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인터렉티브 신현호 실장은 “RPG 같은 경우 그래픽이나 게임시스템은 세계관과 스토리를 표현하는 도구일 뿐이다. 실제 가치를 가지는 부분은 게임 세계관과 스토리이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유저들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다”고 말했다.
흐음... 확실히 게임 세계관과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와우의 인터페이스 시스템이나 기타 세부 사항을 반도 아니고 그 이상으로 배껴서 저렇게 웹진 기사에까지 올라올 정도라면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말이죠...
신현호 실장의 말이 썩 달갑지는 않게 느껴지는 본인입니다. 뭐랄까... 조금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꼭 "어차피 RPG 게임은 거기서 거기고 내용만 약간 다르면 끝이지 않으냐? 전체적인 분위기는 와우와 비슷하지만 게임이 내용이 다르니 이것은 표절이 아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달까요?
정작 당사자인 신 실장은 무슨 생각인지는 모르겠으나 트라비아의 선례가 있으니 아무래도 민감하게 생각되는 것 같습니다.
첫 인상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스레 또 느껴봅니다... 쩝
2006.12.30 01:55:10 (*.58.64.189)
영후
시스템은 이미 보편적인 것이라고 해도... 그래픽까지..?
저작권 문제로 봐도 중요한 건 인터페이스 구성같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그래픽 같은 '표현'이죠. 게다가 와우 그래픽은.. 개성이 강한데.
인터페이스 시스템까지는 다들 비슷하니 그렇다 쳐도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그 그래픽은 대체 뭐랍니까....
캐릭터도 솔직히 그런 조그만 애들 뻔하지 않냐고 해도 딱 보자마자 파판11이 떠오를 정도면 좀 그렇죠.
중국에 뭐라고 할 처지가 못되는 군요 이제...
2006.12.30 06:48:55 (*.77.218.123)
레이닝레테
시스템은 보편적이라는것. 일단 이 인터페이스라는 것이 얼마나 사람들이 익숙하거나 혹은 편리하게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완전히 획기적인 인터페이스가 나오기는 힘들죠. 다만 얼마나 더 편리함에 접근했느냐, 혹은 답습했느냐의 문제일 뿐.
답습도 그리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기존 게임이 가지고있던 인터페이스가 얼마나 완성도가 높느냐를 증명해주는 하나의 척도거든요.
여기까지는 시스템의 문제이니 영후님의 의견에 반쯤 동의하고 (저는 답습에 그리 부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반만 동의 ^^;;)
다음 문제는 그래픽입니다. 와우의 그래픽이 개성이 강하다고 해서, 이후에 나오는 게임들이 파스텔톤의 그래픽을 차용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래픽은 '와우만이 채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WOW풍의 그래픽'이라고 불리는게 더 옳을 듯 합니다.
실제로 기사에서 지적한 것들은
1.> 죽었을때 화면이 흑백으로 전환되는 방식 => 10년전 pc게임에서도 많이 쓰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퀘스트창과 퀘스트 형태 => 실제로 와우의 퀘스트는 스토리와 엮이는, 진정 퀘스트다운 퀘스트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이건 내용
면에서 따질 일이고, 기사에서 지적하는것은 인터페이스 형태 같은데요..
주변의 게임을 보면, 퀘스트창이나 퀘스트 형태가 특별히 다른 게임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즉, 인터페이스 형태는, 다 거기서 거기란 이야기죠.
3.> 지도, 경험치바, 인벤토리형태, 케릭터창 => 2.>와 같은 이유로, 대부분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위 사실을 미루어보면, 인터페이스가 무척 비슷해 보이는 것은, 아마 와우와 비슷한 파스텔톤의 그래픽을 사용함으로서 그 유사도가
눈에 띄게 도드라져보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실제로 와우에서도 정말 놀랍고 획기적인 시스템은 그리 많이 보이지 않죠. 다만 타 게임의 좋은 요소를 끌어모아서 자신들 것으로
잘 소화해 냈을 뿐입니다.
물론 자신들 게임에 과거 게임들의 소중한 유산들이 잘 녹아들도록 하려는 노력도 없이, 비슷하게 보이면 장땡이다..라는 어처구니
없는 개발사는 저도 싫습니다만, 모두 다 그런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습니다.
비교를 하려면, 와우랑만 비교를 할 것이 아니라, 이제껏 출시된 게임들과 와우와 4story를 평행선상에 놓고 비교를 해야지
스샷 몇장으로 비슷한 그래픽 스타일을 차용했다고 해서 표절 확정. 이건 너무 잔인하군요.
이제 클베하는 게임입니다. 조정할 여지는 많이 남아있죠. 미리 판단은 할 수 있으되 확정할 시기는 아닌 듯 합니다.
무조건 돌을 던지지만 말고, 한번 더 생각해봤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