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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레벨이란 것은 얼마까지가 적당할까?
gb0307
http://old.lameproof.com/96474
2005.08.17
14:00:49 (*.123.117.214)
1436
75
/
0
온라인 게임을 해본 분이시라면 얼마의 렙까지가 만랩이 되었음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어떤게임들은 몇백랩 어떤게임은 몇십랩 까기 레벨업을 할수가 있는데요..
저또한 100랩 이살 200랩 이상 되는게임을 즐겨 하던유저인데 어느순간 유저들은 사라지고
고랩몇분만이 계속 게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얼마의 렙이 적당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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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8.17
14:03:04 (*.114.22.50)
제릭
그 게임의 시스템에 따라 가는겁니다 굳이 레벨의 상한선을 정해놓는게 아닐듯 싶네요
2005.08.17
14:09:20 (*.255.87.120)
MTPGoer
제릭님의 말에 동의합니다
으음 그리고 이문제는 좀 애매하군요; (일단 뮤에렙70과 리니지의 렙70의 차이는 하늘과 땅보다 크니;)
2005.08.17
14:11:19 (*.248.208.119)
DP군
레벨이 100이던 200이던 수치는 중요치 않습니다.
왜냐.. 게임마다 레벨업의 정도가 다르지 않습니까;;
중요한 건 만렙이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노력의 정도라고 봅니다.
게임의 컨셉에 따라. WOW처럼 만렙 빨리 만들고 렙업에 재미를 두기 보다 퀘스트 해결에 재미를 두는 경우도 있겠고.
라그처럼 만렙 찍고도 전승해서 다시 만렙 찍는 경우도 있는 것이죠.
2005.08.17
14:12:10 (*.248.208.119)
DP군
레벨업 정도의 차이는 위의 예처럼.. 뮤의 렙 70과 리니지 렙 70의 차이를 말하는 것...
2005.08.17
14:14:56 (*.234.76.33)
나두미키
새로 하시는 분이 포기하지 않을 정도의 레벨대...... 최적의 노력으로 계속 레벨업한다는
가시적인 성과를 줄 수 있는 정도가.. 기본 일테고
DP님 말씀대로 게임에서 줄 수 있는 재미를 어떤 것으로 하냐는 기획에 달려있것죠
2005.08.17
14:20:04 (*.248.208.119)
DP군
즐길 컨텐츠가 렙업 밖에 없는 게임이라면 레벨의 한도를 높이는 것이 게임의 생명을 그나마 연장하는 일종의 대책이겠지요..
(저는 라그의 전승시스템의 의도가 이것이라 생각합니다..;;;)
한때 라그도... '더이상 할 게 없다;;'라는 상황에 봉착하신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전승이 나온 지금도 그런 상황이신 분이 계실듯;;;
2005.08.17
14:21:08 (*.123.116.96)
gb0307
어떤게임든 어느정도까지는 랩이 잘오르고 어느정도의 랩이 되면 잘안오르는데 잘안오르기 시작할때의 랩과 만랩이 되었을때의 랩차가 너무크면 사람들이 질리지 않을까?
그리고 렙이 잘오르지 않을때 게임에서의 재미를 느낄수 있는 무언가로 인해 만족을 줄수 있을까?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생각에서 적어본 글입니다.
저또한 만랩이 중요한게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
2005.08.17
15:06:49 (*.255.87.120)
MTPGoer
으음 비슷한생각으로 리니지의 초반엔 쉽다가 50대에 묶어버리는 레벨개념도 좋다고 생각해요;;
첨엔 만만해보이다가 점점올라갈수록 갭이 생기는듯한기분 레벨50대는무리다 생각이 들때 자기레벨은 이미45
달리는겁니다;
2005.08.17
15:15:03 (*.75.243.17)
신비의몽상가
'레벨업'이 게임의 재미의 거의 유일한 요소라면,
'가치는 있으나, 지겨워지기 전' 에 레벨업 하는정도가 가장 적당한것이 아닐까 합니다만은.. :)
2005.08.17
16:45:08 (*.148.162.238)
호키
온라인에 만렙은 존재하지 않는것이 낳겠죠
온라인 게임에선 유저들에게 끝없는 목표를 심어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그토록 오랫동안 꿈꾸어 왔던 것들에 대한 기대가 크기때문에
그 목표가 달성되는 즉시 유저들은 허탈감에서 헤어나질 못하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유저들은 다른 게임에서 또다른 꿈을 꾸게 될 것입니다
2005.08.17
16:58:34 (*.51.201.2)
도트의황제
중요한건 만렙때문에 유저가 감소하고 사라지는건 아닌거죠~
100렙이건 200렙이건...시간이 지나면 컨텐츠등이 식상 되어버리고 재미도 반감이 되므로 유저들이 떠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제 생각에 적당한 레벨이란 없는것 같은데요^^;;
2005.08.17
17:35:54 (*.146.97.37)
k-9
바람의 나라 같은경우 경험치를 팔아서 계속 성장하는걸로 알고있는데 그것이 재밌을듯하네요
2005.08.18
01:04:03 (*.255.87.120)
MTPGoer
호오 경험치를 판다라;;
2005.08.18
04:02:05 (*.75.243.17)
신비의몽상가
호키 / 끝없는 목표라는 말은 좀 이상하군요.
목표에는 항상 끝이 있고, 그 끝을 보기 위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것이고..
목표가 아무리 해도 이룰수 없는거라면 게임을 할까요;
온라인 게임을 하는 유저 대부분이 만렙이라는 목표를 잡고 게임을 하고 있구요..
만렙을 대체할 다른 '목표'가 있으면 몰라도.. 목표 없는 게임은 별로 하고싶진 않네요;;
2005.08.18
04:03:56 (*.75.243.17)
신비의몽상가
글세요, 뭐 플레이자체가 유희를 주는 게임이면 몰라도..
대게 RPG는 '보상게임' 이라고들 많이 하지요.. 목표가 분명한 장르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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