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시판을 통해 라그나로크2 거상2와 같은 게임들의 제작에 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 게임들은 앞으로 일어날 기술혁신과 컴퓨터 성능의 향상을 대비한 고 퀄리티의 그래픽을 갖추고 있어. 벌써부터 2006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경쟁에는 혁신경쟁과 모방경쟁의 두 가지 경쟁이 있다고 합니다.  경제학에는 초기에 혁신을 이룬 제품의 경우에는 초기에는 혁신적인 제품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시장을 점유할 수 있으나 모방경쟁이 시작됨에 따라 초기 혁신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완전경쟁상태에서 궁극적으로 이익률은 0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일반적인 소비재들에 대한 이야기 이지만 온라인 게임에서도 이 같은 혁신경쟁과 모방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제작에서 혁신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혁신적 상품의 시장선점효과의 지속을위한 전략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끊임없이 모방하고 새로운 변화를 추가하는 경쟁자들을 따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미래 개발사의 핵심경쟁우위요소는 어떤것이 될지 토론 해봅시다.