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가 유저에게 제공하는 가장 큰 즐거움은 내가 아닌 수많은 타인과의 경쟁의 우위에서 오는 희열

입니다.과정은 여기에서는 제외시키고..사실 이 과정이 중요합니다만..고심중이라서...

그 과정의 결과인 보상의 만족감의 극대화에 촛점을 맞춘겁니다.아무래도 보상이 만족스러울수록 플레이

어는 뿌듯해 하겠죠.

골자는 "온리 컨텐츠" 입니다.

특정 플레이어는 그 게임 세계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컨텐츠를 소유 하게 하는겁니다.

플레이어가 생각한것들을 개발사에게 요청해서..

코스튬, 스킬, 아이템등등을 오직 자신만 가질수 있는거죠.

물론 터무니없는것은 곤란하겠고 그 게임에 적합한 이미지여야 겠고 밸런스가 흐트려지지않는 범위에 한

정해야겠죠.플레이어와 개발사간에 절충해야할겁니다..

이 특권을 "언제 누구에게 무엇"도 생각해봐야하겠죠.

레벨?, 특정 이벤트?, 명망치가 두터운 이?..에따라 줄건지?

너도나도 가지면 의미가 없으니 언제..도 중요하겠고..

캐릭터 성능 향상 컨텐츠가 요구도가 가장 높을거 같으니..무엇을 주느냐..도 중요하겠죠..

터무니없는 생각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