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크래프트 어드벤처...라는 게임도 만들다가 포기했던 걸로....
스타크래프트 초기 디자인이 워크래프트2랑 거의 흡사했던걸 모잡지에서 본 기억도 나네요.
워크래프트를 보고 듄2을 베낀거 치곤 잘 만들었다고 웨스트우드 사장이 비웃었다는 이야기도 함께 본 기억도 나고...
당시 친구놈이랑 워2가 낫네 C&C가 낫네 자주 다퉜던 기억도.....ㅋㅋㅋㅋ
2007.08.15 19:16:45 (*.205.159.64)
메서슈미트
처음 시작하면 3류에 가까운게 아니라 아예 3류인게 당연한 이치 아니였나요?
쩔받아(?)키운 회사가 아닌 이상
2007.08.15 19:48:52 (*.177.242.46)
왕풍뎅이
웬만한 기업들 시작은 다들 초라했어요...
2007.08.15 20:04:13 (*.191.8.70)
후니즈
저도 C&C에 손을 들어주곤 했었는데..
2007.08.15 20:36:15 (*.164.73.146)
라욘하트
현재 우리나라 최고라는 대기업들도 처음엔 구멍가게부터 시작한데가 많죠.
2007.08.15 21:21:18 (*.255.180.252)
능구렁이
롯데 그룹의 시작은 길거리 껌장사 부터 였다죠
2007.08.15 22:59:44 (*.45.219.28)
크리드 피리온
...이걸 보고 왠지 모르게 블리자드에 대한 반감이 조금 늘었다랄까요...
새로운 도전은 거의 피해버리는 안전빵만을 노리는 회사...뭐 제가 옳다곤 할수 없지만 요새 제 시선에는 블리자드에서는 저런 안타까운 면이 자주 드러나더군요.
[특히 스타2에서 말이죠...]
2007.08.15 23:11:32 (*.215.100.34)
FooBar
원래 블리자드는 너무너무 '얄미운' 회삽니다
남이 실험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정립해 놓으면서 피박쓰면 정작 식사는 저 냥반들이 하시고
망할 조짐이 보이는 게임은 아예 폐기해버리면서 까지 브랜드 가치를 잘 유지하고 있죠
노골적으로 표절하면 욕이라도 하겠는데, 아닌척하면서 짜집기하는 능력이 감탄 할 정도라서 욕을 못하고 얄미워만 하는거죠.
저런 회사가 많아지면 누가 새로운 개념을 시도할까요. 시도해봐야 식사는 딴놈이 하는데
여러모로 얄밉고 -이건 사견입니다- 게임이라는 매체의 발전에 전혀 도움 안되는 회사입니다.
2007.08.15 23:37:24 (*.140.213.198)
hong620
'장인'이라는것도 여러가지 종류인데 블리자드는 그중 하나일뿐이죠. 안전빵을 기획하고 거기에 온갖 심혈을 다 기울여서 군더더기 포기하고 완성도만 올리는 식으로..
2007.08.16 01:50:33 (*.231.42.214)
멍멍이푸
초기작인 로스트바이킹, 블랙쏜부터 이미 훌륭했다는 것이, 다른 3류 제작사와 매우 다른 점이겠죠.
2007.08.16 05:05:48 (*.141.22.24)
구경꾼
유저 개인의 입장에서 FooBar님과 같은 이유로 블리자드라는 회사를 좋아합니다.
뭐랄까, 정말로 이 치들은 '서비스'가 뭔지를 아는구나라는 느낌일까요.
새롭고 창의적인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들도 훌륭합니다만, 그런 개념들을 유저로 하여금 쉽게 다가서서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좋아합니다.
그래서 미씩보단 블리저드를 좋아하죠.
