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간 각 종류의 케릭터를 키워본 후 짧막하게나마 리뷰를 써 볼까 합니다.
앞으로 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


1.로그인

넷마블과 계약해서 그런지, 로그인 과정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넷마블-트릭스터 처음P-트릭스터 메인P-로그인-메인P-서버선택-게임시작
총 6단계를 거쳐야만 케릭터 선택까지 갈 수 있습니다.
단축 아이콘이 있지만, 맨 처음 넷마블을 거치지 않는다는거 빼고는 다른점이 없더군요.

이런 점에선 한게임과 계약한 릴 과 너무 비교되었습니다.
단축 아이콘이 말 그대로 로그인-서버선택-게임시작으로 이어지는 것이거든요


2.케릭터 선택

케릭터는 총 4종류 8가지로 구분됩니다

공격형 - 무투가,권투선수
마법형 - 마법사,사서
감각형 - 엔지니어,교사...?(까먹었다)
매력형 - 교생,모델

공격형은 공격 중심, 마법형은 마법을, 감각형은 땅파기 능력이나 조합에 특출나고, 메력형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 게임은 특이한 것이 마법을 '영구적으로 배워서 쓰는' 그런 것이 아니라, 1회용 인스턴트식 카드를 누구나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쓸 수 있다는 겁니다.
레벨 제한사항이 있지만, 그건 레벨만 맞는다면 상관없고. 최대 엠피 제한사항에서 마법사를 제외한 타 케릭터들은 약간 부담되겠죠.

하지만, 힘 위주의 공격형이나 메력,감각형과는 달리 마력 위주의 마법형 케릭터가 쓰는 같은 카드로 적을 공격하였을때 데미지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반대로 힘은 올리면 올릴수록 그 차이가 눈에 보이더군요.
더군다나 카드는 사서 쓰거나 땅을 파거나 적을 죽여야만 나오는데 마법을 위주로 해야하는 마법사인 경우는 카드값 매꾸느라 허리가 휠 정도로 땅을 파고 노가다 하고 카드사고... 를 반복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갑부나 할 만한 케릭터더군요. 마력 투자에 비해 데미지도 그리 높지 않아서 지금으로선 비추천 케릭터 입니다. '강한 마법으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일반적인 마법사와는 거리가 있더군요.
스킬이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서 그런지, 스킬 업데이트가 된다면 조금 낳아질 수 있겠지만, 아직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3.창,메인화면

라그랑 같습니다. 다만 다른점이 화면은 고정되 있어서 라그완 달리 휠 마우스와 오른쪽 키가 필요가 없죠.
그래서 놀고 있는 마우스 오른쪽 키로 빠른 창 열기 목록을 보여주고 있지만, 단어 한개(EX: V를 누르면 스테이더스창이 뜹니다)만 누르면 바로 뜨는데 마우스 오른쪽 키 누르고 원하는 걸 클릭하는 것이 상당히 귀찮게 느껴지고 별 효용이 없더군요

해상도는 800*600 고정입니다.
해상도가 낮고 창이 좀 커서 그런지 몇개만 띄워도 상당히 난잡해집니다.
창 크기를 조금 줄이거나 더욱 더 경량화 했으면 하는게 바램입니다.

그리고 창 닫기와 ESC 연동이 안된다는게 아쉽더군요.
예를들어 아이탬창(I)와 카드창(C)를 선택했으면 ESC로 한번에 두개를 닫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I,C를 눌러줘야 합니다. ESC를 누르면 종료,제시작 메뉴가 뜹니다.

상점 창.

굳이 상점때 뿐만 아니라 아이탬을 버리거나 교환할때 느끼는 것인데, 물건 개수를 선택할때 직접입력을 해도 되지만 화살표 < 키를 눌러 한번에 최대 수치가 나왔으면 하면 조금이라도 편할탠데 그게 아쉽습니다. 최대수치를 입력하려면 마우스로 직접입력칸 선택-숫자입력-엔터 의 3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죠.

아이탬 저장 창고.

트릭스터에서 나오는 아이탬의 무개에 비해 아이탬 저장용량이 상당히 작습니다.
물건 몇개만 넣으면 다 차더군요.
나중에 수정이 될지 모르겠지만, 최대 저장 개수는 많은데 최대 저장 무게는 턱없이 작다는것이 마음에 안듭니다.


4.케릭터 스킬,퀘스트,몬스터,드릴,조합,아이탬

스킬은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었지만, 빠른 시일내에 업데이트가 될진 모르겠군요.

퀘스트는 한 퀘스트를 한번 클리어해서 끝나는 것이 아닌, 조금 더 좋은 아이탬을 주면서 계속 이루어지는 퀘스트 입니다. 끝이 있을지 없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죠.

몬스터

트릭스터 공식 홈페이지도 그렇고, 아직 적당한 사이트가 없어서 그런지 몬스터 레벨,사는곳,주는 아이탬정리가 미흡합니다. 까닥했다간 한방에 골로 가는 몬스터를 만날수도 있고 센줄 알았는데 무지 약하는 몬스터를 만날 수 도 있죠. ...그저 모르는길 물어서 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게임내에 설명이 조금 더 보강되었으면 하는게 바램입니다.

또 무한 리젠입니다. 한 마리가 죽으면 바로 어디선가 한마리가 뜹니다.
사람이 많아도 몹이 모자랄 때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여러가지 효과가 나오면서도 서버가 안정적인게 인상깊더군요.(초기 오픈베타 치고 말이죠)


드릴

트릭스터의 주된 내용이 노가다. 땅파기 인데, 주로 사람이 지나다니지 않는 구석진 곳을 공략하면 아이탬은 잘 나오더군요. 후반부에 들어가면서 감지력을 높여 땅을 잘 팔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진 아무 케릭이나 아이탬 잘 먹는거 같습니다.

기본 드릴을 돈 주고 사시는 분이 있을거 같아서 적습니다.
기본드릴은 내구도 200에 20미터를 파고, 처음 케릭터를 시작했을때 주는 같은 능력에 내구도는 3배인 증정용 기본드릴이 있는데, 빈 케릭터 슬롯에서 케릭터를 생성해서 드릴만 빼고 케릭터를 지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합은 아직 미구현입니다. 무턱대고 조합 아이탬 모우진 마세요. 무게가 장난 아닙니다.(창고 저장용량에 비해)


아이탬

일반,조합재료,특수,카드 등등이 있지만 미구현이 대부분이라 별 차이는 없습니다.
취미나 나중을 위해 모와두시는 하지만... 언제 업데이트가 될지



여기까지만 작성합니다.
외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보강을 하거나, 그냥 흐지부지 될 수도 =ㅁ=
처음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3

P.S 개인적으로 인터페이스 키 너무 불편... 으으 ESC로 한번에 창이 닫히고, <키로 최대 개수 설정이 되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