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향상된 UI(User Interface)적용 & 확장기능 캐쉬모델

적용 게임 : 부족전쟁(Inno Games), 킹스에이지(Game Forge)
적용 방식 : 무료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본 고정형 UI와 제한된 생산 대기열에 보다 좋은 기능의 UI를 제공하고 생산 대기열에 있어서 추가 대기열을 더하는 기능이 제공됨

적용 예제 (부족전쟁 기준)
무료사용자 : 건물 업그래이드 대기열 2개, 7 X 7 크기의 타일 지도화면, 링크 페이지 연동 기능이 제한된 폼페이지
유료사용자 : 건물 업그래이드 대기열 5개 + 추가 대기열 자원 할증 페널티, 9 X 9 크기의 타일 지도화면 및 영지정보 팝업 기능제공, 프로필 이미지 업로드 제공, 퀵바 메뉴 제공, 링크페이지 연동 기능이 포함된 폼페이지, 향상된 전투 시뮬레이션 제공
공통 적용 : 병력 연구 및 병력 생산 대기열

유저입장
장점 : 캐쉬 적용으로 인하여 무료유저와 유료유저에게 즉각적인 힘의 균형이 무너지는 일이 없어 무료유저에게 있어서 끈기와 노력으로 유료유저와 대적 가능함을 어필할 수 있음.
단점 : 장점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매우 급한 성격의 유저 혹은 많은 점령 영지를 소유한 유저가 아닌 이상 대부분 게임 시작후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이상 캐쉬결재를 하지 않음.

기업입장
장점 : 운영만 잘하면 그리 크게 욕을 먹지 않음
단점 : 서버별 상위 5% 이내 유저가 1년 유지 캐쉬 아이템을 결재함, 그외 유저는 1개월~6개월 유지 아이템을 결재, 가입 유저 50%가 3개월 내에 접음, 마케팅이 중요함

2. 게임기능 시간단축 캐쉬모델

적용 게임 : 중국산 웹게임 (칠용전설, 무림제국, 강산 기타등등), 오게임 (Game Forge)
적용 방식 : 모든 유저에게 동일한 UI와 게임기능을 제공하고 캐쉬 결제로 얻은 포인트를 게임 기능에 사용하여 즉각적인 효과 적용을 받는 방식.

적용 예제 (무림제국 기준)
무료 게임 기능
대기열 : 각 속성 건물대기열 1개( 타 속성 대기열 1개 추가 가능), 연구 대기열 1개, 병사 훈련 대기열 2개
생산 시간 : 레벨별 생산시간 증가
무장 모집 : 군사지휘소를 통해 확률이 적용되는 제한된 무장 모집
무장 아이템 : 일일퀘스트를 통해 얻는 하급보물상자 이용하여 얻음 (낮은 확률 적용 및 중급 아이템까지만 얻음)

포인트 적용 (무림제국의 포인트는 "금화")
대기열 : 시간 종량제 방식 속성 대기열 1개 증가 아이템 제공 (건물, 연구, 병사 마다 아이템이 나누어 있음)
생산 시간 : 최대 감소 시간 제한 값을 가진 아이템을 제공 (감소 시간 제한 폭에 따른 다양한 시간 감소 아이템)
무장 모집 : 등급별 보물상자 아이템을 사용하여 무장과 무장아이템을 얻음 (보물상자 등급마다 차등 확률적용)
자원 구매 : 영주 등급에 따라 제공되는 각각의 자원을 금화 10개 이내에서 구할 수 있음 (등급별자원=1금화)
VIP기능 : 기간 제한제 VIP기능을 제공 (포인트 적용된 기능에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
기타 다양한 기능에 포인트가 사용됨

유저입장
장점 : 캐쉬유저에게 빠른 성장을 제공, 가진자의 우월함을 제공, 급성장을 통한 학살과 약탈의 재미를 제공
단점 : 장기적으로 무료지향 유저는 게임을 하지 않음, 서버 오픈이후 6개월이 지나면 상위 5% 유저만 게임을 하며 점차적으로 캐쉬 사용이 감소함, 서버의 수명이 적음

기업입장
장점 : 마케팅에 따라서 단기간에 많은 수익이 발생함.
단점 : 운영을 잘해도 결국 현질게임이란 욕을 먹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