2007.08.16 05:47:32 (*.146.250.92)
지금
블리자드 보면 마소 생각나죠
2007.08.16 10:23:07 (*.147.125.105)
능구렁이
블리자드의 느낌이라면
다른 회사들은 캐비어를 만들어 판다면
블리자드는 그 캐비어를 좀더 많은 사람이 먹을수 있게 요리를 해서 판다는 생각이 들어요
2007.08.16 11:57:56 (*.44.143.100)
최재규
저는 이쪽에는 문외한이지만, 블리자드의 강점이 시스템의 짜집기 능력과 진입장벽을 낮추고 밸런스를 잘 맞추는데만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들이 판타지의 대표적인 세계관들을 완성도 높게 갖추고 있어서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J.R.R 톨킨 기반의 워크래프트 세계관, 암울한 중세유럽판타지의 디아블로 세계관, 미래 SF판타지의 스타크래프트 세계관. 여느 작품을(다른 매체의 판타지를 포함해서) 봐도 저 세개의 세계관 중 하나를 크게 벗어나는 작품을 보지 못 했습니다. 그들은 저 세계관들을 수년동안 작품이 거듭될수록 다듬고 꾸며서 누구라도 납득할만한 자신들만의 세계관으로 완성시켜 놓았습니다. 게임이 크게 시스템과 컨셉으로 나눠진다면 그들은 컨셉 파트를 완성시켜놓은 것이죠. 즉 시스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 리차드게리엇의 타블라랏사가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면, 그들은 또 갈고닦은 자신들의 SF판타지 세계관을 가지고 MMORPG를 만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은 세계관 만들때 그들은 시스템에만 집중하며 새로운 플레이를 만들어내겠죠. (그것이 RTS이든지, FPS이든지, MMORPG이든지, 심지어 보드게임이든지!)
2007.08.16 12:10:43 (*.66.234.142)
keaton
저는 대체 저 글 어디에서 '안전한 길을 걸어왔다'는 결론이 나오는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2007.08.16 12:54:38 (*.235.228.31)
Coro
<커맨드&컨커> 확장팩인 <레드얼럿>이 이 기사를 쓴 사람이 얼마나 단적으로 블리자드의 측에서 글을 썼는지 알 수 있네요. 기네스북에도 랭크됬던 레드얼럿을 C&C의 확장팩으로 취급하다니.
2007.08.17 10:03:46 (*.237.108.234)
잎사귀
- -;; 레드얼렛이 확장팩이라.....그럼 레드얼렉의 확장판들은 확장판의 확장판인가요??
--------------------
개인적으로 저도 블리자드가 그리 좋게 보이지 않네요..
머랄까.. 마소를 보는시선이랑 똑같다고해야하나??
개인적으로 블리자드의 가장큰 장점은 최적화라고 생각하고
가장 부러운점은 게임을 오래동안 만드는겁니다.
2007.08.17 10:22:28 (*.187.166.77)
ReCreator
커맨드퀸커랑 레드얼렛시리즈는 다른건데 ㄱ-.... 이런 이뭐병..
블리자드가 잘하는건 사람들이 좋아하는 몇몇의 시스템들을 적절히 잘 섞어 낸다고할깡 ㄱ-..
사실 별로 독창성은,.. 그다지 - __;;
2007.08.17 10:30:16 (*.127.1.158)
일각수
...
출시시 문제 있을 법한 것들은 아예 엎어버리거나 만족할만한 퀄리티가 나오기전엔 절대 내놓지 않는 장인정신...
그때문에 실패 없이 성공가도만 달린 모범생 이미지지만 그 이면엔 엄청난 노력과 시행착오가 있었겠지요.
외적으론 실패라곤 없는 것 같지만 내적으론 엄청 실패를 맛봤을 것 같은 느낌...
C&C가 나오고 워2가 나왔을때만해도 이뭐... 분위기에 편승하는 그저 그런 회사인줄 알았고 스타크래프트로 공전의 히트를 칠때도 웨스트우드에 대한 미련때문인지 그와 각을 세웠던 블리자드가 보기 싫었던 것은 사실.
지금도 전쟁 시뮬에 있어선 그닥 매력을 못느끼지만 인정할 건 인정해야할 몇안되는 제대로 된 게임 메이커라고 생각해요.
블리자드가 안전한 길만 달렸다...
이건 아닌 것 같아요.
안전한 길만 달린게 아니라 길을 안전하게 달린거죠.
2007.08.17 20:44:28 (*.15.84.92)
솔밑
어쨌거나 저쨌거나 "재밌는"게임을 만든다는 취지에 어긋나지 않게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줘서 저는 좋아합니다.
2007.08.20 18:27:53 (*.99.105.55)
infinity
블리자드가 내놓은 콘솔게임은 죄다 말아먹었는데 아시는분들이없네요
2007.08.22 11:44:22 (*.117.60.202)
境界式
infinity // 뭐 콘솔게임 자체가 별로 안 알려져 있으니까요. 암흑의 N64판 스타크래프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