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MMORPG에서 일어났으면 좋을만한 이벤트와 개조등을 모아봅니다.
적용되면 참 좋겠다..싶은 것들을 말이죠

1. 어느날 갑자기 마을에서 몬스터들이 출현한다.
참고 -이스2 이터널 등..

적들에게서 얻을 수 있음직한 정보(적의 대화나 문서등)에서 정확하지 않은 날짜에 마을의 급습시간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날짜의 마을 집안에서 적들이 대량 출몰합니다.
평소 빈 집이어도 상관없고, 무언가를 파는 건물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적들을 어느정도 제압하면 집 밑으로 거대한 통로가 뚤린것을 알게 되고 그 통로 끝으로 적을 제압하며 진행합니다.

통로의 끝에는 평소에는 접할 수 없는 적의 본거지, 혹은 비밀기지나 이동기지를 갈 수 있습니다.
물론 다량의 강한 적이 상주해 있습니다. 단 이 이벤트는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 적들의 충원이 되지 않습니다(리젠이 안됩니다) 이유는 이미 패색이 짙을 경우 적이 퇴각한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적을 다 제압하면 적의 본거지에서 평소에는 구하기 힘든, 혹은 이번 이벤트에서만 구할 수 있는 아이탬과 마법 서적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이탬의 수량은 한정되어있고 적의 상점에서 구입가능하며 화폐의 단위, 혹은 구입방법의 차이(화폐가 아닌 상점에서 팔지 않는 토산품이나 광석)를 두어 약간의 차별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이유는 고랩들의 빠른 초기진압으로 아이템을 선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누구나 살 수 없는 그런 희귀성의 원칙이기도 합니다.


2.아이탬의 개조 . 기타 개조

참고 - 마비노기등..
제가 알기론 입을것을 제작하는 국산 게임은 아직까지 마비노기 뿐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른게임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색의 변화를 주어 겹치는것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엔피씨가 제작해주는 리니지의 강철시리즈등을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1> 입을 것의 개조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개조의 종류가 다양해집니다.
천옷의 경우 프릴을 달 수 도 있고, 끈을 달 수 도 있습니다. 옷에 주름을 넣거나 옷을 짧게 줄이거나 늘리거나 혹은 다른 소재를 붙일 수 있습니다. 이 개조는 능력치의 소량의 가감이 생기게 만듭니다.
ex>치마 길이를 늘린다. - 방어 추가, 민첩성감소
ex>프릴을 단다 - 매력 증가
ex>다른 소재(가죽 등)을 단다 - 방어 증가, 무게 증가, (민첩성감소)

물론 이런 개조도 기본 테이블이 깔려 있겠지만 적어도 도면대로 옷을 제작하고 똑같은 옷을 찍어내는 것보다는 더욱 차별화를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 무기의 개조

무기 자체의 성능을 개조하느게 아닌 외형적인 멋스러움을 개조합니다.
검신에 문양을 새기던가 손잡이 끝에 장식을 바꾸는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무기 성능 개조등은 이미 식상한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 게임의 추세가 점점 외적인 모양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3> 탈것의 개조

예를들어 말을 탈 수 있는 게임이 있다고 치면 동료나 아군이 같은 탈것을 가지고 있거나 비슷한 탈 것을 가지고 있다면 두개를 합쳐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일시적(해제하기 전. 혹은 내구,허기등)이고 따로 스킬을 두어 스킬랭크가 높을수록 그 효과가 증가합니다. 훈련도 안된 말 두필가지고 훌룡한 쌍두마차를 만든다는건 말이 안되죠. 또한 개조는 마을이나 이동상점에서만 개조 가능합니다. 처음 보는 두 유저가 허허벌판에서 아무런 도구없이 마차를 만들 수는 없기때문입니다. 간단한 개조킷트를 보유하면 가능하겠지만, 페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
A에 유저가 말을 가지고 있고 B에 유저가 짐수래를 가지고 있다면 마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의 감소와 인벤토리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A에 유저가 말을 가지고 있고 B에 유저가 한마리의 말이 끌고 있는 마차를 가지고 있다면 쌍두마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의 증가와 인벤토리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지만 약간의 페널티를 받습니다. (속도 증가로 인한 민첩성의 감소(정확한 조준이 힘든다는 식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추가 : 게임에서의 적용은 한명이 마차를 운전하고, 다른 한명은 자유로운 행동이 가능합니다.
훈련이 잘 되어있는(랭크가 높은) 말들이라면 도착지를 설정한 후 이동을 가능하게 해서 다른 한 유저의 움직임에 제약이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차도 내구가 있어서 적의 공격시 우선 공격되상이 되어 파괴될 수 있습니다.
MMORPG 의 특성상 유저의 아이탬이 강탈당하는건 구현하기 힘든일이며(되찾을 수 있다면 가능하겠지만은) 내구의 감소나 수량의 감소(적을 공격해도 찾기 힘들거나 못찾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적습니다.  여러가지가 생각났는데 적다보니 대부분 까먹었네요^^

P.S 아이디어란에 올렸던, 제작년전 제 글이 대부분의 게임이 하나 둘 적용하는걸 보고 조금 놀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