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프로그래밍이 안된다는것이...좌절과 더불어 현실이군요.
어제 기획안을 내놓고 한가지, 불현듯 떠오른 걱정이 있어서 올립니다.
오카모토 요시키씨는 초밥이면 안될게 없다고 했지만;; 프로그래밍 되기 어려운 기획안들이 있다더군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타 올리기... 그러니까, 린2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bmp 혈마크같은 간단한 그림은 클라이언트에서 즉시 수정이 가능하고 서버에 바로 표현이 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다소의 업로드 시간을 주고 서라도 게임내에 아바타캐릭만한 3D 물체(고정된 물체든 움직이는 물체든...)를 만들어서 올리는것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안된다면 게임쪽은 정말로 깨끗이 포기하겠읍니다.
그 아바타 캐릭만한 3D 물체(뭔지야 알 수 없지만)를 보게되는 다른 사람들은 원치 않아도 그걸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게임 패킷의 사이즈는 커봐야 대부분 MTU 사이즈 미만인데, 아바타 캐릭만한 3D 물체는 적어도 메쉬 정보만 몇10K는
될꺼고, 여기에 텍스쳐까지 발려야 한다면 그 사이즈는 훨씬 커지겠죠.
그럼 그것때문에 쓸데없는 네트워크 트래픽이 걸리게 되는 것이 되므로, 별로 바람직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떻게든 캐쉬되어야 할테니, 업로드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 록 클라이언트의 하드디스크를 좀먹어
들어갈 수 도 있을것 같네요.
서버쪽에서 보기에도, 대량의 데이터(뭐 실제 몇 기가씩 되진 않겠지만.. 최소 몇10K~몇100K는 될)를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