게임에서 공산주의 체제의 게임이 있다는 소리는 들어본적이 없는것같다.

RPG는 개개인이 자신의 레벨이나, 돈, 인연, 탐험, 경영.. 등등의 무수한 목표를 가진 개개인의 독특한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공간이다. 보통 돈을 중심으로 말이다. 보상과, 벌칙은 절반이상이 돈과 경험치와 관련되며, 사냥의 주 목적역시 경험치나 돈으로 돌아간다. 돈과 레벨로 순환하는 세계인 RPG는 레벨이 낮아서, 혹은 돈이 없어서 핍박받거나 그것을 부끄러워하거나, 플레이에 장애를 받는 사람이 존재한다. 대체 왜 게임에서조차 돈의 노예가 되야하는가?

RPG에서의 공산주의. 다소 허무맹랑할수도 있고, 부작용또한 생각해볼수 있지만, 게임은 분명히 현실과 다르다. 절대적인 권력자도 돈재하고, 필요로 한다면 개개인의 활동이 완벽하게 감시될수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무기력, 의욕이 없어진다거나) 한다는 전제하에 공산주의는 나쁜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